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BC 2천7백50년 전 역사

africa club 2001. 11. 21. 23:15
BC 2천 7백 50년(2750 BC)

구석기 시대와 중석기 시대 동안 인간은 사냥과 낚시, 과일 채집과 뿌리식물 채굴의 음식 채집으로 완전히 생활했다. 신석기 시대의 표시는 음식생산의 변화다: 씨뿌리기와 식용작물의 수확과 가축을 지키고 사육했다. 그 전환은 근동(Near East)에서 시작되었고, 그 곳에서의 밀과 보리의 경작과 양, 염소, 돼지, 그리고 소를 기르는 것은 일곱 번째 밀레니엄 행로의 기술로 확립되었다. 그 결과 처음에는 느리다가 점점 빠르게 인구수가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복합 경작의 특징의 유형이 퍼진 대부분의 공동체들은 완전히 정착하였다. 그들은 영구적인 마을-심지어 때때로 방어전을 구축할 만큼 일찍-에서 살았다. 다른 이들은  더 나은 목축 상황을 고려해서 매 계절 다른 목초지로 그들의 동물을 움직였다. 이동성은 그들의 손꼽히는 특징이 되었다. 그래서 유목민과 농경민 사이가 사바나(단지 목초지로서의 가치만 있는)와 정주지, 궁극적으로 도시, 그리고 대부분의 인구 증가를 발생시킴으로서 사회로 양분되었다.
아프리카는 이러한 발전에 모든 것이 특별한 지역 없이 진행되었다: 게다가 그것은 기원전 5000년까지 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고 완벽하게 남아있었다. 그때 마침내 새로운 기술이 요르단(Jordan) 골짜기로부터 나일(Nile) 골짜기까지 혹은 팔레스타인(Palestine)에서 이집트(Egypt)까지 성공적으로 전파되었다. 그것을 통해 그 곳은 지중해를 따라서 마가렙(Maghreb; 튀니지(Tunisia)- 알제리(Algeria) -모로코(Morocco))까지 천천히 더 멀리 퍼져나갔고 기원전 3000년까지 나일 상류에서 수단(Sudan)까지 퍼져나갔다. 마지막 단계는 수단(Sudan)에서부터 서쪽으로 가서 사헬(Sahel) 지대를 거치는 목축민의 상대적인 급속한 증가를 부른 것이다. 대초원 국가의 벨트는 곧 사하라 사막의 남쪽이었다.
신석기 혁명이 오랜 시간에 걸쳐 아프리카에서 일어났고 그것이 있은 후에 그 곳에서만 완만한 발전이 있어났다면 그 눈부신 발전의 지점은 이집트 일 것이다. 이집트인들은 나일에서의 계절적 범람을 어떻게 이용하는가와 곡물을 어떻게 경작하는가를 빠르게 배웠다: 그 결과 그들의 수는 이집트가-주거지역인- 세계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가 될 정도로 증가했다. 이것은 세계에서 상당히 큰 도시가 의심할 여지없이 아프리카에서 첫째로 나온 경제적 배경이었다. 기원전 3000년 그 즈음에 이집트 고지방(이것은 강 북부나 남부 이집트를 의미한다)의 왕 Menes는 그의 라이벌인 남부 이집트(북쪽, 나일 삼각주)를 쳐부수고 단 하나의 왕, 파라오가 되었다.

'역사 > 아프리카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BC 4만년 전 역사  (0) 2001.11.22
5십만년 전 역사  (0) 2001.11.22
BC 8천년 전 역사  (0) 2001.11.21
2백만년 전 역사  (0) 2001.11.20
3백만년 전 역사  (0) 2001.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