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스와힐리어 연구

제1부. 스와힐리어 문법(Kiswahili Grammar) - 2장. 스와힐리어 음성음운론(발음과 철자)

africa club 2015. 3. 15. 20:35

2.

3.

제 2 장

① 스와힐리어 음성음운론

② (발음과 철자)

 

 

 

스와힐리어의 발음은 ‘소리나는 대로 발음’되기 때문에 우리가 습득하는데 아주 용이하다. 스와힐리어 철자는 로마자로 표기되며 c, q, x를 제외한 23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언제나 자음과 모음이 결합되어 하나의 음절을 이룬다.

음성음운론25)에서 다루는 말소리는 자음(Consonant)과 모음(Vowel)으로 구성되는 분절요소(Segmental element)와 의미를 분화하는 역할을 하지만 분절이 불가능한 강세(Stress), 성조(Tone), 그리고 어조(Intonation)로 구분되는 초분절요소(Supra-segmental element)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26)

 

1) 1.1 자음(consonants)

 

스와힐리어의 자음은 반투어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람어의 영향을 받아 3개의 아랍어음(ɵ, δ ɤ)을 차용하여 총 25개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다.27)

 

<표 1> 스와힐리어 자음표28)

          조음장소

  조음방법

양순음

순치음

치음

치경음

치경후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성문음

파열음

(폐쇠음)

무성음

p

 

(t)

t

 

 

k

 

유성음

b

 

 

d

 

 

g

 

유기음

(pʰ)

 

 

(tʰ)

 

 

(kʰ)

 

선비음화음

(mb)

 

 

(nd)

 

 

(ŋg)

 

파찰음

무성음

 

 

 

 

ʧ/ɟ

 

 

 

유기음

 

 

 

 

(ʧʰ)

 

 

 

비음화음

 

 

 

 

(nɟ)

 

 

 

    내파음

(ɓ)

 

 

(ɖ)

 

(ɟ)

(ɠ)

 

마찰음

무성음

 

f

ɵ

s

ʃ

 

(x)

h

유성음

 

v

δ

z

 

 

 ɤ

 

비  음

m

 

 

n

 

ɲ

 ŋ

 

유  음

 

 

 

r, l

 

 

 

 

반모음

w

 

 

 

 

j

 

 

 

스와힐리어에 있어서의 자음은 일반적으로 영어음가를 가지나, 모음의 경우에서와 같이 주목할만한 차이점이 있으므로 다음 설명을 유념해야 한다.

 

• p , t , k

이것은 영어의 무성폐쇄음(voiceless stops)과 비슷하나 기음(h음)을 내어 발음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N class(9/10 class) 명사의 어두(initial)의 p, t, k는 (ji) class(5 class) 명사의 어두의 p, t, k와 대조적으로 기음을 내어 발음된다.

 

Mfano)

N class 명사(기음으로 발음) 5/6 class 명사

pɦaa(아프리카산 영양)                     kaa(목탄조각)

kɦaa(게, crab)                                         paa(지붕)

cf) paa : v. 1. 긁다, 긁어내다. 2. 일어나다, 일어서다. 3. 원주민들이 엮어 만든 지붕

 

• b, d, g

영어의 유성폐쇄음(voiced stops)과 같으나, 이들은 폐쇄음이 파열(imploded)하는 것처럼 발음된다. 즉, 그들의 발음에 있어서 그것들이 내뿜어지는 것처럼 공기가 입안으로 빨아들여진다. g는 언제나 영어단어 goat의 g처럼 강하게 발음된다.

 

Mfano) baba(아버지), dada(여동생), gumu (어려움) (5등급; 기음을 내지 않음)

 

• f, v, s, v

영어와 같은데, s가 z로는 결코 발음되지 않는다.

 

Mfano) fstuma(여자 이름), fupi (짧은), kavu(마른), vizuri(잘), sasa(지금)

 

• m, n

발음은 영어과 같다. 이들이 다른 자음 앞에 오는 경우에는 m과 n은 하나의 완전한 음절(full syllables)로 발음된다. 그러나 앞이나 뒤에 모음을 삽입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m은 “음” n은 “은”또는 “응”으로 발음한다. 주로 방송매체에서 아프리카인들의 이름이 언급될 때 자주 접할 수 있다.

 

Mfano) mtu(사람), mboga(채소), nta(밀초), ndege(새, 비행기)

 

• ny

영어단어 onion의 ni 부분과 같이 발음된다.

 

Mfano) nyanya(할머니, 토마토), ninyi(당신) (복수)

 

• ng

영어의 sing의 ng과 같다. n자로 철자된 같은 소리가 예컨대 응고마(ngoma : 북, 춤)처럼 g자 앞에서 역시 다르다. 언어학자들은 연구개음의 비음인[ŋ]부호로 이 소리를 나타낸다. 그리하여 ngombe는 응옴베[ŋombe]이고, ngoma는 응고마[ŋgoma]이다.

 

Mfano) ng'ombe(소, 가축)

• ch

영어의 check의 첫소리와 같다.

 

Mfano) chakula(먹을 것, 양식), chache(적은)

 

• j

영어의 job과 같다. 흔히 이 소리를 y로 잘못 알아듣기 쉬운데, 정확한 발음은 dy(ㅈ)연속 발음이다.

 

Mfano) hujambo[hudyambo](안녕하세요), jana[dyana](어제)

 

• w, y, h

일반적으로 영어의 발음과 같다. h는 kh로 발음하기도 하는데 이는 흔히 아랍어 차용어에서 자주 볼 수 있다.

(1)

(2) Mfano) watu(사람들), yeye(그사람 또는 그여자), huyu(이사람)

 

• r

영어와 발음이 같다고 볼 수 있으며 혀굴림이 심하지 않다.

(3)

(4) Mfano) habari(소식), heri(선의, 축복)

 

• l

영어와 발음이 같다. 스와힐리어를 제2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r과 l을 구별하지 않는 경향 있다.

(5)

(6) Mfano) lala(잠자다), leo(오늘)

 

• th

영어의 thin, think, both의 발음과 같다.

(7)

(8) Mfano) thelathini(30)

 

• dh(ㄷ+ㅎ)

영어의 thy, though, then의 발음과 같다. 아랍어의 영향으로 볼 수 있는데 h는 성문(glottal)으로 발음한다.

(9)

(10) Mfano) dhambi(죄), dhani(생각하다.)

 

• gh(ㄱ+ㅎ)

이 소리는 마찰음(fricative) g로 발음되는데 스코틀랜드영어의 loch 에서 ch와 비슷한 발음이다.

(11)

(12) Mfano) ghala(창고), ghali(비싼)

 

• sh

영어의 push와 같다. 이 소리와 kh, dh 및 gh는 아랍어에서 차용된 단어들에서 많이 발견된다.

(13)

(14) Mfano) ishirini(20), mshahara(봉급)

• mw

w가 바로 뒤에 붙은 m의 결합으로 하나의 발음으로 난다.

(15)

(16) Mfano) mwalimu(선생), mwanafunzi(학생)

 

• bw

b와 w의 결합의 형태로 하나의 발음으로 난다.

(17)

(18) Mfano) bwana(선생, ․․․씨), mbwa(개)

2)

3) 1.2 모음(vowels)

 

스와힐리어에는 a, e, i, o, u의 다섯 가지 모음소(vowels phonemes)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스페인어나 이태리어와 거의 비슷한 음가(values)를 가지고 있다. 스와힐리어에서 모음의 특징은 우선 첫째로 영어와 스와힐리어 모음은 발음상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스와힐리어의 모음은 짧고, 영어에서와 같이 2중 모음화되지 않았다. 예컨대, 스와힐리어의 e는 길게 장모음으로 발음되거나 이중모음으로 발음되지 않으며 영어의 say의 모음발음과 같은데 정확히 말하면 영어단어 set에서 모음과 발음이 같다. 그러나 완전히 낮게 발음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차이점에 유념하면서 다음의 비교하여보자.

 

(1) Mfano)

(2)   스와힐리 모음                     영어                                         스와힐리어

(3)        a                                         ahh!                                         baba(아버지),

(4)        e                                         say                                         wewe (당신)

(5)        i                                         Ibe                                         kiti(의자)

(6)        o                                         ho!                                         moto(불)

(7)        u                                         too                                         tu(다만, 오직)

 

특히 주의할 점을 든다면, 둘째로 영어는 악센트가 없는 모음은 무음가(묵음) 또는 중화시켜 발음하는 경향이 있지만 스와힐리어는 모든 모음은 악센트가 있든 없든 그 음가를 모두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두 개의 서론 다른 모음이 연속하여 나올 경우(이중모음) 그 모음들은 각각의 음이 발음된다는 것을 유의한다.

 

(8) Mfano)

(9)   두 개의 모음                     영어                                         스와힐리어

(10)       ei                                         bay                                         bei(값)

(11)       ai                                         tie                                         tai(타이)

(12)       au                                         cow                                         au(또는)

 

마지막으로 두 개의 모음(이중모음)이 연이어 나올 경우에는 장모음으로 발음된다.

 

(13) Mfano)

(14)   이중모음                                          영어                                         스와힐리어

(15)       aa                        bar                                         -kaa(살다), jamaa(가족, 친족)

(16)       uu                        boot                       juu(위), kuu(큰)

 

반투어의 모음은 본래 5개 혹은 7개 모음체계를 갖고 있는데 스와힐리어는 5개 모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모음 음운인 [a, e, i, o, u]는 음운 환경에 따라 이음인 [a, ɛ, i, ɔ, ʋ]를 가질 수 있는데 이를 좌우하는 자질은 긴장 / 이완의 여부이다. 이 자질은 더 나아가 강세(stress)와 장단(length)과도 긴밀한 연관을 갖고 있다. 즉 강세가 오면 장모음이 되며 대개는 [i, ɛ, a, ɔ, u]로 실현된다.29)

 


<표 2> 스와힐리어 모음 사각도

전설

후설

고단

중단

저단

(괄호안의 모음은 변이음임)

i

e

a

u

(I)

(U)

(ɑ)

(ə)

o

(ɛ)

(ɔ)

 

스와힐리어의 음절(syllable)은 열려져 있다. 즉 모든 음절은 모음으로 끝난다. 스와힐리어의 음절구조는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 특히 강세와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 다른 음성규칙(특히 명사부류체계)을 설명하는데도 음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소의 청취단위를 편의상 음절이라 한다. 스와힐리어 단어들은 음절에 따라 분절이 가능하다. 모음이 음절의 중심이 되고 보통 그 앞에 자음이 온다. 반투어의 특징상 비음이 하나의 음절을 이룰 수 있으며 선비음화음인 경우 모음 앞에 두 개의 자음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비음이 아주 약하게 발음되어 하나의 자음만 온 것으로 볼 수 있다.30)

 

Mfano) Nitakupiga → ni - ta - ku - pi - ga  : 내가 너를 때리겠다.

(17)        Mpagaji → m - pa - ga - ji : 짐꾼

(18)        Nakupenda → na - ku - pe - nda : 나는 너를 사랑한다.

 

4) 1.3. 강세(stress, accent)

 

와힐리어에서 강세(stress)는 항상 끝에서 두 번째 음절(syllable)에 놓이며 강세가 오면 그 음절의 소리는 길게 발음한다. 이 규칙에는 몇 가지 예외가 있으나 그 언어로 완전히 동화되지 않은 외국차용어에서 유일하게 지켜지고 있지 않다. 즉 어원이 아랍어인 경우에는 본래의 강세를 갖는다. 그러나 이들 차용어에서도 점차 스와힐리어의 강세법칙에 따라 뒤에서 두 번째 음절에 강세가 오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다.

 

Mfano)

(1) habari(새로운), gani(어떤), msingi(기초, 배수로), malaika(천사)

(2) 아랍차용어 : lazima(의무, 책임), tabia(조건 ; 성격, 기질), nusura(도움, 지원)

 

5) 1.4 억양(intonation)

 

주로 단어의 강세에 따라 결정되지만 문장을 단위로 할 때는 억양의 차이로서 평서문과 의문문이 구별된다.

(1)

(2) Mfano)

(3) Anakula chakula cha mchana. : 그는 점심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4) Ulikula chakula cha mchana? : 당신은 점심식사를 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