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김영희) 킬리만자로를 마시는 사람들

아하야 키오비야 5

africa club 2004. 3. 12. 19:02
나는 절반 정도 무슬림이다. 아버지가 무슬림이고 어머니는 크리스쳔이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나를 무슬림 학교에 데려가서 코란과 아랍어를 배우기는 했지만 진짜 무슬림이라고는 느끼지 않는다. 오랫동안 모스크에 가지 않았다. 나의 아버지는 금요일 날 기도를 한다.

나의 아내는 매우 진실한 무슬림이다. 나의 아이들은 그들이 선택하는 대로 맡길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종교로 인한 차별이나 갈등은 없다. 다만 무슬림 자신들이 정부나 사회에서 그다지 좋은 지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불평을 하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니예레레가 한 것 중에 가장 잘한 것은 탄자니아를 종족과 종교의 다양성에 불구하고 하나로 뭉치게 한 것이다.  
식민지 시절 대부분의 학교들이 선교학교(미셔너리)였다. 그래서 기독교인이 학교에 갈 기회가 더 많았다. 무슬림에 비하면 교육 수준이 아주 높았다. 그래서 그들이 좋은 직위를 누릴 기회도 더 많은 것이었다.

주말이나 시간이 있을 때면 나의 샴바에 간다. 매주 토요일. 가서 일도 하고 샴바를 돌본다.  거기에는 샴바를 돌볼 사람을 고용해 두었다.  

텔레비젼은 주로 뉴스를 많이 본다. 시엔엔 비비씨 로칼 뉴스등. 96년에 텔레비젼을 구입했다. 라디오로는 주로 음악을 듣는데 아프리카 음악 레게 카리비안 블루스 등을 좋아한다.

나의 교통 수단은 현재는 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우리 집으로 이사를 한 다음 내년에 차를 사려고 한다. 우리 직업에 차가 매우 필요하기 때문이다. 버스는 오는 시간이 정확하지 않아서 불편하다. 택시는 너무 비싸게 든다.

나는 아침 일찍 5시경에 일어나서 체조를 하고 씻고 아침을 먹고 7시 반에 집을 나서서 오피스로 간다. 더 늦으면 교통 체증이 심해서 늦기 때문이다. 오피스로 출근하여 아침 강의가 있으면 8시부터 시작한다. 방문 학습일 경우는 그 장소로 간다. 지금은 학원에 오는 학생이 엔지오에서 일하는 미국여자, 여기에서 연구를 하는 미국인 대학원생, 아일랜드인 등이다.

그리고 나서는 다시 오피스로 와서 점심을 먹고 2시부터 다시 오후 강의를 시작한다. 그리고는 7시경 집에 가서 씻고 다음 레슨을 준비하고 아들과 같이 놀아주고 텔레비젼도 보고 집안 식구들과 이야기도 하고 저녁은 대개 8시 30분에 먹는다.    
저녁을 먹고 나서는 독서를 한다. 대개 소설이나 정치 역사 지리 여러 가지 책을 읽는다. 그리고 나서는 샤워를 하고 10시경 잠자리에 든다.

우리 학원이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점차 형편이 좋아지고 있는데 그것이 아주 즐겁다. 또 결혼했을 때 아주 좋았다. 또 아들이 태어났을 때 우리 집으로 이사할 때 등등.

처음 학원을 열었을 때 허가받고 하는 세금을 내고 하는 절차에서 담당 직원이 뇌물을 요구할 때 아주 불쾌했다.
내가 어렸을 때는 의료는 무료였다. 교육도 무상이었다. 그때의 정책은 모든 어린이는 적어도 7학년까지 마쳐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그때는 문맹률이 매우 낮았다. 나이 많은 사람들까지도 성인반이 있었다. 거의 90%가 문자를 해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부모가 학비를 못내서 많은 어린이들이 학교를 못가고 있다.

전에는 또 1당제였고 정부의 시책에 반대하면 억류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당제가 되어 비교적 언론의 자유가 있고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면 반대당에 가입할 수 있다.

지금은 부패가 너무나 심하다. 전에도 부패가 있었지만 지금처럼 심하지는 않았다.
지금은 고위직 공무원들이 공금을 유용내지 횡령한다. 아주 제도화 되어있다. 전에는 정도가 이처럼 심하지 않았다.  
전에는 텔레비젼이 없었다. 그래서 우리 마음속에 간직한 우리 문화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청소년들이 영화나 텔레비젼에서 본 것을 본뜨려 하고 있다. 음악에 대한 선호도도 서양음악을 더 좋아한다. 아랍음악 힙합 음악 등. 청소년은 우리 전통음악이나 전통춤은 싫어한다. 그들은 미국사람처럼 되고 싶기 때문이다.

우리의 가장 큰 문제는 가난인데 점점 악화가 되고 있다. 사람들이 점점 더 가난해지고 있다. 정부의 시책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지도자의 능력이 충분하지 않다. 니예레레 대통령은 좋은 비젼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는 사회주의라는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그러나 니에레레 이후 대통령시절 극심한 부패가 시작되고 세금을 제대로 안내고 경제가 엉망이 되었다. 두 번째 대통령은 잘못 선출이 된 것이다. 음카파 대통령은 시도는 했지만 성공한 것 같지 않다. 그의 내각 선출은 너무 구태의연하고 부패한 인물이어서 도무지 우리가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르겠다.

또 하나의 큰 문제점은 여당과 야당의 관계이다. 정치적 견해가 반대된다고 해서 서로 적이 될 필요가 없는데 그렇다. 전번의 잔지바르 사태도 그렇다.
에이즈 역시 큰 문제이다. 모든 가정이 직간접으로 해당되지 않은 집이 없다. 나만 해도 나의 여동생이 에이즈로 죽었다. 이는 사회경제적인 큰 문제이다. 에이즈로 희생되는 층이 주로 젊은 층이라 노동력 손실이 크다.
지금은 경각심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좋은 점은 탄자니아로 잘 통합되어있고 평화로운 나라라는 점이다. 우리 주위의 나라들은 다 분란에 휩쓸려있다. 그러나 여기는 평화롭다.
나의 현재 가장 큰 관심은 나의 학원이 번창하는 것이다. 번창해서 고용을 창출하고 싶고 내 자신 더 공부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