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뉴스/기고문

남아공 - 주택문제 해결펀드(2013.09.11)

africa club 2013. 11. 5. 02:54

 

이상규

 

〈내 집 장만의 꿈〉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를 꼽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 누구나 주저 없이 의, 식, 그리고 주를 꼽을 것이다. 의식주가 온전히 갖춰지지 않으면 인간으로서 삶을 영위하기 힘들다. 아프리카에는 이토록 중요한 의식주를 아직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오늘 9월 11일,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에서 의식주 중 ‘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글로벌 사립 자본투자사인 국제주거문제해결(International Housing Solutions : IHS, 이하 IHS)이 남아공과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만든 두 번째 펀드가 6천3백만 달러, 원화로 대략 683억 원의 자금을 투자받았다.

 

투자한 단체는 개발도상국을 위한 UN의 금융기관이자 세계은행의 보조기관인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 IFC, 이하 IFC)와 남아공의 정부기관인 국립주택공급금융협동조합(National Housing Finance Corporation : NHFC, 이하 NHFC)이다. IFC가 2천5백만 달러, 원화로 대략 271억 원, NHFC가 3억 랜드, 원화로 대략 327억 원을 투자했다. IHS의 첫 번째 펀드는 이미 20억 랜드, 원화로 대략 2184억 원 이상을 신흥 시장에 합리적인 가격의, 저소득층 및 중간 소득 계층이 거주할 만한 수준의 주택을 공급하는 데에 사용했다.

 

 

 

IHS의 매니징 파트너 프록세노스(Soula Proxenos)는 “첫 번째 펀드가 2만 8천개의 거주지를 34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남아공에 제공했다. 대략 86억 랜드, 9392억의 돈이 집행되었는데 이들 중 20억 랜드가 펀드의 자본이었고 나머지 돈은 외부 자본의 투자를 받았다.

 

두 번째 펀드는 규모가 더 클 것이며 첫 번째 것이 그러했듯이 우리는 이번 펀드 역시 투자자들에게 훌륭한 보답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IFC의 아프리카 지부 고위 간부 카림지(Saleem Karimjee)는 “IHS 펀드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다가갈 수 있는 매력적인 기회를 개인 투자자들에게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NHFC의 CEO인 모라바(Samson Moraba) 역시 “우리는 사업의 규모가 정부의 손에 달려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규모는 시장과 사유 재산에 달려있다. 이것이 우리의 개인 부문의 투자를 이끌어 내는 것이 우리의 전략 중 한 부분인 이유이다.”라고 말하며 외부 자본, 개인 투자자들의 중요성을 부각했다.

 

이를 겪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부의 주거지 재건축 및 개발 프로그램으로부터 혜택을 받기에는 많이 벌지만, 전통적인 주택 시장에 들어가서 주택을 구입하기에는 여력이 부족한 사람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규모가 더욱 커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주택 문제는 남아공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현재 남아공은 매해 10만 단위씩 증가하는, 60만 단위의 주택 부족을 겪고 있다. 아프리카 내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에 속하는 남아공의 주택 문제가 이 정도 수준이므로 다른 아프리카 지역은 더욱 심각하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아프리카의 주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본 유치가 필수적이다.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은 국내 정치적 안정이다. 정치적으로 안정되지 않으면 자본가들은 언제 손해를 입을지 모르기 때문에 선뜻 투자할 수 없다.

 

그 다음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와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아직 아프리카 국가들이 경제력이 약하므로 IFC와 같이 국제적 기구가 적극적으로 이들을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사유 자본이 투자할 만한 여건을 형성해주어야 아프리카에 대대적인 자본의 투자가 들어오게 되고 아프리카인들이 겪고 있는 주택 부족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은 단지 주택 부족 문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투자 여건이 형성되어야 자본이 들어오고 발전이 있으며, 일자리 창출 및 경기 부양 등 국가의 전반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어서 정치적 안정을 찾고 국가의 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며, 국제 사회는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야 할 것이다.

 

 

<자료출처 >

 

1. Business Day, 9월 11일 2013, http://www.bdlive.co.za/national/2013/09/11/ifc-invests-63m-in-affordable-housing-in-africa

 

2. Business Report, 9월 11일 2013, http://www.iol.co.za/business/news/63m-cash-injection-for-accessible-housing-fund-1.1575828#.UjB4ivCwfI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