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딩카(Dinka) 족 -수단

africa club 2001. 11. 21. 17:15
나일강, 아이레와 수단사이의 경계선인 콩고 분지를 분기점으로 백나일이 아랍해로 흐르고 있다. 이 강들은 중심부로 흘러 여러 사람들이 살고 있는 지역을 관통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지역이 약 100만의 나일어를 사용하는 딩카족 거주지이다. 그들은 약 25개의 촌락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50,000평방 마일에 흩어져 살고 있다.  이들은 수단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생활하는 사람들 중에 하나이다. 그 땅의 지형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농업이나 가축에 의지하며 이 두 가지 모두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뜻한다.
그 지역의 대부분은 사바나의 건조기후로 나일강이 지나고 가잘바다 유역에 많은 갈대를 볼 수 있다. 그 땅은 많은 작은 하천이 관통하여 우기에는 홍수의 피해를 입는다. 영구적인 마을로 가장 적당한 지역은 홍수의 피해가 없으나 건조시 물이 부족하다. 이 때 여자들과 나이든 남자들은 영구적인 지역에 거주하지만 농작물을 돌보기 위해 젊은 남자들은 이동을 한다. 가축을 돌보는 것은 딩카족의 가장 중요한 일이다. 그것들은 사회 종교적인 중요성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요인으로도 중요시된다. 딩카족은 남자의 삶과 동물의 존재 사이에 평형을 유지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가축을 모방하는데 특히 자신의 황소을 흉내낸다. 각 남자들은 그의 황소에 대한 노래를 부르며 그의 동물들을 찬양한다. 딩카인 남성들은 동물을 모방하여 자신의 이름을 짓는다. 기본적인 이름은 다양한 동물의 묘사에서 온다. 그러나 그와 다른 이들은 동물과 관련된 암시적인 여러 이름들을 언급한다. 딩카족의 수많은 단어가 가축과 관련된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다. 빠른 사람을 표현할 때는 표범이라 부른다. 그의 소가 마쿠악이면 그들의 노래에 삽입된다. 사회적 심미적. 육체적 목적이 그의 소의 정체를 나타낸다. 그러나 전쟁이 발발 할 때는 리더십이나 용맹성은 근본적이며 이때는 강인성을 나타내는 들소를 나타낸다. 사회집단의 이름뿐 아니라 동물을 제사지낼 때 특정부위는 엄격한 질서하에 친지들과 나누며 동물의 특별부위는 특수 집단에 우선권이 있다. 예로 모계쪽 친족이 오른쪽 다리를 갖는다. 그들은 제멋대로 살인하지 않는다. 그 어떤 것 도 음식을 위해선 안 된다. 그들은 제사를 지내고 먹고 항상 그 일에 존경심을 갖는다. 많은 사회환경에 있어 가축은 인간의 것으로 결혼시 신부값으로 지불되어 진다. 그들은 개인적으로 친지와 사회와 함께하며 거울처럼 사회관계들과 전통적인 부분을 기억하며 따른다. 가축의 소유는 필수적이다. 이는 사회에서의 개인의 지위와 동료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가축 없이는 이방인 취급을 당하며 불쌍한 대우를 받게 된다. 딩카족은 우기로 일년을 나뉜다. 그해의 첫 비가 3월에서 4월에 내리며 5월에는 일 년의 계획들이 착수된다. 딩카족에게는 영구적인 집이 있는데 농사일을 착수하고 가축을 돌보는 일과 관련이 있다.
6월-7월에는 많은 비가 내린다. 그 땅의 저지대는 물이 넘치게 되고 다른 많은 지역도 물에 잠긴다. 일부 사람들은 농사를 짓고 , 가축을 돌보며 젓을 짜는 동안 주로 젊은 남자들은 사바나의 평원에 가축을 돌보러 나간다. 10월의 우기 동안에는 가축을 돌보는 이들이 추수를 돕기 위해 집으로 돌아온다. 우기가 그치고 추수가 끝나면 가축들은 습한 계절을 맞이한다. 다음해의 농사를 준비할 계절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물고기를 잡는다. 고기를 잡는 데는 여러 방법이 사용된다. 바구니모양의 그물을 물속에 넣어 잡든가 수영을 해서 작살을 이용하여 고기를 잡는다. 가을에는 모든 사람들이 축제와 의식을 위해 집으로 돌아온다. 맥주를 담고 종교적인 희생의 의식이 거행되고 결혼식이 올려진다. 이때 딩카족은 사랑의 시를 공개적으로 부르며 전쟁의 노래와 옛 선조들의 명예와 충성을 노래로 기린다. 1월에는 풀이 마르고 강에는 물이 부족하게 된다. 딩카족의 땅은 천연 자원이 풍부하지 못하다. 영구적인 집을 지을만한 자원이 많지 않다. 소유물들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역사적인 발전도 깊지 않다. 딩카 사회는 인류평등주의를 지양하고 있다. 대부분 딩카족의 삶은 전통적인 습관과 가족제도를 간직하고 있다. 그들은 2-3개의 집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들은 둥근 지붕과 초가가 있으며 여자들은 자신들의 오두막을 갖고 있다. 주방기구는 진흙을 이겨 만들었고 주방장소는 쉼터로서 아이들을 돌보고 기르는 곳이다.
딩카족은 개인적인 영향력이 적다. 여자들은 염소 옷과 개인적인 침낭을 갖고 있다. 집안 가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모든 집은 나무로 만든 장식품과 흙으로 이긴 물품이 있다. 다양한 창과 방패가 있으며 나무로 장식된 고대 모양이다. 각 개인에게는 북과 개인적으로 만든 악기가 있다. 딩카족의 주식은 수수이며 우유와 야채 및 매운 양념과 함께 먹는다. 우유는 그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가축을 돌보는 젊은이들이 다룬다. 딩카족들은 가족과 정치관계를 가축들과 연계시킨다. 기본적인 가족단위 수는 친지와 친구 또는 많은 형태의 지역과 관련된다. 각각의 구성된 부족의 내부 단위는 1,000-30,000명 정도 이다. 이런 지역적인 집단은 딩카땅에 분포되어 있다. 딩카의 종교는 그들 가족의 열정을 담아내고 있다. 딩카족 개인의 영원불멸의 사상은 가족과 아이의 필요에 의해 생겨났다. 그들은 사람들이 아이가 없이 죽으면 법적 도덕적으로 자식이 없는게 아니다. 아이는 항상 아버지의 성을 따른다. 남자가 부인에게 신부값을 지불하고 그가 죽을 때까지 남자의 소유가 된다.  딩카족의 사회 제도는 그들 사회의 온전한 부분이자 개인의 생애처럼 다루어진다. 특정한 어려움과 고난. 질병 또는 가뭄이 그들의 삶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딩카의 가장 중요한 종교 형태는 생매장(burial alive)제도로서 그가 자연사하면 주위사람들이 약해지고 세계의 자연 질서가 위험에 놓인다고 여긴다. 아직도 딩카족에게 이 제도는 남아있어 상징적인 모습이 되어있다. 시와 노래는 딩카족 고대의 신비한 감정을 표현한다. 노래는 사회와 개인의 측면에서 다양하고 중요성을 차지한다. 그들의 노래로 인해 사람들은 정체성이 강화되고 그들의 조상을 노래하며 특정한 집단과 개인을 칭송한다. 노래는 논쟁과 격렬한 싸움의 수단으로도 쓰인다. 이는 때때로 싸움에서와 법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프랭시스 뎅은 딩카의 감각적인 노래를 연구하여 그것들을 수집하고 그 중요성을 통해 노래는 젊은이들의 특별한 주장을 대변하며 사회제도의 반영이자 불만에 대한 수단이라고 말한다. 노래의 또 다른 측면은 사람이 일반적인 대화를 꺼리는 성적 경험과 그의 부와 자신을 과시하는 구실을 한다. 노래는 불행을 받아들이고 영예를 칭송하다. 그들은 믿음과 역사와 딩카의 모든 가치와 열정을 노래에 실어 표현하다. 그것들은 그들이 가축과 관련되어 있음을 증명하기도 한다.
오 창조주여.
신께서는 나를 어머니의 품에서 창조하셨나이다.
나를 악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가축의 무리를 내게 보이셨습니다.
그로 인해 나는 풍요를 누리고
나의 가축을 기릅니다.

'사회문화 > 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men wearing the traditonal beaded blanket.......  (0) 2001.11.22
THE NDEBELE  (0) 2001.11.22
단(Dan)족  (0) 2001.11.21
수단 남부의 누바족  (0) 2001.11.17
[제23장] 아프리카 신화와 전설  (2) 2001.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