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역공동체

서부아프리카 통화통맹(Union Monetaire Ouest Africaine:UMOA)

africa club 2001. 11. 13. 19:53
서부아프리카 통화통맹(Union Monetaire Ouest Africaine:UMOA)
UMOA는 구 불령 서부아프리카 6개국이 중심이 되어 프랑스가 창설했던 CFA프랑 및 프랑지역의 유지를 위해 1962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토고가 1963년에 추가로 가입하였다.
UMOA의 기본목적은 역내 통화정책의 통합을 통해 역내의 무역의 중진
및 개발발전을 기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UMOA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첫째, 역내 중앙은행(BCEAO)을 기초로 두고 역내 공동통화정책을 도모하여 공동통화권을 형성한다. 두 번째는, 역내제국의 경제정책에 대한 자문과 분석을 수행한다. 세 번째는, 역내 개발은행으로 서부아프리카은행(BOAD)를 아래에 두고 역내 국가들의 경제개발사업에 대하여 금융면에서 지원한다. 따라서 UMOA는 근본적으로 통화동맹기구로서 공동통화권을 형성하여 역내 경제발전의 토대를 제공하는 경제통합기구로 볼 수 있다.
UMOA는 그 동안 설립목적에 따라 BCEAO를 통하여 역내의 공동통화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또한 BOAB를 통하여 역내 개발사업을 지원해 왔다. UMOA는 최근 역내 경제상황이 호전되지 않게 됨에 따라 이를 대처하기 위하여 개맹국들의 재정 및 농업부문 육성에 최우선 순위를 두도록 하고있다. 이에 따라 BOAD도 융자심사시 이러한 UMOA의 방침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한편 역내 개발은행인 BOAD의 금융실적을 살펴보면 1985년 BOAD의 역내 가맹국에 대한 총 금융승인 누계액수는 480억 CFA프랑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농업부문과 소규모 개발사업에 중점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특히 BOAD는 아랍 산유국들과도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