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18. 노예(Slavery)

africa club 2011. 1. 11. 11:42

 
16세기 초기에 카리브 해의 유럽인 이주자들과 중앙아메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의 식민지 개척자들은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들과 유럽인 죄수들에게 광산과 플랜테이션 농업 지역에서 강제노동을 시켰다. 이런 식으로 원하지 않는 일을 강제로 하게 된 노동자들의 대다수가 질병 또는 가혹한 노동조건으로 인해 죽었으므로, 다른 대륙으로부터 건너온 정착민들은 그들의 노동력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열악한 노동 조건과 열대성 기후에 잘 견딘다고 여겨지던 아프리카인들을 이용하기 위해 아프리카 대륙으로 눈을 돌렸다. 스페인과 포르투갈 사람들이 대서양 노예무역에 첫 번째로 뛰어들었으나,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 초반에 다른 많은 유럽의 국가들이 지금의 세네갈에서 앙골라 지역에 이르는 서아프리카 해안 지대에 그들의 주둔지와 교역소를 만들었다. 노예무역은 약 천만 명이 넘는 아프리카인들이 대서양을 건너 팔려갔다. 노예무역은 1807년 영국에 의해, 그리고 1808년 미국에 의해 금지되었지만 이로부터 약 50년 이상이 지난 후에야 실질적으로 금지되었다.

노예 제도는 유럽인들이 아프리카에 오기 전부터 전쟁포로, 채무자, 죄수들을 노예로 삼는 형태로 아프리카에 존재했다. 그러나 노예제와 노예무역 또는 노예거래가 그렇게 대규모로,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간이 받는 고통의 정도를 무시할 정도의 형태로 이루어진 적은 결코 없었다. 노예를 상품들과 교환하는 것으로 물질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아프리카인들을 노예로 삼는 것을 법에 의해 만들어졌고 합법적인 납치를 위해서 전쟁을 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대다수의 노예들은 해안에서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에서부터 공급되었고, 노예무역으로부터 안전한 사람들은 아주 소수에 불과했다. 지역 경제는 왜곡되었고, 그들이 맺고 있던 사회적 관계는 그 기반이 위태롭게 되었다.

중개인이나 원주민 거래자들은 유럽과 아프리카 무역상들의 거래망을 통해 지역의 통치자들과 타협하였다. 노예 상인들은 아프리카 내에서도 특정 지역을 선호했고, 각 부족에 대한 미숙하고 단순한 편견들이 생겼다. 몇 가지 예로, 가나의 아칸(Akan)족은 반항적인 성질이 아주 강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나이지리아의 이보(Igbo)족은 변덕스럽고 심지어 자살하는 경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루기 쉽다고 여겨졌다. 세네갈의 만딩고(Mandingo)족은 훌륭한 하인으로 인식되었다. 철봉, 총, 구슬, 옷감, 그리고 술 등의 물품이 노예의 대가로서 거래되었다. 1756년 당시 남자 노예 한 명이 약 435 리터의 럼주(rum)와, 그리고 여자 노예 한 명은 약 360 리터의 럼주와 거래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1.1.1. 1. 삼각 무역(triangle trade)

대다수의 노예선들은 아프리카 노예로 교환하기 위한 물품들을 싣고 유럽의 항구로부터 항해를 시작했다. 노예들은 교역소로 옮겨져서 바로 배의 화물칸에 빽빽이 채워졌는데, 선원들은 서아프리카 유럽인들의 수명을 단 2년으로 단축시켜 버렸던 고열 또는 이질의 피해를 입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었다. 배 안은 있으나 마나한 통풍시설, 빈약한 음식, 그리고 의료 시설의 부재로 그 환경이 매우 형편없었다. 3주에서 6주 정도 되는 항해 기간 동안 일반적으로 노예선에 탄 아프리카인들의 4분의 1 가량이 질병과 자살로 죽었고 그 중의 일부는 저항 또는 병으로 인해 바다로 던져지기도 했다.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하면 아프리카인들은 팔려지고 배는 금, 은, 설탕, 담배, 면화, 그리고 다른 물품들로 채워졌다. 이 배들은 유럽으로 되돌아가 그 짐들을 내려놓고 다시 그들의 삼각 무역을 재개하였다. 이 무역은 럼주를 싣고 대서양을 건너 카리브 해를 경유해 아메리카로 가는 적은 수의 아메리카 노예상인들에 의해서도 또한 행해졌다.

오늘날 아프리카인의 영향력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무시할 수 없을 정도이다. 어느 특정 아프리카인 에게도 개인이 친족의 흔적을 더듬어 나가 그들을 찾아내는 것이 가능한 경우는 매우 어렵지만, 최근의 식습관, 종교, 음악, 전설들은 풍부한 아프리카의 전통과 유산의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브라질에서 아프리카인의 영향은 매우 뚜렷하다. 신들이 요루바족(Yoruba)에서 파생된 사실이 뚜렷한 칸돔블레(Candomblé)의 종교 의식들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노예무역의 역사

1517년 : 스페인이 카리브 해로 흑인 노예들을 데려오는 것을 교황의 반대를 무시하고 공식적으로 승인하다.

1593년 : 네덜란드가 서아프리카 연안을 따라 교역소를 설치하기 시작하다.

1600년대 : 영국,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이 대서양 노예무역에 참여하다.

1750년대 : 노예제와 노예무역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유럽과 미국에서 확대되다.

1804년까지 : 메릴랜드(Maryland)주에서 노예제를 폐지하다.

1787년 : 해방된 아프리카인 노예들의 정착을 위해 시에라 레온에 프리타운(Freetown)이 영국 자선가들에 의해 설립되다.

1791년 : 1804년에 아이티(Haiti)에서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위해 노예들의 반란을 일으키다.

1807년 : 영국이 노예무역을 영국령 식민지에서 금지하다.

1808년 : 미국이 노예무역을 금지하다.

1833년 : 영국이 모든 영국제국 내에서 노예 제도를 금지하다.

1847년 : 해방된 노예들의 정착지로서 라이베리아가 아메리카 식민지 협회(the American Colonization Society)에 의해 설립되다.

1865년 : 미국 남북 전쟁에서 남부 연방을 이김으로써 노예제가 미국 전 지역에서 폐지되다.

1888년 : 브라질에서 노예제가 폐지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