역사/아프리카 역사

독립 후 아프리카국가들이 일당제 체제를 선택한 이유는?

africa club 2018. 4. 13. 15:54


독립을 얻은 새로운 아프리카 국가는 국민의 정치적 이익의 수준을 지속시키고 국민을 통합시키는데 실패했다.


많은 독립 아프리카 국가들이 일당제를 채택한 것은 국가 건설과 경제 발전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했다. 일당제는 정당내부에 심각한 경쟁과 분열을 막을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일당제에 대한 반대 주장에 대해 유럽인이 고안한 제도보다 집단 내부의 민주주의를 반영하는 아프리카의 전통을 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행히도 일당제는 정당의 권력집중을 합리화시키는데 사용되었고 정부는 점점 더 권위주의적이며 관료정치화 되었다. 또한 어떤 때는 일당제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민족적, 지역적 집단을 국가라는 제도 속에서 붙잡아 두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다. 결과적으로 일당제는 정치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는데 사용했다.


정치적 영역에서 합법적 경쟁은 불가능했고 부패한 정부 관료가 경제적으로 착복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새로운 정치적 인물의 출현은 이단자로 여겨지거나 배제되었다. 오래지 않아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은 구테타를 경험해야 했고 역 구테타가 발생하는 악순환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복잡한 문제로 인해 아프리카의 정치적 문제는 식민정부로부터 물려받은 경제적 취약성과 함께 작용하여 더욱더 상황을 악화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