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3 2

아프리카 지역통합과 지역 기구의 발전 - (2) 아프리카 지역 기구 현황

아프리카 통합은 오랫동안 중요한 과제로 아프리카 지도자들이 주장했으며 지역통합의 필요성과 이에 대한 인식은 아프리카 국가들 사이에 보다 긴밀한 경제적⋅정치적 유대관계를 구축하였다. 특히 아프리카는 개발과 세계화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으로 통합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며 아프리카의 통합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방법뿐만 아니라 경제적⋅정치적 공간을 확장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지역 협력 및 통합을 추진할 지역 기구 창설을 위해 노력했다. EU의 성공과 유엔 아프리카경제위원회(UNECA)의 지지로 에티오피아의 아디스아바바에 본부를 두고 지역 기구를 창설하려고 노력했다. 이는 1981년 OAU가 발행한 ‘1980년부터 2000년까지 아프리카의 경제발전을 위한 라고스 ..

카테고리 없음 2021.03.03

아프리카 지역통합과 지역 기구의 발전 - (1) 지역통합 이론과 필요성

일반적으로 지역통합은 정치⋅경제⋅사회 또는 문화 등에 모두 포괄할 수 있다. 한스(Haans 1971)는 지역통합은 분리된 경제를 더 큰 정치 공동체로 결합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했다. 정치와 경제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통합에 대한 논의는 경제와 정치 변수를 모두 포괄해야 한다고 보았다. 칼 도이치(Karl Deutsch 1971)와 다른 초기 이론가들은 진정한 지역통합이 전체 ‘시스템’을 포괄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지역통합은 이전에 분리된 단위들 중에서, 보다 일관성 있는 정치체제를 평화적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정의되었으며 각 단위는 주권의 일부를 중앙 권위에 자발적으로 양도하고 구성원들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한 무력 사용을 포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지역통합은 회원국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