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뉴스/뉴스와 만평

남아공 크리켓위원회의 보너스 스캔들

africa club 2012. 10. 28. 14:53

 

<남아공 크리켓위원회의 보너스 스캔들>

 

 

남아공크리켓위원회(Cricket South Africa : CSA)의 보너스 스캔들이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을 뒤덮었다. 지난 2009년 남아공은 세계 최대 프로 크리켓 리그인 인도프리미어리그(Indian Premier League : IPL)를 개최했다.

 

당시 인도가 국내 테러 우려를 이유로 세계 최고의 수익성이 보장되는 인도프리미어리그를 남아공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하게 되면서 남아공은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도 상당한 수입을 창출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국제적 대회의 유치라는 장밋빛 성과 뒤에는 어두운 비리가 감추어져 있었다.

 

 

지난해 남아공크리켓위원회의 전직 회장 음투투젤리 뇨카(Mtutuzeli Nyoka)는 최고 경영자(CEO) 제럴드 마졸라(Gerald Majola)를 포함한 일부 직원들이 급여위원회에 밝히지 않은 채 총 470만 랜드(한화 약 65천만원) 상당의 ‘불규칙적인’ 보너스를 지급받았다며 형사소송을 제기했다. 세계 4대 회계법인인 KPMG에 의하면 마졸라는 홀로 180만 랜드(한화 약 25천만원)의 수익을 챙긴 것으로 전해진다.

 

 

위의 만평은 이번 사건을 맡은 전직 콰줄루-나탈(KwaZulu-Natal) 대법원 판사 크리스 니콜슨(Chris Nicholson)이 마졸라를 심문하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 니콜슨은 CEO인 마졸라에게 그의 경영 방식을 묘사해달라고 말하고 있고, 이에 마졸라는 “수백만 랜드의 보너스를 주면(for multi-million rand bonus)” 말해주겠다고 대답을 하고 있어 웃음을 자아낸다.

 

만평 출처: http://mg.co.za/zapiro/fullcartoon/35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