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언어일반

아프리카 언어

africa club 2001. 10. 29. 19:09
아프리카의 종족들을 세분하면 학자들 마다 다소 상이하지만 3천 여 종족으로 분류한 학자도 있다. 이는 아프리카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이와 유사하게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프리카 언어를 분류하기 위한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그 중 가장 정확한 최신 분류법 으로는 미국인 언어학자 조지프 그린버그에 의해 만들어진 분류법이 있다. 그의 분류법에 따르면, 아프리카어는 니제르코르도판어족·나일사하라어족·함셈어족(아프리카아시아어족)·코이산어족으로 나뉜다.

니제르코르도판어족( 니제르콩고어 및 코르도판어 포함)의 언어는 세네갈에서 희망봉에 이르는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아프리카 동부·중부·남부 전역에서 사용되는 모든 반투어는 바로 이 니제르코르도판어의 하나인 베누에콩고어에 속한다. 문법적으로는 반투어이지만 아랍어 어휘가 많이 사용되는 스와힐리어는 동아프리카에서 링구아프랑카(국제혼성어)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나일사하라어족은 나이저 강 중류에서 나일 강에 이르는 사하라 남부 사바나 지역 일대에서 사용되는 언어들을 포함한다. 이 어족에 속한 언어들로는 송가이어·사하라어·마반어·푸르어·샤리나일어·코만어가 있다. 함셈어족에는 아프리카에서 중동에 이르는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들, 즉 셈어(아랍어·암하라어·티그리니아어)와 고대 이집트어(지금은 사멸되었음) 및 베르베르어·쿠시어·차드어(하우사어)가 포함된다. 이 언어들은 북부 아프리카 대부분의 지역과 동쪽으로 소말리아에 이르는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코이산어족은 산족 및 코이코이족이 사용하는 언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날 아프리카 남서부의 불모지대에서만 쓰인다. 오스트로네시아어족(또는 말라요폴리네시아어족)은 마다가스카르 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마다가스카르 방언들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