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남부아프리카 개발조정회의(SADCC)

africa club 2001. 11. 13. 19:51
남부아프리카 개발조정회의(SADCC)
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에 걸쳐 남부아프리카에는 소수 백인 지배로부터 다수 아프리카인 지배로 이행되는 격변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이미 흑인 국가가 되어있던 탄자니아, 잠비아, 보츠와나, 모잠비크, 앙골라 등의 5개국이 1974년 전선국가(Front Line State)라는 협의체를 결성해 짐바브웨 해방투쟁을 정치 군사 양측면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그와 병행하여 경제적인 면에서도 남아공의 남부아프리카지배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1980년 전선국가외에 짐바브웨, 말라위, 스와질랜드, 레소토 등 9개의 흑인국가가 협력하여 SADCC를 창설하였다. 이는 79년 3월에 발표되었던 남아공 보타수상의 「연합국가」(Constellation of States) 개념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온 「반연합국가」이다.
이들 구성국의 특징은 첫째, 대부분이 내륙국으로 항구까지의 수송로 확보가 중요한 문제였고 둘째, 대부분이 광산자원이 풍부하나 남아공과 구미계 기업의 지배를 받고 있었으며 셋째는, 탄자니아와 앙골라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은 투자, 무역, 노동, 수송, 등 각 부문에서 남아공에 의존이 심화되고 있었고 마지막으로, 오래 지속된 짐바브웨 해방투쟁에 많은 피해를 받고 있었다.
SADCC는 남아공에의 의존 감소라는 설립의도와는 달리 각종 의존관계 때문에 오히려 남아공과의 협력관계를 증진시키고 있다. 88년 11칠 보츠와나는 소다회, 제염공장 건설에 필요한 약 4억 8천만달러를 남아공으로부터 제공받기로 협정을 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