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뉴스/뉴스와 만평

공동체교환시스템

africa club 2012. 10. 28. 14:56

 

 

<공동체교환시스템>

 

 

  오늘날 대부분의 시장경제체제에서는 물가 혹은 환율로서 표현되는 일정한 가치를 지닌 화폐가 사용된다. 그러나 특이하게도 유동적인 화폐가 사용되는 한 경제시스템이 케이프타운(Cape Town)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 27,000 명 이상의 구성원을 가진 큰 경제시스템으로 발전했다. 이 경제시스템은 공동체교환시스템(Community Exchange System)이라고 불린다.

  

  공동체교환시스템은 2003년 케이프타운 탤런트 교환(Cape Town Talent Exchange)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이 체제가 확산되면서 물물교환에 사용되던 전통 화폐의 사용량이 크게 감소했다. 공동체교환시스템 내부에서는 탤런트(Talent)라는 화폐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공동체교환시스템의 구성원은 자신의 재화나 서비스를 다른 구성원에게 제공함으로써 탤런트를 얻을 수 있다. 제공된 탤런트는 다른 구성원의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탤런트의 대략 1 랜드(Rand :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화폐단위)와 흡사하다. 2011년에는 총 1,639,293 탤런트의 물물교환이 이루어졌으며 2003년에 시스템이 출범한 이후 약 1,100만 탤런트의 거래가 이루어져 왔다. 판매자는 재화나 서비스를 팔고자 할 때 우선 자신이 가격을 책정한다. 그러나 이후 수요와 공급에 맞추기 위해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 공동체교환시스템에서 거래되는 주요 재화와 서비스는 대체의학, 주변의 환경적 잠재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건물디자인, 웹디자인, 중고품, 예술품, 수공예품, 의류 및 다양한 가내공업물품 등이 있다.

 

  현재 수많은 사람들이 공동체교환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 시스템도 완벽하지는 않다. 대부분의 물물교환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재화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가 잘못 전달되거나 이를 악용하는 판매자가 생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 오프라인 시장이 열린다. 오프라인 시장에서 회원들은 교환될 예정인 물건을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케이프타운 탤런트 교환의 지배인인 다운 필라토위츠(Dawn Pilatowicz)는 “이 시스템의 목표는 공유하고 돌보는 방법으로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을 한데 모으고, 사람들로 하여금 돈에 집착하는 태도를 버리게 하며, 사람들에게 하나의 방식으로 주고받는 것을 가르치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출처

1.http://www.iol.co.za/capeargus/trading-on-your-talents-1.1282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