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축제와 의식

이밀칠(Imilchil)축제 - 모로코

africa club 2001. 10. 20. 11:29

모로코의 모든 종교 축제 중에 매년 9월 말에 열리는 축제가 이밀칠(Imilchil)이다. 이밀칠 축제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축제 중의 하나이다. 이밀칠은 모로코 마을의 지명으로 이 마을 자체는 다른 마을들과 비교하여 별다른 특이성은 없지만 축제로 인해 이 마을은 유명해졌다. 이밀칠은 모로코의 산악지대에 위치해 있다.
이밀칠 축제 기간에 결혼을 목적으로 소년과 소녀들이 일부 성인들의 통제하에 만남을 가진다. 이 마을의 전통 결혼인 모셈(Moussems)은 여자가 축제기간 동안 남자를 골라 결혼을 하는 것으로 그래서 이밀칠 축제를 결혼 축제라고도 불린다.
이 마을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옛날에 티스렛(Tislet)이라는 여자와 이슬리(Isli)라는 남자는 서로 사랑한 사이였다. 그러나 두 가문은 서로 원수지간 이어서 이들의 결혼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들은 상심을 했고 그들은 슬픈 언약식을 마친 후 근처의 두 호수에 자살을 하였다. 운명은 그들이 사망한 후에도 합쳐지지 못했다. 두 시신 사이에는 산이 가로막고 있었다.
이 같은 전설로 이 마을의 사람들은 그들의 자식들이 자신의 짝을 고르게 하는 행사를 가졌고 이 행사가 축제로 변했다.
소규모 인구를 가지고 있는 많은 마을들이 씨족집단을 이루고 있듯이 이 마을에서도 씨족부락으로 다른 마을 사람들과 이 축제기간에 모임을 가짐으로써 근친 결혼을 막을 수 있다는 것과 wk식들이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게 하는 것이 이 축제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이 축제는 가장 유명한 결혼축제 전통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9월은 수확의 시기로 곡식의 수확에 맞춰 이 산악지대의 호수 주변에서 축제가 본격적으로 벌어진다.
이밀칠 축제 기간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어 이밀칠 마을에 많은 재정적 도움을 주고 있다.

'사회문화 > 축제와 의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라샤 족(Falasha)의 축제  (0) 2001.11.23
도곤족의 탈춤 축제 - 말리  (0) 2001.10.20
마스칼 축제 - 이디오피아  (0) 2001.10.20
보로로 족의 짝짓기 축제 (니제르)  (0) 2001.10.19
줄루족의 축제  (0) 2001.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