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족의 사냥의례용 탈은 세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이는 그들 삶에 전통적으로 영향력있는 영적 세계를 대표할만한 것이다. 단사람들의 고향은 다른 주요한 인구밀집 지역과 멀리 떨어져 있다. 이런 고립이 식인풍습과 주술의식이 그렇게 오랜세월동안 유지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단족은 현재 리비아와 서부 아프리카의코트디부아르 해변 공화국사이의 국경 지대에 살고 있다. 그들의 불명확한 거주지는 남부의 적도 우림에서부터 북부의 사바나 평원에 걸쳐있으며 많은 다양한 토양이 그곳에 있다. 이 토양들은 편마암. 화강암과 많은 여러 토양으로 다양한 생태학의 근원지이다. 단족은 이러한 지리적인 다양성을 기술적으로 이용하여 복잡한 농업 체계를 개발해냈다. 이 지역은 또한 강우량도 극히 다양하다. 일년에 1300mm의 비 또는 그 절반이나 2/3 내리고 이에 따른 융통성 있는 경제가 그 상황에서 발생 이용되어졌다. 비는 3월말부터 10월초까지 두에이(duei)란 우기 때 내린다. 그러나 일년의 나머지 달 동안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다. 숲길은 우기동안 질퍽하고 불편하며 습기가 높다. 반대로 건기는 블라이(blay)라고 불리며 10월부터 3월까지로 불편할 정도로 뜨겁고 건조하다. 북쪽은 건조해 동물들이 살수 없다. 단족은 지금 약 175,000명이다. 그들은 잘 생겼고 대체적으로 숲의 사람들 같지 않게 키가 크다. 이는 그들의 조상이 수단 지역이였음을 추정할 수 있고 그곳에 과거에 살았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역사적인 전통에 따라 단족은 우월한 무기와 말을 이용한 무슬림들에 의해 남쪽으로 이주한 것 같다. 그들이 숲 지대에 거주했기 때문에 적들의 말들이 체체 파리(tse tse flay)에 의해 멸망하고 그들은 안전할 수 있었다. 단족남자들은 전통적으로 긴 양털 옷을 입으나 오늘날 수입된 셔츠와 영국산 옷을 입는다. 여자들은 거의 적합하게 긴 줄무늬의 허리를 두르는 옷과 가슴은 드러낸 채 지냈으나 지금은 밝은 색깔의 수입 옷을 입고 지낸다. 이 옷은 가슴위에서 발목을 덥고 아기를 업을 때 이용된다. 단족은 많은 시간을 농업 활동에 허비한다. 사회생활은 보통 농업의 필요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전통적으로 일년주기는 플레이아데스(Pleiades)란 별자리모양에 영향을 받으며 6월에 시작한다. 4월의 적은 비는 불타버린 경작지를 새로운 땅으로 적셔준다. 주요 경작품은 쌀이다. 500년 전에 아랍인에 의해 수단에 전래한 말레이쌀이다. 아마도 이 특별한 곡식은 숲 환경에 유용이 생산되게 단족이 이용했으며 40가지의 구별된 명칭을 가지고 있다. 초기 종류인 자크왈레(zakwale)는 3월에 심어 처음에 비가 내릴 때 거둔다. 4월에는 n(ge), 5월에는 음레우포우(Mleupou) 그리고 7월에는 솜레우(Somleu)를 심는다. 5월에는 알로스(alos)로 얌을 심을 준비를 한다. 전 해에 준비해 놓은 카사바, 옥수수 그리고 플랜테이션 바나나를 이 시기에 먹는다. 또한 이 시기에는 사냥을 하여 고기를 공급한다. 7월에 닭들이 물에 떨어진다고 표현할 정도로 많은 비가 내린다. 사냥은 남자들이 좋아하는 직업으로 여자들이 추구가 시작될 때까지 잡초를 제거하느라 바쁘게 움직이는 기간에 정해진다. 추수는 11월말까지 모든 사람이 열심히 일을 행한다. 단족은 농산물을 교환하고 돈으로 바꾸는 정규적인 시장이 있다. 일년에 한번 창고를 채울 때 상거래와 분배를 한다. 사람들이 쉬면서 가족 행사와 사회 접촉, 결혼식 장례식, 멀리 떨어져있는 친척을 방문하고 일을 돕는다. 1월초에 또한 쉬면서 2월이 되면 사회의 여러 생활면이 바뀌어 숲에서 열심히 일하고 새집을 짓고 다시 비가 오기전에 집을 수리한다, 단족의 기본적인 음식은 쌀과 카사바, dia, 옥수수 그리고 수수로 만든 걸죽한 죽과 야자기름, 고추, 오크라(okra), 토마토 그리고 양파로 만든 소스와 함께 먹는다. 특별한 예식 때와 축제 때는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단족은 이런 목적으로 약간의 소와 염소 양. 개. 닭, 뿔닭(guinea-fowl) 등을 기른다.. 또한 물고기와 다른 사냥물이 사슴. 원숭이 등을 환영의 표시로 대접한다. 단족은 땅을 경작하는데 있어 독특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처음 2-3년간은 새 땅에 쌀농사를 짓는다. 3년째 되던 해에 쌀 수확량이 줄어들면 수수, 사탕수수 그리고 옥수수를 심어 경작한다. 4년째 대체적으로 고구마를 심고 새롭게 되기까지 10년간은 휴경을 한다. 단족은 대부분 예술적인 면에 관심이 많다. 그들은 호화로운 무늬와 나무로 만든 탈을 이용해 그들의 비밀스러운 사회제도를 진행하고 다양한 모습은 주술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기원한 기술인 청동를 깔아내서 아름다운 문양을 만들어 낸다. 이 보석은 유명하다. 그들은 또한 귀거리와 악세사리를 고안하여 종과 함께 장식품으로 이용한다. 2차 대전 때 망가진 비행기의 알루미늄을 이런 목적을 위해 사용하였다. 그들은 뒤얽힌 문양의 조각과 아름답게 깎아낸 나무로된 주방기구를 만든다. 이같은 정교한 예술품과 보석은 주로 의례 때 사용되었으나 최근 몇 년 사이에 기계로 만든 제품이 들어와 그 수가 줄어들었다. 단족의 마을은 300부락으로 구성되어있다. 원뿔모양의 지붕과 꾸며진 벽들은 함께 모여 있다. 가장 중요한 집들은 추장에게 속해있다. 손님을 위한 시설과 법을 집행하고 토론하는 장소도 포함된다. 각 마을은 정치적으로 독립되어있고 자신들의 우두머리와 연장자가 있으나 정형적인 큰 정치권력의 형태는 아니다. 각 마을은 남자친척과 관련된 사람들이 그들의 권위를 잇는다. 결혼을 한 후에 여자들은 남편마을에 가서 산다. 전통적으로 여성의 지위는 경제적 필요로 인해 바뀌었다. 오늘날 여성들은 농업과 시장의 이용증대로 많은 책임감을 안고 있다. 부인은 항상 남편가족을 위해 밖에서 무언가를 해야 하며 그녀가 아이들을 너무 나무라면 비난을 받는다. 결혼시 남편은 신부값을 신부의 가족에게 지불한다. 한때 이것으로 남자들은 많은 부인을 얻을 수 있었으나 지금은 줄어들었다. 보통 단족의 가정은 두 명의 아이들을 두고 있으며 어머니들은 항상 한 아이를 돌보게 되어있다. 여자와 남자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면 남자는 할레를 여자는 음핵절제수술을 한다. 숲에 있는 학교는 사냥과 연장자를 존경하고 비밀사회의 제도를 따르는 법을 배우며한 사회인으로서 정확한 사회 및 의식행위를 배우게 된다. 각각의 성은 사회에 속해있으며 남성은 그바사(gbasa)이며 여성은 톤바(tonba)로 지칭한다. 그바사 일원이 악한 영을 발견하면 밤에 영적 모임을 집에서 갖는다. 영이 그 집에 도착하면 그들의 몸은 잠에 들어간다. 지붕의 갈라진 틈을 통해 쿵하며 바닥을 친다. 이는 추장의 법정에서 남자들이 행하는 표시이며 보통 죄가 있음을 뜻한다. 예전에 죄가 발견되면 그는 방에 그의 집 앞의 쌀 창고 앞에서 그바사의 일원에 의해 벌을 받는다. 그러나 그바사는 조직된 정치적 압력단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단족의 추장이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그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토그바 사회는 주술력과 악령을 가진 영에 대항하는 능력이 있다. 토그바 여성들은 밤에 주술약을 가지고 밖에 나가 동물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횃불을 준비한다. 이 두 사회의 영향은 보다 강한 정부의 통제하에 들어가며 초기 여행자들에 의해 묘사되어 전해지고 있다. 단족은 더 이상 식인풍습을 갖고 있지 않으며 현대사회에 적응하며 생존하고 있고 이런 매혹적인 사람들은 전통이 증거 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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