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 5

에티오피아-소말리아전쟁

지난 크리스마스 날에 에티오피아의 소말리아 공격은 아프리카 뿔지역에서 새로운 국제전쟁으로 번지고 있다. 이 전쟁은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 이슬람 군벌인 Somalia's Islamic Courts Union(SICU)을 공격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배후에는 사실 미국이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로 알려지고 있다. 기독교가 우세한 에티오피아가 턱 밑에 이슬람근본주의 정부가 들어서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것은 미국의 생각과도 맞아 떨어지는 것으로 미국의 지원이 없이는 최근 홍수 등으로 전쟁을 치를 여지가 없는 에티오피아로서는 실현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에티오피아와 국경선을 맞대고 있는 네 나라 중 케냐를 제외한 수단, 에리트리아, 소말리아 등이 모두 이슬람 국가들로 에티오피아는 이들과 많은 전..

앙골라 석유수출기구 회원국 가입

앙골라 석유수출기구(OPEC) 회원국 가입 앙골라가 나이지리아 아부자에서 열린 143차 석유수출기구(OPEC) 회의에서 정식회원으로 승인받았다. 앙골라는 석유장관인 Desidério Costa와 석유관련 고위 공무원들을 그 회의에 보냈었다. 앙골라가 OPEC에 가입하려는 그 동안의 시도는 앙골라가 세계로부터 고립됨을 탈피하려는 의도라고 석유장관은 밝혔다. 또한 그는 이제 앙골라의 석유가격은 자신의 나라가 아닌 OPEC에서 이루어질 부분이라며 그것이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나 앙골라는 OPEC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앙골라는 하루 1백40만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있으며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에서는 나이지리아에 이어 두 번째로 원유를 많이 생산하고 있는 국가로 2007년에서는 새로운 유정개발 덕..

부시맨 고향으로의 복귀

보츠와나 칼라하리 사막의 바사르와 혹은 산족(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부시맨) 공동체가 그들의 조상의 땅에서 사냥하며 살아갈 권리를 12월 13일 다시 얻었다. 오랜 법정투쟁의 끝에 보츠와나 고동법원의 세 명의 재판관 중 2명이 이들의 권리를 인정함으로써 ‘법도 없고 헌법도 없는’ 그들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된 것이다. 수렵채집생활을 하는 이들 공동체는 2002년 센트럴 크갈라가디 게임 보호구역(Central Kgalagadi Game Reserve)에서 강제로 쫒게 났다. 보츠와나 정부는 그들의 생활 스타일이 시대에 뒤쳐가고 있으며 그들은 야생생활과 맞지도 않는 농업을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보츠와나정부와 드비어스 광산업체에 대한 반대 운동속에 런던에 본부를 두고 있는 NGO 단체인 서바이벌 인터내셔널(..

남아공 월드컵 일정

남아공에서 개최되는 2010 FIFA 월드컵의 첫 게임은 2010 6월 11일에 실시되며 피날레 게임은 7월 11일에 치루어질 것이라고 12월 6일 취리히에서 열린 이틀간의 FIFA 집행위원회가 밝혔다. 또한 집행위원회는 남아공의 2010 월드컵의 준비 상황에 만족하고 있으며 남아공에 대한 지원도 강조하였다. 2010 월드컵에 앞서 FIFA 컨페드레이션 겁 경기가 2009년에 남아공에서 개최될 것이다. 이 데회는 2009년 6월 14일에서 27일까지 월드컵에 열리는 포트 엘리자베쓰, 블롬폰테인, 요하네스버그, 프리토리아 그리고 러스턴버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남아공 중앙은행 금리 인상

남아공 중앙은행은 12월 7일 시중은행에 대한 기준 금리를 9%로 인상하였는데 이는 6개월 동안 4차례 금리를 인상한 것이다. 남아공 경제의 주요한 결정을 내리는 남아공 중앙은행의 총재는 중앙은행의 리포(repo)률이 12월 8일부터 현재 8.5%에서 0.5% 인상시킨다고 프리토리아에서 발표하였다.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위원회는 올해 6월 7%였던 금리를 조금씩 꾸준히 상승시키기로 결정하였었다. 그 위원회 결정의 중요한 목적은 남아공의 연 인플레이션율을 3-6%에서 유지하는 것이다. 최근 몇 달 동안 금리의 상승으로 시중에 돈 공급의 증가를 억제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도 여유가 있게 되었다. 현재 은행 전문가들은 소비자 물가지수는 내년 2사분기 동안에는 6%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