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2 8

해일피해 아프리카에도 영향-소말리아 수십명 사망

지난 일요일 인도네시아 해안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동남아시아 주변 국가들에서 수만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이번 인명발생은 주로 지진으로 인한 해일 때문에 발생하였는데 이 해일로 인해 동부아프리카에도 많은 피해를 발생 시켰다. 소말리아정부는 이번 해일로 해안지역 도시들이 피해를 입었다고 발표하였다. 지진 진앙지로부터 7000킬로미터나 떨어진 케냐, 모리셔스, 리유니온 그리고 세셀군도 등에까지 영향을미쳤다. 소말리아에서는 약 100여명의 어부들이 바다에서 돌아오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48명의 사체들이 발견되었다고 소말리아 푼트랜드의 북동부주 농촌개발장관이 밝혔다. 일부 소말리아 방송매체에서는 전체 5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많게는 1백명이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부르키나 파소]뚱녀 미인대회

부르키나 파소에서는 ‘뚱뚱 미녀대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에서는 113킬로그램의 몸매를 유지한 한 대학생이 미스 포그 베드레(Miss Pog Bedre : 뚱녀)로 선발되었다. ‘뚱녀’로 선발된 아멜리에 소르고는 자신의 몸매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가끔 어떤 옷들을 입을 때 날씬한 여자들이 부럽기도 했지만 끔찍한 다이어트는 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해에 처음 개최되었으며 미스 월드대회에 맞추어 개최된다. 이 대회의 미를 심사는 심사자들은 다양한 심사를 통해 선발하게 되는데 후보자들은 아프리카 전통의상을 입고 워킹을 해야하는 등 미스 월드대회와 큰 차이점은 없다. 그러나 하나의 차이점이 있다면 이 대회에서는 수영복 심사는 없다는 것이다. 유럽의 미의 기준이 날..

Bronze Casting

서아프리카의 전통 공예에서 손꼽히는 것이 청동 조형물이다. 사진은 가나에서 토고, 베넹을 지나는 동안 하나 둘씩 사서 모은 것들이다. 돈이 없어 antique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나 큰 것은 못샀지만, 이 앙증맞고 조그만 각각의 캐릭터들은 나를 즐겁게 하기에 충분하다. 청동(bronze)과 놋쇠(brass)는 합금의 혼합이 다르지만 눈으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제작 과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밀납(wax)으로 조형을 한다. 요즘에는 밀납 대신 더욱 세밀한 조형이 가능한 라텍스(latex)를 많이 쓴다고 한다. 만들어진 밀납 조형물을 진흙이나 침적토(silt)에 담근다. 조형물이 마르면 점토(clay)를 둘러싸서 단단한 주형틀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주형틀에 열을 가하므로써 내부에 있는..

[가나]대통령선거

지난 화요일(12월 7일) 실시되었던 가나의 대통령 선거에서 현대통령이었던 쿠푸오르(Kufuor)가 대통령으로 재선출되었다. 이번 선거는 가나 역사상 가장 공정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치루어졌다고 선거를 모니터한 서부아프리카제국 경제공동체(Ecowas) 회원국들이 전했다. 지난 금요일(10일) 쿠푸오르는 그의 두 번째 임기의 대통령직을 하게끔 선출해준 국민들에게 수도 아크라에 있는 프레스 센터에서 감사의 연설을 행했다. 그는 모든 가나인들을 위해 계속 봉사할 것이며 가나의 대통령으로써 공정하게 가나 국민들에게 부가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것은 가나의 볼타(Volta) 지역 주민들을 의식하여 한 연설로 이 지역 주민들은 그와 그의 당인 NPP에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따라서 쿠푸오르는 볼타..

음식 이야기 (2)

눈물나게 맛있었던 치킨이다. '뻬뻬'라는 매콤한 양념을 얹어 화롯불에 슬쩍 구워낸 치킨에 토마토 야채스프를 곁들여 접시밥 하나와 함께 해치우고 맥주로 마무리를 할라치면 산해진미가 결코 부럽지 않다. 레스토랑에서 이렇게 자주 치킨을 먹지는 못한다. 실은 현지인들에게 이런 음식은 대단한 사치이다. 레스토랑 종업원 월급이 미화 50불 가량이니 6달러나 하는 이런 식사는 결코 싼 것이 아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정찬을 먹고 나른함과 포만감을 함께 느끼며 배를 두드려 보는 것이 내게도 역시 사치이지만, 가끔은 그렇게 좀 있어보이는 레스토랑에 가서 혼자 폼잡고 먹어본다.

[Ghana] Accra_Jamestown

가나의 수도, 아크라의 해변에서 만난 아이들. 아이들 사진을 몇 장 찍고 나서 한참 곤욕을 치뤄야 했다. 아이의 부모로 보이는 어른들이 와서 돈을 달라기에 얼마간 실랑이를 벌였다. Jamestown이라는 지역인데, 얼굴을 찌푸리게 하는 고단한 삶의 모습이 어디에서나 쉽게 보이는 곳이다. 사람들이 그리 영악해진 것은 가난 때문이라는 생각에 마음이 편치 않았다. 서아프리카에서는 도시보다는 오히려 오지라고 할 만한 곳이 관광객의 발길에 닳은(때묻은) 경우를 종종 보았다. 그런 곳에서는 의례적으로 사진찍혀 주는 일이 상품화되었다. 조그만 꼬마들도 어떻게 돈을 버는지 알고 포즈를 취해준다. 이국 풍물에 열광해 셔터를 눌러대는 많은 부자나라 관광객들에게 가난한 이들은 한갓 싸구려 모델로 전락해 버린 것은 아닌지. ..

[남아공] 수정된 GDP 수치

[남아공] 수정된 GDP 수치 남아공 통계청의 새롭게 수정된 남아공 국내총생산(GDO)의 수치를 보면 올 3/4분기 남아공의 GDP 성장이 5.6%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와 같은 수치는 1/4분기의 3.6%, 2/4분기의 3.9%에 이어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남아공은 24분기 연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발표한 새롭게 수정된 GDP수치는 1999년에 착수했던 새로운 기반에 두고 분석한 것이다. 통계청은 경제활동의 증가는 금융, 부동산 그리고 비즈니스 서비스(1%)와 제조업(1%)의 실질 부가가치의 증가로 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도매업과 소매업, 호텔과 레스토랑(0.8%) 그리고 수송과 창고, 통신산업(0.7%) 등도 성장을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수정된 통계자료에 근거한 남아공 GD..

남아공의 기업신용지수 23년 만에 최고치

남아공의 기업신용지수가 2004년 3/4분기에 23년만에 최고치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낮은 이자율과 정부의 경제성장 부양 그리고 소비지출의 확대로 인한 것이다. 최근 란드상업은행(RMB)과 스텔렌보쉬대학교의 경제연구소의 조사에 의한 신용지수에 따르면 1980년 3/4분기에 최고치를 보인 지수에 약 3%가 모자라는 수치를 보인 88%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는 모든 분야에서 신용지수의 비교적 광범위한 개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자동차 딜러들과 소매상인들 그리고 건물 매매상인들 등의 신용지수가 높게 나왔다. 이들 분야에서는 90% 이상이 비즈니스 여건들에 대해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그러나 제조업의 경우 67%라는 수치를 보여주었는데 이것의 가장 큰 원인은 란드화의 강세 때문으로 보여진다. 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