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도곤족(Dogon 말리)

africa club 2001. 11. 22. 15:04
도곤 사람들은 북부 나일강의 킴북투 주위에 번영을 누렸던 중세 제국들에 의해서도 정복당하지 않았다. 이 지역에는 아프리카 고대 제국들 즉 말리, 가나. 송하이 등 강력한 제국들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이들 제국들은 계속적인 정복의 길을 걸었다.  도곤족들은 대협곡과 가파른 절벽이 있고 건조한 대지위에 은둔하며 그들은 이같은 지형들로 인해 정복자들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었으며 사회의 격변 속에 송하이 문화에서 다소 벗어날 수 있었다. 도곤족은 여러 면에서 흥미로우나 특히 거대한 수단 제국이 발전하기 전에 살았던 나이리틴 사람들로 대표된다.
다곤족은 볼타닉 소집단처럼 작은 수의 (250,000) 문화 구역과 매우 오랜 고대 문명을 간직하고 있다. 도곤족에 위협과 영향을 가했던 주변의 강력한 집단으로부터 그들 자신의 문화를 고수하고 자신의 세계관을 간직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다. 가파른 언덕에 거주지를 정해 피해 살았던 아프리카의 다른 사람들처럼 그들은 다른 부족들에 비해 보수적이고 배타적이었다. 그들이 새로운 사상을 수용하는 일은 그들에게는 용납될 수 없는 일이었다. 외부의 위협에 대한 도곤의 저항은 그들의 정치적인 대변동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자신들의 질서와 제도를 지킬 수 있게 했다. 그들의 필요한 질서의 이해와 거부는 전설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전설의 방대한 유산에 의해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질서를 유지하여왔다. 이 전설은 그들의 세계관과 역사관 및 우주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구조적인 발전은 도덕과 정신적인 것에 관련이 있다. 현실과 상징의 계속성은 정신과 도곤사회와 상호 반응을 일으킨다.  형이상학과 현실을 고려하는 선에서 물질과 비물질 사이와 세계와 그의 인식 등을 도곤 사회에서 고려해볼 수 있다. 서양의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도곤의 물질적 사회세계는 현실과 전설의 관계로 설명될 수 있다. 그러나  그 가치는 아마도 분간하기 어려울 것이다. 도곤족에 의하면 현실은 존재와 같이 취급한다. 모든 사람이 같은 전설과 연관된 건 아니다. 그러나 모든 도곤족은 전설의 일부를 인식하고 있다. 전체 질서에 대한 깊은 지식은 그들의 특별한 관심의 연구 대상이었다. 이는 지식이 상대적인 것이 아니다. 우리는 그것들은 숙고해야한다. 이 사실은 또한 어떻게 미셜 그리엘이 그것을 발견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도곤족의 태도는 분명하다. 그리엘은 도곤족들과 함께 거주하면서 연구하며 16년과 밤바라 땅의 이웃으로 지내며 관찰했다. 연장자는 그들에게 있어 지식의 창고이다. 그리엘은 후에 오고템리가 특별히 재판에 관해 연장자와 상의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곤족은 그리엘의 진실성과 그를 신뢰하기로 결정했다. 미셜 그리엘은 1956년 도곤의 정식 장례식에 따라 그곳에 장사되었다. 지식과 그것의 증명 그리고 전설은 그들에게 현실과 세계를 뜻하며 진리이다. 도곤족에게는 다양한 전설이 있다. 각각은 우주의 창조를 설명한다. 생명의 기원이 작은 씨앗인 포니오 밀로 설명되어지며 이를 디지털리아 엑스리스로 불린다. 그런 생명은 내부적인 변화가 있다. 심장은 나선형의 팽창처럼 마음속에 그린다. 그것이 변화를 일으키면서 우주의 팽창을 가져오는 것이다. 이 나선형은 무한한 우주의 범위를 상징한다. 그 속에는 물질과 에너지가 보전되어있다. 다른 면에서 그 나선형은 대칭처럼 도곤의 집과 묘를 고안하게 되었다. 오른쪽과 왼쪽, 위와 아래 옛것과 새것, 남성과 여성 등 모두가 영원한 대칭의 반복을 상징한다. 이는 상호 원리의  기본이다. 생명은 상호 반대 작용 속에 증식되는 것이며 그 속에 기본적인 요소가 있다.
각 개인은 같은 여러 개의 증식생산에 의한 것이다. 우리는 마치 시계를 연상해 볼 수 있는데 1시와 6시는 심장을 상징하며 10시는 다리를, 11시는 머리 그리고 2시는 팔을 나타내는 등 각각은 우주와 각각의 구성과 개인을 상징한다. 창조의 모든 것은 작은 개체의 구성요소가 전체를 나타내며 사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주와 세계, 무한히 거대한 것과 작은 것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보전하며 동일하면서 다양하고 복잡성과 연관된다. 단지 창조는 개인과 그의 의지들에 포함되며. 보다 복잡하게 되어있다. 성적 관계가 더욱 계승되어 맘마의 물은 땅에 들어와 열매를 생산하는 것처럼 표현된다. 땅은 하늘에서 내려와 흐르는 물로 상징된다. 오주-토놀로 처럼 갈라진 혀 모양의 상징을 하고 있다. 영적, 기술적 교훈은 하나이다. 말은 조직적이며 세계를 다스린다. 승냥이는 어머니와 땅으로부터 말을 얻기 위해 흘러 들어온다. 어머니의 월경시 피는 땅에 흘러 많은 창조물을 위해 조화를 이루는 역할을 한다. 이는 두 가지로 양성을 뜻한다. 그래서 남성의 여성다움은 놈모가 할례 될 때 제거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잉태의 고통은 음핵에 집중되어 제거되고 땅에 버려져 분리된다. 8대 조상의 각각은 개미언덕에 놓여진다. 놈모가 되고 교훈을 받아들여 하늘로 올라간다. 이는 3개의 태양과 여성. 남성 그리고 총체적인 것이며 두 번째 교훈인 특별한 지시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는 세계의 지시자로 여겨진다. 사회의 구원자이며 그에게 땅이 속하고 그의 다리는 언덕의 끝에 속한다. 각각의 이빨들 사이는 80개의 입술이 있으며 이는 윗입술의 치아와 그 밑에 놓여있는 것은 하나의 상징적인 입을 나타낸다. 옷은 소이라 하며 이는 7을 의미한다. 완벽과 전체적인 것으로 기술적, 영적 문제들 간에 정신과 물질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8대 조상은 지식과 8개의 밀씨 중에 하나를 얻는다. 땅과 관련해서 4대 도곤족의 하나로 되어있다. 4번째 조상은 암마 세루, 영구 세루, 비누 세루 그리고 레비 세루로 불린다. 그들은 공기와 불. 물과 땅인 우주로 나뉜다. 그들은 동, 서, 남, 북이며 특별한 사회기능이 있다. 아루는 리더쉽과 의학과 여러 기능을 갖고 있다. 다온은 농업이다. 하나와 돔노는 무역과 기술들을 갖고 있고 4개 부족의 3가지 기능과 하나는 7을 나타낸다. 이들은 성취, 얻음과 변화를 나타낸다. 우주는 늘어나고 세계와 일과 사회와 그의 기능들과 남성 여성은 모두 총체적인 하나이며 7은 완전한 질서의 상징이다. 우주의 창조와 질서는 사회적 질서. 정치와 성의 역할 및 의식과 기본적인 분배를 반영한다. 그러나 그 땅 자체는 거주와 부락을 나타낸다. 사상의 중심은 땅의 배치로 3가지 의식의 분야로 나뉜다. 대체적인 땅은 영과 사방의 넓이를 나타낸다. 처음은 서쪽선이며 전환점은 동이며 북과 남으로 바뀐다. 처음인 서쪽이 계속 방향을 변화한다, 도곤족 간에는 넓은 범위의 가족이 8개의 땅을 나누어 가지며 4개의 기본적인 지점은 8개의 씨 중에 하나로 간주한다. 농업은 앞과 뒤로 그 멍은 수작업으로 남성과 여성. 왼쪽과 오른쪽이며 밀의 선의 나란히 8피트 길이로 정한다. 한 도곤 마을은 원시우주모양을 나타낸다. 영적 중심의 자리가 있다. 또한 자원은 달걀처럼 깨진 때 끝을 나타낸다. 조직은 발을 상징하며 남성의 집은 동, 서면에 위치하며 권위를 상징한다. 가족의 집은 중앙에 위치하고 뺨처럼 상징되며 남성과 여성 모두 적당한 존재로 간주된다. 지역은 위와 아래로 구분된다. 추장과 호곤은 위에 거주하며 그의 집의 열린 구조는 둥그렇다. 그들은 또한 8조상이 새로운 세계와 지식 그리고 말을 땅에 가져다준다고 여긴다. 개인의 집은 유형을 반영한다. 가장 큰 중앙의 집은 계곡이며 북쪽 끝의 부엌은 머리이며 두 개의 우물은 눈이다 창고의 두 개선은 팔의 양쪽을 뜻한다. 중앙의 밀창고는 신선하며 밀은 깨져있으며 조상의 어깨는 풍요를 상징한다. 평행은 무한한 번영을 뜻한다. 추장. 가족, 결혼, 사회조직은 모두 같은 상징체계로 나타낸다. 사회와 모든 활동은 전설의 조직과 설명의 한 부분으로 나타낸다. 이는 상호 작용과 선과 악의, 남성과 여성의 조화, 대칭의 관계인 오주-톤놀로, 가장 작은 것과 거대한 우주의 조화로움으로 간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