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아프리카의 ‘새로운 역사(New History)'와 아프리카 중심주의(Afrocentrism) 역사학 방법론은 무엇일까?

africa club 2018. 3. 23. 16:24

아프리카 중심주의의 주요한 지지자로 여겨지는 아산테(Molefi Kete Asnate)는 아프리카 중심주의를 하나의 이념적인 운동으로서 정의하고 "아프리카 문화와 그들의 행동에 대한 분석의 중심이 되는 아프리카의 개념"이라고 정의했다


아산테에 따르면 아프리카 중심주의는 "누비아, 에티오피아, 이집트의 아프리카 문명으로부터 획득한 아프리카의 문화유산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라고 정의된다. 그는 검은아프리카의 역사적 성취가 고대와 현대 학자들에 의해 의도적으로 왜곡되었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국외이주로 인해 서구의 지적인 사고, 문화, 과학적 진보에 중요한 공헌자로서의 아프리카인들의 지위를 확인할 수 있는 풍부한 유산을 빼앗겨 역사서술에서 타자화(Others)되고 주변부화(marginalization) 되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아프리카 중심주의 연구방법론의 필요성은 그동안 아프리카학에 대한 유럽 중심주의 연구방법론(Eurocentric paradigm)을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면에서 중요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시도는 아프리카 중심주의라는 시각이 보편적인 연구방법론으로서 유럽 중심주의 연구방법론을 대체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그동안 유럽이 모든 가치 판단의 근거로서 인식되어왔고 문명에 대한 정의도 유럽 중심주의 연구방법론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프리카 역사 문화에 대한 연구방법론으로서 아프리카 중심주의라는 시각은 분명히 균형 잡힌 시각을 갖게 해줄 것이 틀림없다.


아프리카 중심주의적 패러다임은 백인 우월주의(White supremacy)와 인종주의(racism)를 극복하고 아프리카인들 스스로를 객체가 아닌 주체로 바라보려는 자세라고 평가할 수 있다. 백인 우월주의와 인종주의는 백인들의 독재와 주도로 인해 아프리카인들과 아프리카 역사와 문화를 주변부에 머무르게 만들었다고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