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AD 200년 전 역사 (The Classical Geographer's View of Africa)

africa club 2001. 11. 26. 22:37
AD 200

The Classical Geographer's View of Africa

고대 아프리카 대륙의 모습은 두 개의 아시아 민족에게 발견되었다. 페니카아인들(Phoenicians)과 아랍인들(Arabs)이다. 기원전 2250년경에 두 민족은 규칙적으로 이집트로 항해했다. 페니카아인들(Phoenicians)은 레바논(Lebanon)숲에서 나온 목재를, 그리고 아랍인들(Arabs)은 지금의 예멘(Yemen)인 Arabia Felix에서나온 유향과 몰약을 가지고 있었다. 페니카아인들(Phoenicians)은 아프리카의 나일(Nile)삼각주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못했다. 반면에  아랍인들(Arabs)은 지도상의 홍해(Red Sea) 양쪽으로부터 좋은 작업 지식을 얻었다. 적어도 그들에게 아프리카의 해안선은 중요한 문제였다.
Tyre의 페니카아인들(Phoenicians)은 다음 진보의 책임이 있었다. 즉 대륙의 지중해(Mediteranean)의 탐사가 그것이었다. 그들의 말에 의하면 그들은 12세기에 탐사를 시작해서 끝을 냈다. 아무도 그 업적을 묻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업적은 다음 세기에 Tyrians들의 스페인과의 독점무역을 통해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 날짜는 요즘에와 훨신 훗날로 생각되어진다. 기원전 800년이나 1100년 즈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늦어도 기원전 800년경에 페니카아인들은 Pillars of Hercules(Gibraltar 해협)을 통과했고 스페인에는 Gades(Cadiz)가 발견되었다. 이것은 모로코(Morocco)의 대서양 해변을 따라 같은 거리를 정찰했다는 것을 뜻한다. 비슷하게 아랍인들은 이때에도 Aden만의 해안선을 알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Somaliland의 모습 - 훗날 Cinnamon 해안이라고 알려진 - 정기적으로 Arabia를 탐사하는 뱃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었다.
구시대의 뱃사람들이 어떻게 그렇게 멀리 갈 수 있었을까? 그 해답은 대서양(Atlatic)쪽과 가깝기 때문이다. 가장 멀리 갈 수 있는 곳은 카나리아(Canaries) 반도 '행운의 섬'이다. 이것은 기원전 1세기에 Cadiz의 어부들이 발견했고, Mauretania의 왕 Juba에 의해 보내진 탐사로 완전히 알려졌다. 그들은 그 당시엔 정착하지 않았고(비록 조금 지난 후 구석기시대의 Berber인이 본토에서 이주했다), 부락을 형성하지도 않았다. 이 사실과 함께 몇 세기가 지난 후 그들은 알려진 서쪽 끝 세계에 정착했다. 그들은 거기서 탐사를 그만두었다.
동쪽 해안의 발전은 더욱 두드러졌다. The Cape of Perfumes (Cape Gardafui)는 둥글었다. 남쪽까지는 23일이 걸린다. 아랍인들은 Raphta라 불리는 곳에 상아를 운반하는 항해를 위해 물품창고를 만들었고, Raphta는 Zanzibar 섬 근처로 추정된다. 그곳은 전에 해오던 기능을 수행하던 기점이었다: Cape Boyador 와 Belgad에 심각한 무역에 관한 보고가 있었고, 보상 요구된 마지막 단계이다. 지도에 따르면 고대 아프리카의 인식은 매우 낮게 평가되어지는 것보다는 높이 평가되어야 마땅하다.
Fezzan 오아시스의 사하라 남쪽 같은 내륙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고 Meroe 위쪽의 Nile 역시 알려지지 않았다. 2세기에 걸친 Nero의 통치에도 Nubia는 정복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된다. 흥미 있는 것은 나일이 통과할 수 없는 늪지로 나타난 것이다. 그것은 사실이다. 누구도 Sudd에 대해 보지도 듣지도 못했다. 19세기까지 누구도 통과하지 못한 장벽이었다.이것은 기원후 2세기 중반 세계에 지도가 알려지도록 한 Ptolemy가 더 두드러지게 Sudd 위에 오른쪽으로 더 가깝게 나일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그는 동아프리카에서 산이 줄지어 있고, 원류가 북쪽의 흐름과 합쳐지기 전 2개의 큰 호수로 모여지는 것을 보여준다. 아마 이것은 잔지바르의 아랍인들로부터 획득하고 지리학자에 의한 추측을 고무하게 한 Albert와 빅토이라 호수의 증거지식의 복합체이다.
대답하지 않은 왼쪽은 그 중에서 가장 큰 질문이었고, 그것을 아프리카 주위를 항해하는 것을 가능했는가 아닌가? 몇몇은 아니라고 했고, 몇몇은 아마도 그리고 몇몇은 그것은 확실히 Pharaoh Necho(610-594 BC)의 기간에 한번은 그랬었다고 말했다. 그 이야기는 Necho가 홍해로 내려가는 페니키아인들로 가득찬 몇 개의 배로 보내지고 그들이 헤라클래스의 기둥(지브랄타 해협 동쪽 끝에 솟아있는 2개의 바위)을 통해 3년 후에 다시 나타난 것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확실히 다만 엄청난 이야기이다 : 그 당시에는 많은 사람이 믿었던 것은 아니고, 오늘날도 그렇지 않다.

'역사 > 아프리카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50년 (AD 650)  (0) 2001.11.27
500년 (AD 500)  (0) 2001.11.27
200 AD 인구(Population in AD 200)  (0) 2001.11.24
BC 1250년 전 역사  (0) 2001.11.24
BC 4만년 전 역사  (0) 2001.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