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침략과 저항사

마타벨레전쟁,1893

africa club 2001. 11. 21. 15:30
마타벨레전쟁,1893

1893년 8월 은데벨레족 침략부대가 포트 빅토리아(Fort Victoria)주위의 쇼나(Shona)족 중도 이탈자들을 징벌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그들은 백인들을 공격하지 말것을 지시받았고, 백인들은 피격받지 않았다.  
그러나 백인들 아래서 일하는 쇼나족 출신의 하인들이 피살되었고 이로 인하여 채광작업이 중단되었다.  
정착민들, 선교사들과 제임슨은 이제 은데벨레족을 공격하기위한 절호의 기회를 만나게 되었다.  
로벵굴라가 백인들을 공격했고 추후의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는 선전이 확산되었다. 

그 회사의 지원자들로 구성된 군대가 토지와 가축을 준다는 약속으로 모집되었다.  
1893년 10월 마타벨레랜드에 대한 침략이 시작되었다.  은데벨레족 저항군은 샹가니(Shangani)와 벰베시(Bembesi)에서 무참히 패배했다.  
불라와요(Bulawayo)도 함락되었다.  
절망에 빠진 로벵굴라는 북쪽으로 달아나서 피눈물나는 통렬한 공격을 하다가 1894년 1월 말에 잠베지강 부근에서 사망했다.  
그리하여 마타벨레왕국도 종말을 고하게 되었다.


1893년 전쟁의 결과

1893년의 전쟁이 끝나고 나자 은데벨레 부족사회의 모든 구조를 변형시키려는 계획적인 시도가 있었다.  
군주정은 폐지되었고 편입된 도시들은 해체되었으며 은데벨레족 인두나들중 더 이상 한사람도 통치목적의 권위를 인정받지 못했다.  은데벨레족 특권상류계급들은 무력으로 '홀리 계급(Holi Caste)'에 대해 권력을 계속 휘두를 수가 없었다.  은데벨레 귀족사회의 가축과 토지는 몰수되었다.
이러한 은데벨레 부족사회의 체계적 해체는 대부분의 백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신념을 갖게 했다.
    a)홀리계급은 새로운 독립을 환영하며,
    b)젊은이들은 징집, 군사훈련과 임의적 처벌의 면제를 환영하며,
    c)은데벨레족 귀족사회의 옛구성원들은 재산을 획득하고 근대 경제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이러한 신념에 따라 백인들은 봉기에 대항하기 위해 어떠한 예방책도 취하지 않았다.  그들은 안심했고 젊은 은데벨레족 귀족들을 모집해서 회사의 경찰로서 무장시켰다.  
그들은 치안에 대해 너무나 확신하고 있었기 때문에 1895년말 제임슨(Jameson)은 대부분의 백인경찰들을 유명한 제임슨 습격(Jameson Raid)에 참여하도록 트란스발(Transvaal)로 파견했다.  
그러나 실제로 대부분의 은데벨레족 주민들은 아직도 구체제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고 비록 부족의 조직체계가 와해되긴 했으나 부족구성원들의 충성심은 아직도 변치않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마타벨레왕국이 몰락한 후 3년만에 새로운 질서가 은데벨레와 쇼나 양 부족에 의한 대규모 봉기를 유발하게 되자 분명하게 증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