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일반

<font color=blue>[ 아프리카 역사 I ] - 서론</font>

africa club 2003. 9. 25. 19:22
1. 서론

오늘날 벌어지는 아프리카의 많은 갈등과 문제들은 유럽의 식민통치체제와 맞물린 경제, 환경, 정치, 사회의 변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식민주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과 마찬가지로, 식민통치 이전 수천년에 걸쳐 쌓인 아프리카 역사의 일정한 양식과 정체성이 아프리카의 식민지 경험에도 영향을 미쳤고 식민지 이후의 아프리카를 형성하는 데에도 강력한 힘을 행사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면 이 대륙의 복잡성을 이해할 수 있는 동시에 아프리카인들이 역사적 도전에 처했을 때마다 반응했던 고도의 적응성과 역동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아프리카인들은 자기 고유의 역사를 창조했고 또 지금도 창조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경우에 있어서는 자신들도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구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대부분의 아프리카인들이 문자를 가지지 못한 상황에서 오랫동안 식민지배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아프리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아프리카인들이 그들 나름의 역사·문화적 유산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아프리카인들의 역사·문화적 정체성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