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남아공, 남부아프리카 이야기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

africa club 2012. 7. 17. 13:33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역사

 

 

이주와 식민지화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문화적 다양성에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세기 동안에 걸쳐서 거대한 규모로 이루어진 이주의 결과 아프리카 대륙의 주요한 언어집단들이 서로 교류하였고 문화이입(文化移入)이 일어났다. 불행하게도 인종적 다양성은 인종의 우열과 열등이라는 악마적인 개념을 갖게 함으로서 남아공의 정치역사에서 심각한 문제들을 야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인들은 500년사라고 이야기하며 백인들이 이주하기 이전에는 비어있는 땅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미 남부 아프리카에는 산족과 코이코이족을 비롯한 코이산족과 쿨루, 코사등 반투인들이 살고 있었다.

 

백인들의 최초의 이주는 네덜란드 동인도회사(The Dutch East India Company)가 인도 항로의 중간 정박 기지(기항지 ; revictualling station) 건설을 목적으로, 얀 판 리비어크(Jan van Riebeek)가 이끄는 3척의 배와, 130명의 남녀로 구성된 탐험대가 1652년 6월 4일 테이블만에 도착하면서부터이다.

 

 

남아프리카의 백인사회는 네덜란드 본토에서 보내는 식민 이주자들과 종교적, 경제적 목적으로 이주해 온 프랑스계, 독일계 등의 이주민들로 꾸준히 확대되었으며, 18세기말에는 영국계 선교사들도 들어와 활동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로 케이프 타운을 비롯한 남아공의 주요 지명을 보면 유럽의 다양한 지명을 만날 수 있다. 또한 이들은 부족한 노동력을 조달하기 위해 인근 서부 아프리카와 동인도 등지에서 노예들을 수입하는 한편 자신들이 정복한 흑인들을 노예로 삼았다. 이러한 이유로 케이프 타운은 새로운 인종집단이 칼러드(Coloured)가 생겨난다.

 

또한 유럽 본토에서 발생한 프랑스 혁명의 영향으로 남아프리카의 백인사회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혁명에 잇따른 나폴레옹 전쟁의 와중에 네덜란드의 왕정이 무너지자 영국은 두 차례에 걸쳐 남아프리카 식민지를 강제로 점령하였다.

 

 

영국의 케이프 타운 지배와 영국화 정책에 항의하여 이루어진 보어인 들의 대이주(Great Trek)는 수차례에 걸쳐 계속되었다. 이들은 이주자(Voortrekkers)로 불리어졌고 우마차를 타고 소위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세계를 향하여 이주를 시작했다. 이들은 철저한 켈빈교도였으며 영국의 압제를 벗어나 그들의 권리와 자유를 얻고자 하였다. 여러 갈래로 나뉘어 이주해 각각 줄루족, 은데벨레족, 코사족 등 흑인 원주민들과 치열한 싸움을 거친 끝에 트랜스바알 공화국, 오렌지 자유공화국을 건설하였다.

 

남아공에서 금광이 발견됨에 따라 케이프 총독 세실 로즈(Cecil Rhodes)의 케이프 타운에서 카이로까지의 종단정책을 추진하였고 이 과정에서 두 세력간의 적대감정은 3년간에 걸친 앙골로 보어 전쟁(Anglo-Boer War)으로 나타났다. 결국 전쟁은 영국의 승리로 끝났고 1910년에는 케이프, 나탈, 오렌지, 트랜스바알 등 4지역이 합쳐져 대영제국내의 특수 자치령인 남아프리카 연방(The Union of South Africa)으로 새로이 출범하게 되었다.

 

이후 1948년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정책을 내건 국민당(National Party)이 승리하기까지 남아연방의 정권은 줄곧 보어계 정당들이 장악해 왔으나 1991년 2월 1일 드 클레르크(F.W. de Klerk)는 연설에서 아파르트정책을 공식적으로 포기하고 드디어 1994년 4월 26일부터 29일까지 최초의 흑백 다인종 선거를 실시하여 넬슨 만델라가 최초의 흑인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2000년 6월 민주당과 국민당이 합당을 통해 민주동맹당(Democratic Alliance)이 됨으로서 아프리카너 백인과 영국계 백인이 서로 화합하게 되었고 남아공의 인종차별정책인 아파르트헤이트를 실시했던 국민당은 영원히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흑인정권 출범이후 남아공은 흑백간의 갈등 또는 흑흑간의 정권투쟁으로 인해 내전이나 종족분규로 갈 것을 염려했다. 그러나 이런 예상을 깨고 넬슨 만델라가 이끄는 남아공 호는 인종간의 갈등을 화해와 타협으로 이끌어 무사히 안착했으며 염려했던 경제도 예측가능한 상황으로 회복되고 있다. 정치적 민주화를 이룩한 남아공 정부는 두 번째로 출범한 타보 음베키(Thabo Mbeki)의 지도아래 국가건설(Nation building)을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내걸고 사회-경제적, 문화적 민주화 과정을 시도하고 있다. 명실공히 남아공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헤게모니를 가진 지도국의 위치를 갖게 되었으며 모든 아프리카국가들의 발전모델이 되고 있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