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제1장] 강의개요 및 소개

africa club 2001. 10. 11. 15:03
제1장 강의개요 및 소개


1. 들어가기
아프리카 문화와 역사 그리고 사회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지식의 폭과 깊이를 넓혀줄 뿐만 아니라 생각의 틀을 변화시켜줄 것이 틀림없다.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또 다른 모습을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다면, 그리고 참여할 수 있다면 우리는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다. 나아가 아프리카의 부족들의 삶 속에서 우리의 전통사회가 지키려고 했던 살맛 나는 살냄새 가득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 인간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예로 "우리는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우리는 아프리카인들과 비교되는 것조차 싫어하며 분명히 아프리카인들보다 행복하다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고 또 믿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엄연한 사실은 아프리카인들은 자신들의 삶에 대해 우리보다는 행복해 하고 있다. 시장에서, 길거리에서, 그리고 그 어디에서든지 발견할 수 있다.
이 과목의 궁극적인 목적은 나를 이해하고 내 이웃을 이해하고 나아가 우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함이다.  

2. 관련 정보

강사 : 김 광 수 (133-094 ; 서울 성동구 금호4가 184-1호 302호)
전화 : 02-2281-3701(H), 011-214-1595(Cell)
E-mail : afrikaans@netsgo.com
학과 사무실 : 동양학 대학 아프리카어과 과사무실 (Tel ; 031-330-4242)
수강과목과 관련된 것은 물론이고 아프리카에 관련된 궁금점에 대해 상담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환영한다. 미리 연락을 하여 약속을 정하면 더욱 좋다.


3. 교재
강의의 진행에 있어 학생들이 부담스럽고 어렵게 생각되는 시간이 아니라 재미있고 참여하고 싶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원서보다는 한글로 된 자료를,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질문과 토론 그리고 수많은 자료들(지도, 사진, 비디오 등등)을 이용하도록 한다.
지난 학기에는 강의 프린트물을 개인적으로 복사실에서 매주 준비하도록 하였으나 이번 학기에는 편집하여 제본된 강의교재를 구입하도록 한다. 그 이유는 첫째 너무 번거롭고 둘째,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과목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들은 Mbiti, J. S.(정진홍역), 아프리카 종교와 철학을 구입하여 탐독하기를 추천한다.

4. 강의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
아프리카 문화사란 강의내용은 대단히 방대하여 한 학기 수업으로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강사는 물론이지만 학생들도 세심하고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내면화된 공부시간이야 말로 학습의 성공적인 열쇠라고 할 수 있다. 강의시간에는 학생들에게 핵심적인 정보와 방향을 제시할 뿐이며 학생들은 교재나 참고교재 그리고 관련정보를 찾아 스스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해가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떤 때는 그룹을 지어 공부할 때도 있고 토론을 벌여야 할 때도 있다. 이때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질문이 있을 때 질문을 하여야 한다. 질문사항이 있는데도 그냥 지나치는 것은 수업에 대한 성실하지 못한 태도이며 나아가 삶에 있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조그마한 바람이 있다면 수업에 들어오기 이전에 그날 진행될 강의내용을 한번 읽어보고 고딕체로 강조되어 있는 내용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5. 강의 계획서
수강신청시 제공된 강의 계획서를 참고하기 바라며 사정에 따라 학생들과 상의 후 일부 변경될 수 있다.

6. 강의 평가
강의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원칙으로 하며 학생이 원할 경우 평가원칙과 결과를 공개한다. 평가 근거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한다.
첫째, 시험과 적극적 참여(출석, 발표, 토론, 질문등)를 중시한다.
둘째, 부과된 과제물을 중시한다.
셋째, 교재에 대한 준비를 중시한다. (교재, 프린터물, 지도, 비디오자료, 사진등등)

7. 강의준비에 따른 공지사항
첫째, 강의시간에 교재를 반드시 지참한다.
둘째, 출석확인은 매일 수업이 끝난 후 준비된 출석표에 자신의 필체로 이름, 학번을 기재하여 나가면서 제출한다.
셋째, 강의교재는 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복사하도록 한다. 구입하도록 추천한 Mbiti, J. S.(정진홍역), 아프리카 종교와 철학이라는 책은 현재 절판되어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구입하기가 어려워 원하는 사람에 한해 복사하여 나누어준다. 준비된 신청서에 서명한 사람에 한해서 다음주 수업시간에 금액을 준비하여 수령하기 바란다.
넷째, 과제물은 다음주에 최종 출석표가 나오는 대로 부과된다.
다섯째, 수업기간동안에 비디오 시청 2번, 박물관 견학과 영화감상문, 그리고 전시회 및 사진시청시간이(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준비된다.
여섯째, 보고서를 작성할 때는 한글 97로 작성(양재다운명조체로 제목크기 15, 내용 11, 줄간격 200%로)하여 이메일(afrikaans@netsgo.com)로 보내거나 수업시간에 디스켓과 함께 제출한다. 해석할 때는 인명, 지명, 단체명등 고유명사는 모두 괄호를 열고 병기하여야 한다(예를 들어 서울(Seoul)로 표기). 해석할 때 누락시키지 말고 원본의 문단에 따라 해석하며, 만약 해석하기가 어렵다고 생각되면 원문을 그대로 옮겨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