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제일반_전망

남아공의 RDP(재건개발계획)정책

africa club 2001. 11. 8. 14:43
만델라정부 출범 이후 ANC 정책은 RDP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신남아공이라는 진정한 의미를 부여하고 왜곡된 발전과 불평등이라는 아파르트헤이트의 유산을 제거하는데 있었다.  따라서 국민통합정부(GNU)의 경제 정책의 기본 원칙은 민주, 참여, 개발이었다.  재건개발계획(RDP)의 중심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아파르트헤이트에 의해 발생한 빈곤, 저임금, 임금과 보건상의 극단적 불평등을 제거하고 모든 남아공 국민들이 품위있는 생활 수준과 경제적 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기본적 수요를 충족시킨다.
   ② 모든 남아공 국민의 인적자원 능력을 개발하여 고기술 및 고임금을 성취한다.
   ③ 취업, 승진, 훈련과 관련한 일체의 인종 차별 및 성 차별을 폐지한다.    
   ④ 산업, 교역, 상업, 광업, 농업, 금융 및 노동 시장에서의 경제적 불평등과 구조적 문제를 다룬다.
   ⑤ 정책 결정 과정에 광범위한 참여를 권장함으로 경제 민주화를 실현한다.
   ⑥ 각 지역내 또는 지역간의 경제 불균형 및 불균등한 개발 문제를 다룬다.
   ⑦ 모든 남아공 국민을 위하여 기초 생활비 수준의 생산적 고용 기회를 창출한다.
   ⑧ 평등과 호혜의 원칙에 입각하여 남부 아프리카 지역에 번영되고 균형잡힌 지역 경제를 개발한다.
   ⑨ 세계 경제에 합류한다.
   RDP는 재분배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주택 1백만 호 건설, 250만 가구에 대한 전력공급, 보건, 통신 서어비스의 확대 등과 같은 핵심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으며 연간 30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사회간접자본 구축 그리고 산업구조의 재편성 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