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17.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최근 역사

africa club 2011. 1. 11. 11:40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현재의 모습은 2개의 아프리카너 공화국이었던 트랜스발(Transvaal)과 오랜지 자유주(Orange Free State)가 영국의 식민지로 된 앙골로-보어전쟁(Anglo-Boer War ; 1988-1902) 이후 1910년에 만들어진 것이다. 1912년에 아프리카인 행동주의자들은 아프리카 원주민 민족회의(African Native National Congress ; ANNC)를 결성했으나 이후 아프리카 민족회의(African National Congress ; ANC)로 바꾸었다.

1920년에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은 이전에 독일이 지배하던 남서 아프리카(Southwest Africa)를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위임통치하였다. 그리고 그리고 영국의 보호령으로 있던 바소토랜드(Basutoland), 베추아나랜드(Bechuanaland), 그리고 스와질랜드(Swaziland)와 로데지아를 소위 남아연방(South African Union)으로 편입시켰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공격적인 확대정책에도 불구하고 영국은 스와질랜드를 남아연방으로 통합시키는데 반대했다. 비록 영국이 모든 보호령을 관리하고 있었지만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다른 나라에 둘러싸인 위의 나라들에 대해 경제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제적 팽창은 엄청난 광물자원, 특히 19세기 다이아몬드와 금의 발견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러나 제 2차대전의 발생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공업화를 강요하였고, 도시화된 흑인노동자와 그 취약성에 대한 의존을 늘리는 것이었다. 이 기간동안 발전된 흑인에 대한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는 국가의 흑백정책을 옹호하였고, 다양한 사람 사이에는 특징적 차이가 있으므로 각각의 집단들은 자신의 “고국(homeland)”에서 살아야 한다고 주장되었다. 타 인종간의 결혼(백인과 흑인간의 결혼)은 불법이었고, 아프리카인은 태어난 곳에서 생활해야만 했다. 1948년 이후 부도덕 법(Immorality Act)을 포함하여 집단지역법(Group Areas Act), 제시설분리법(Separate Amenities Act), 그리고 반투 교육법(Bantu Education Act)은 아파르트헤이트 인종차별정책을 강화시켰다. 1959년에 나온 반투 자치촉진법(Promotion of Bantu Self-Government Bill)은 반투스탄(Bantustans ;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반 자치 흑인구역)에 완전한 정치적 독립을 준다고 법으로 명시하고 있다. 1960년 3월 21일 샤퍼빌(sharpeville)에서 패스법(pass laws)에 반대하는 평화로운 시위대에 경찰이 발포하여 67명의 아프리카인이 살해되었다. 수상인 페르부어르트(Verwoerd)의 대응은 백인들의 표를 잡는 것이었고, 1961년 5월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n Republic)을 선포하였다. 페르부어르트는 백인이 아닌 모든 사람은 정치적인 삶으로부터 제외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ANC의 지도자인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1964년 구속되었다.

포르투갈에서의 구데타는 1974년 앙골라와 모잠비크가 독립을 선언하게 만들었고 미국의 후원을 받고 있던 남아공은 MPLA대신 구소련과 쿠바의 지원을 받고 있던 UNITA를 무너뜨리기 위해 앙골라를 침략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나미비아의 자유를 위해 싸우는 SWAPO가 나미비아에 배치된 남아공 군대를 공격할 수 있게 만들었다. 그 동안에 사모라 마첼(Samora Machel)이 이끄는 FRELIMO가 권력을 잡고 로데지아와의 국경을 개방하여 이안 스미스 정권에 게릴라 공격을 가할 수 있도록 모잠비크에 기지를 제공하였다.

1976년 남아공은 소웨토(Soweto)반란을 겪게 되는데, 점차적으로 흑인들의 저항이 심각하게 거세어져 갔으며 백인들은 나라가 재앙에 빠지고 있다고 깨달았다. 1989년 UN의 지지를 받은 자유선거가 나미비아에서 치러졌으며, 1990년 독립을 쟁취하였다. 1990년에 남아공은 나미비아와 앙골라로부터 물러났다.

드 클레르크(De Klerk) 정부는 ANC를 공인하고, 1990년 2월에 넬슨 만델라를 석방했다. 범 아프리카회의(Pan African Congress ; PAC)와 ANC, 줄루족이 중심이 된 잉카타 자유당(Inkatha Freedom Party) 사이의 협상이 이루어지는 동안 인종차별주의정책은 철폐되었고, 총선이 1994년 4월에 치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