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15-1. 남아프리카 공화국 - 최근의 역사

africa club 2011. 1. 10. 15:55

1.1.1. 1. 최근의 역사

1912년, 남아프리카에서는 백인들의 통치에 대한 아프리카인들의 저항은 아프리카 민족회의(African National Congress ; ANC)가 만들어지면서 구체화되었다. 다른 중요한 사건은 1914년의 국민당(National Party)의 출발이다. 이 정당은 제 2 차 보어전쟁에서 영국의 승리에 분개하는 아프리카너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창설되었다.

제 1차 세계대전(World War Ⅰ)에서, 남아프리카는 남서아프리카(South West Africa ; 지금의 나미비아(Namibia)를 점령했고, 전쟁 후에 국제연맹(League of Nation)은 남서아프리카의 통치를 남아프리카에 위임했다. 남아프리카는 또한 동맹국과 함께 제 2차 세계대전(World War Ⅱ)에서 독일에 대항하여 투쟁했다. 1948년 국민당은 의회의 선거에서 승리했고, 수상인 다니엘 말란(Daniel Malan)은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 ; 인종 정책으로 “분리 발전(separate development)"이라는 의미)라는 인종차별정책을 실시한다. ANC는 흑인, 유색인종, 아시아인, 백인 자유주의자들과 함께 국민당이 도입한 인종차별 법에 강하게 저항했고, 국제적인 비난도 점점 높아지게 되었다. 1961년 남아프리카는 광범위한 비판을 받게 되었고 결국 영연방에서 탈퇴하고 공화국이 되었다.

1984년 남아공은 3원제 의회를 설립했는데, 백인, 칼라드, 그리고 아시아인을 대표하는 의회를 만들었다. 그러나 새로운 의회 제도에서 흑인들의 대표는 인정받지 못했다. 흑인들은 ‘독립’을 획득한 홈랜드(Homeland)에 투표하도록 되어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독립은 허울좋은 명목상의 독립이었고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지 못했다. 영연방, 유럽공동체(European Community), 그리고 미국의 압력은 남아공의 경제에 치명적이 타격을 주었다.

1989년 프레드릭 윌리엄 드 클레르크(Frederik Willem de Klerk)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고 그는 ANC와 대화를 시작했다. 1990년에는 나미비아가 독립을 하였고 ANC가 합법화되었다. 정부는 1962년 이후 수감되었던 ANC의 지도자인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를 석방했다. 아파르트헤이트 법은 1992년에 만들어진 새 헌법으로 대체되었다. 1994년 남아공은 역사상 처음으로 인종차별이 없는 선거를 치루었다. ANC에서는 다수당이 승리하고 넬슨 만델라는 대통령이 되었다. 만델라의 지도력은 이전의 적들과 좌우로 고립된 극단주의자들에 대한 “화해(reconciliation)” 정책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1999년 만델라는 임기를 마치고 대통령직에서 물러났고 총선에서 ANC에서 66.4%의 득표를 얻어 타보 음베키(Thabo Mbeki)가 2대 대통령으로 재직하고 있다. 음베키는 대부분의 흑인이 겪는 빈곤과 높은 범죄율 그리고 높은 AIDS 감염율과 싸우고 있다. 2000년 UN의 보고에 의하면 거의 10센트의 인구가 감염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