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0 8

IMF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국가들 경제성장 지속 예측

국제통화기금(IMF)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국가들의 경제적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특히 올해 보다 내년의 경제성장 전망을 보다 좋게 보고 있다.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 배포된 전망에서 IMF는 아프리카의 국내총생산이 2003년 3.7%의 성장에서 2004년에는 4.6%의 성장을 그리고 2005년에는 5.8%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망은 그 어느때 보다 좋은 것으로 거시 경제적인 안정면에서도 현재 가장 좋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고가 상품에 대한 강한 수요와 외채 부담에 대한 완화 그리고 산업시장에 대한 접근의 개선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원유수출 국가들은 지금까지 가장 큰 순 이익의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반면 국제 원유..

[소말리아] 13년만의 새 대통령 선출

지난 13년가 중앙정부없이 군벌들이 난립하였던 소말리아에 처음으로 대통령선거가 실시되어 압들라히 유숲 아흐메드(67세)가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지난 13일(목요일) 취임식을 하였다. 현 아프리카 연합(AU) 의장인 나이지리아 올루세군 오바산조 대통령을 포함한 아프리카와 중동 10개 대표들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였다. 아흐메드 대통령은 전직 군 사령관으로 전쟁으로 만신창이가 된 소말리아를 통합하고 재건해야할 짐을 지게 되었다. 아흐메드 대통령은 케냐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으며 케냐는 그에게 1천2백만 실링의 벤츠를 제공하였다.

남아공 소비자 신뢰지수 최고치

남아공의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신뢰지수도 최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 신뢰지수가 점점 하락하고 있는 시점에 이와 같은 수치는 부럽기만 할 뿐이다. 남아공 상공회의소는 지난 9월 남아공의 소비자 신뢰지수가 전달의 127.8에서 130.9로 최고치를 기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는 남아공의 기업들이 구조적 경제변화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자율의 하락과 강한 소비지출에 의한 것이다. 현재 남아공의 경제여건은 매우 좋은 상태로 인플레이션과 이자율은 낮은 상태에서 유지되고 있고 반면 란드(Rand)화의 가치는 수 주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걱정스러운 것은 수출부문에서는 여전히 달러화의 상대적 강세가 지속되고 있어 고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