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8 3

남아공 월드컵 준비 막바지

최근 남아공에서 2010년 월드컵이 개최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남아공은 월드컵 개최의 문제점이었던 경기장 건설에 마지막 박차를 가하면 2010 월드컵 개최를 자신하고 있다. 최근 남아공 정부는 아프리카 최초의 2010 월드컵을 준비하기 위해 300억 달러를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제1의 항구도시인 더반에 새로운 공항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수백억 란드를 또한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요하네스버그에 있는 OR 탐보 국제공항을 현대화하는데 약 150억 란드를 지출하고 있으며 월드컵이 열리는 다른 주요 도시들의 공항을 새롭게 단장하는데 60억 란드를 투입하고 있다. 인프라 시설의 재건에 드는 비용은 전체 약 1천7백억 란드에 달할 것이라고 ..

앙골라 9월 총선

올해 아프리카 국가들 중 정치적으로 큰 관심을 가지게 될 이슈 중의 하나는 앙골라의 총선이라 할 수 있다. 앙골라는 1975년 독립이후 27년간 내전을 벌이다 2002년에야 겨우 정치적 안정을 이루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앙골라는 아직까지 한 번도 정권교체 없이 집권당인 MPLA가 권력을 장악하고 있으며 반면 강력한 야당인 UNITA는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은 하고 있으나 아직은 역부족이다. 이는 최근 고유가로 인해 앙골라가 전 세계에서도 가장 경제성장이 높은 국가로 경제적 상황이 호전되고 있어 집권당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 9월에 실시될 총선에서도 여전히 집권당인 MPLA의 압승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국제인권감시(HRW) 단체들은 이번 총선에서 자유롭고..

짐바브웨 국회의장 선거

지난 3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다수당을 차지한 짐바브웨의 민주변화를 위한 운동(MDC)에서 짐바브웨 새 의회의 의장을 배출하였다. MDC의 러브모아 모요(Lovemore Moyo) 25일 열린 의장선거에서 전체 투표 참여자 208명 중 110명의 지지를 받아 새로운 의장으로 선출되엇다. 모요의 선출은 MDC 당수 모간 츠방기라이의 승리이다. 지난 3월 선거에서 MDC는 100석의 의석을 얻었고 집권당인 Zanu-PF는 99석을 얻었다. 그리고 이번 의장선거의 캐스팅 보트를 지고 있으며 MDC를 지지하는 무탐바라(Mutambara) 소수 정당이 10석을 얻어 이번 의장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최종 투표결과 MDC에서 99표, 무탐바라가 당으로부터 7석 그리고 Zanu-PF로부터 4석을 얻은 것으로 조사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