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케냐 부족 일반

africa club 2001. 10. 28. 01:05
케냐의 부족은 현재 공식적으로 43개부족이 있다고 합니다. Lonely Planet에는 70개이상의 부족이 있다고 하나 케냐의 학생들은 현재 43개 부족으로 케냐가 구성되었다고 배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족별 거주지역및 특성을 살펴보면

1) Kikuyu(키쿠유)족- Nairobi, Thika, Muranga, Nyeri를 중심으로 거주,케냐 총 인구의 약 1/5 정도를 차지.
2)Luhya(루야)족- 서부의 Kakamega를 중심으로 거주, 축구 및 배구를 잘한다.
3)Luo(루오)족 - 서부의 Kisumu, Kisii를 중심으로 거주, 축구에 소질이 많다.
4)Kamba(캄바)족 - 나이로비 북동부의 Machakos를 중심으로 거주, 성이 개방적이며 손기술이 발달해 있고 경찰이 많다.
5)Kalenjin(칼렌진)족- 현 Moi대통령의 출신부족으로 Eldoret지역에 많이 살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육상선수 및 장거리선수를 많이 배출한 부족이다.
6) Swahili(스와힐리)족 - Mombasa,Malindi,Lamu등 동부해안지역에 주로 거주하고 있다. 반투계와 아랍계의 혼혈족이다. 무슬림이 많으며 음악을 좋아한다. Bob Marley fan이 많다.
7)Masai(마사이)족 - 현 부통형 Saitoti 출신 부족으로 마사이마라와 암보셀리 국립공원 주변이 본거지이다. 유목민이며 상당히 용맹스럽다. 삼부루족과 외견상 비슷하다.
8)Somali(소말리)족- 케냐 북동부 지역의 유목민으로 미남. 미녀가 많다.

이외에도 Samburu(삼부루), Taita(타이타), Giriyama(기리야마), Turkana
(투르카나), Kurai(쿠라이),Sku(스쿠), Kisii(키시), Kipusigis(키푸시기스), Nandi(난디)족등 다양한 부족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