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축제와 의식

마스칼 축제 - 이디오피아

africa club 2001. 10. 20. 11:27

이디오피아의 마스칼 축제는 로마의 콘스탄틴 대제때부터 1670년간 이어져 내려오는데 마스칼(Maskal)이란 십자가를 뜻하기도 한다. 즉 마스칼은 이디오피아 수도 아디스 아바바의 북쪽 438킬로미터 떨어져 위치한 기센 마리암(Gishen Mariam )수도원에 있는 진실 십자가(True Cross)를 상징하기도 한다. 이 수도원 안에는 제라 야콥(Zera Yacob : 1434-1468) 집권시기에 그 십자가를 얻게된 동기를 기록한 테푸트(Tefut)라고 불리는 대규모 서적이 비치되어있다.
중세시대에 이디오피아의 기독교 왕국은 곱틱 소수민들을 보호하고 그들을 박해하는 세력들에 대항하기 위해 전쟁을 벌였다. 그들의 전쟁에 대한 보상은 일반적으로 금을 받았으나 황제 다윗(Dawit)은 알렉산드리아 대주교에게 진실 십자가의 조각을 요구하였다. 그는 이것을 마스칼에서 받았다. 이것을 기념하기 위해 해마다 마스칼 광장에서 축제가 시작되었다. 또한 마스칼의 다른 뜻은 이 시기에 산과 들판에 만발하는 데이지 꽃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이디오피아의 계절은 6월 중순에서 9월까지의 우기(雨期)와 10월에서 3월까지의 건기(乾期)로 나뉘어진다. 우기가 시작되는 9-10월에는 신록이 아름답고 국화(國花)인 '마스칼 데이지'의 꽃이 한창피는 가장 좋은 계절이다. 에티오피아의 정월과 마스칼 축제도 이 시기에 있다.
마스칼 축제는 해질 무렵 성직자들의 행렬로 시작해서 마스칼 광장에서 데이지 꽃으로 장식된 피라미드형 나무더미에 불을 피우며 돌면서 새벽녘까지 춤과 음악으로 한판의 축제마당을 벌인다. 나무더미가 불에 타 무너지는 것이 봄의 시작을 상징한다. 이는 옛날 켈트족들 사이에 벌어졌던 메이폴 축제와 그 성격이 비슷하다고 하겠다.
마스칼 축제의 기원은 326년 3월 19일에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9월 27일에 벌어지고 있다. 이 축제를 통해 많은 의식들을 관찰할 수 있는데 직접적으로 여왕 헬리나(Helina)의 전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축제 전날 밤 데이지 꽃다발을 노란 제단 위에 바친다. 밤 동안 이 꽃다발은 제단 앞에 쌓여져 불을 피우게 된다. 이것은 헬리나 여왕이 향에 불을 피우고 도움을 요청하는 기도를 하는 행위를 상징하는 것이다. 헬리나 여왕은 연기가 피어오르면 땅을 파서 십자가 세 개를 찾아야 했다. 그 십자가 중의 하나는 진실 십자가(True Cross)라고 불리는데 이 십자가는 많은 기적을 불러일으킨다.
축제의 시기 동안 북부 고원지대와 산악지역에는 마스칼 데이지 꽃이 노랗게 핀다. 축제 기간에는 춤을 추고 모닥불을 피워 주위를 환하게 비춘다. 심지어는 예포를 발사하며 축제의 흥을 돋군다. 이 축제는 축제 전날 마을 광장이나 시장에 초록색 잎을 가진 나무를 심는 것에서 축제의 시작을 알린다. 참가자 모두는 막대기 하나씩을 가져와 피라미드 형태의 제단을 만들며 저녁이 되면 이곳을 불을 붙여 축제를 벌인다. 치보(Chibo)라 불리는 유칼립투스 가지의 횃불은 데메라(Demera)라고 불리는 제단 나무 더미에 불을 붙이는데 이용된다.
아디스 아바바에서는 이 축제를 오후 일찍부터 시작한다. 큰 행렬을 이룬 사람들이 여러 방향에서 마스칼 광장으로 횃불을 들고 모인다. 이 군중들 중에는 명망있는 성직자들과 학생들, 브라스 밴드(brass band)들 그리고 무장을 한 군인들과 큰 십자가를 나르는 사람들이 참가한다. 광장에 모인 수 천명의 군중들은 츠데이(Tseday)라 불리는 황금색 햇빛과 꽃들의 계절이 찾아옴을 환영한다. 저녁에는 불꽃이 어둠을 밝힌다. 피라미드 제단은 새벽까지 불타오른다. 이 축제 기간 동안 각 가정은 비축해 둔 음식과 술들을 낯선 이방인들에게도 대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