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재미있는 Africa 이야기 I

아프리카의 자연 및 지리적 환경

africa club 2003. 9. 25. 17:58
1. 아프리카의 다양성과 복잡성

아프리카대륙에 대한 지식의 부족이나 편견 그리고 무지는 수세기 동안 유럽인의 사고의 특징을 이루고 있었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 지도를 그릴 때 정보가 정확하지 않거나 사람이 살지 않는 곳은 동물의 사진이나 아프리카의 자연경관으로 채워 넣었다.

60년대와 70년대의 아프리카에 대한 이미지는 미래에 대한 장미빛 청사진과 함께 낙관주의가 두드러졌으며 이국적인 정서, 야생의 자연, 그리고 낭만으로 대비되었다. 80년대 이후부터는 정치적 부패, 경제적 낙후, 환경문제등으로 기아와 빈곤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프리카는 극명한 대조와 다양성을 보이고 있는 대륙이다. 미국의 3.5배 크기로 아시아 대륙에 이어 두 번째로 큰대륙이지만 인구규모는 8억정도에 불과하다. 언어로 본다면 4개의 어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으며 지구상에 알려진 1/3이 넘는 약 1000여개의 언어가 아프리카에서 사용되고 있다. 도농간 격차, 경제적 생활환경, 그리고 종교 같은 사회문화적인 다양성뿐만 아니라 식민주의, 민족주의 등으로 인하여 폭넓은 계층이 형성되어 있다. 반면에 이러한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민족들 사이에 강력한 보편적 공유요소, 즉 공통의 문화적 정체성이 존재하고 있다.


2. 아프리카 개발의 지리적 패턴

오늘날 아프리카 국가들은 세계에서 최빈국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개발되지 않은 대륙으로 남아있다. 지난 20여년간 마이너스 성장, 지역간의 개발격차, 도시중심의 인구집중과 제반 문제의 발생 등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프리카의 발전 패턴은 저개발이라는 망망대해로 둘러싸인 "경제 섬", "개발 섬"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 지역들은 해안을 따라 형성된 극소수의 지역, 내륙의 일부 천연자원개발지역, 그리고 동부 아프리카의 고지대인 환금작물재배지역으로 제한된다. 주요상품생산 지역은 전체의 약 4%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지역에 거의 모든 도시인구가 집중되어 있고, 세계시장에서 팔리는 아프리카 상품의 3/4이상이 이 지역에서 생산된다. 이는 다시 말해 경제적 자원의 분포와 인적자원의 분포에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며 아프리카의 철도운송망이 인구집중지역과 상품생산지역에 동일하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으로서 잘 설명되어진다.  


3. 자연 및 지리적 환경

약 200만년 전에 팡게아(Pangaea)라는 대륙이 180만년전 라우라시아(Laurasia : 북아메리카와 아시아로 구성됨)와 곤드와나랜드(Gondwanaland : 남 아메리카, 아프리카, 인도, 그리고 호주로 구성)로 분리되어 지금의 아프리카가 생성되었다. 적도가 거의 그 중앙을 지나고 있어 아프리카 대륙의 대부분 지역이 열대성 기후대에 속하며, 대륙 북쪽으로는 북회귀선이, 남쪽으로는 남회귀선이 지난다. 서아프리카가 불쑥 튀어나온 형태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아프리카 대륙은 적도 아랫부분보다는 윗부분의 면적이 더 넓다. 그러나 적도를 놓고 상하가 거의 대칭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나의 아크라에서 동쪽으로 약간 떨어진 곳에는 아프리카 대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본초 자오선(경도 0°)이 지나고 있다.

아프리카 지형 중 가장 특색 있는 지형의 하나는 동아프리카 지구대(Great Rift Vally ; Afroarabian Rift Valley)로 동경 30-40°에 걸쳐 있다. 이 거대한 지구대(그 폭이 30-80km 정도)는 아프리카 대륙의 북동쪽 끝에서 시작되어 남쪽으로 에티오피아의 홍해 해안에서 잠베지 강 유역까지 뻗어 있다. 이 지역은 물이 풍부하여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 동아프리카의 빅토리아 호수지역을 대호수지역(Great Lake areas ; 우간다, 루안다, 부룬디, 케냐, 탄자니아, 그리고 말라위가 이지역에 속함)라고 부른다.

아프리카는 지리적으로 안정육괴의 탁상지로서 광대한 고원지역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가파른 해안은 만이나 항구발달을 미약하게 했으며 해안평야 발달이 미약하다. 대륙 전체가 좁고 기다란 해안지대 위로 가파르게 솟아올라 있으며 고대에 형성된 결정체의 바위들로 이루어진 거대한 고원과 같다. 대륙의 크기에 비해 고지의 산악지대와 저지의 평원지대가 작다.

고원은 크게 남동부 고원지대와 북서부 고원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마그리브라고 알려진 북아프리카 지역과 사하라 사막을 포함하고 있는 북서부 고원지대에는 2개의 산악지대, 즉 아프리카 북서부의 아틀라스 산맥(투브칼 4165m)과 사하라의 아하가르(호가르) 산맥이 있다. 남동부 고원지대에는 에티오피아 고원과 동아프리카 고원이 있으며, 남아프리카 동부의 고원이 급경사를 이루며 하강하는 곳에 드라켄즈버그 산맥(타바나엔틀렌야나 3482m)이 있다.  아프리카의 평균고도는 670m의 고원지대로 중부는 초원지대 서부는 저지대를 이루고 있다. 고지대로 대표적인 것은 기니의 푸타 잘론(Fouta-Djalon), 나이지리아의 조스평원(Jos-Plateau), 그리고 카메룬의 아다마와(Adamawa) 고원 그리고 비헤 평원(Bihe Plateau)등이 있다.

아프리카의 지질구조는 변성암과 관련된 풍부한 금속원광에 비해 퇴적암과 관련 있는 석탄, 석유, 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의 매장량이 상대적으로 소량. 지형구조상 수자원을 이용할 수력발전은 용이함. 즉 시장의 부재라는 매우 기본적인 경제적 이유로 인해 실제로는 이용되지 못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불균형한 개발은 물리적 환경과 천연자원의 분포결과에 기인한다고 주장되어 왔으나 현재의 아프리카의 저개발에 대한 이유로 물리적 환경이 중요하게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은 설득력이 미약하다고 할 수 있다. 발전을 가로막은 원인을 자연 및 지리적 환경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조로운 해안선으로 인한 자연적 항구의 미발달과 강의 하구는 작은 늪과 습지가 존재하여 유럽인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지 않았다. 둘째, 고원구조는 강의 유속을 빠르게 하여 선박에 의한 내륙운송을 불가능하게 하였다. 예를 들어 나일강은 수단분지를 통과하여 흐르는데 이 지역에는 수드(sudd)라 불리는 부유식물이 넓게 퍼져있어 항해를 어렵게 했다. 셋째, 광활한 사하라 사막 같은 지형은 교류를 방해하는 분명한 장애물이었다. 넷째, 이러한 지형구조는 강우에 영향을 주었다. 강우는 사실 아프리카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조건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 요소에 해당한다. 게다가 강우는 계절 강우와 1년간의 강우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 강우는 계절적으로 우기와 건기로 나뉘는데, 이는 온대의 여름과 겨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대륙의 여러 지역에서 우기의 5, 6개월 사이에 실제 유용한 모든 비가 내리는 반면, 건기에는 거의 내리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는 농업 생산, 가축 방목, 일반적인 인간 활동 등을 심각하게 제한한다.

남북 양회귀선간의 열대수렴대(Intertropical Convergence Zone : ITCZ)은 6월부터 1월까지 현저하게 이동. 이 이동은 거의 모든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강우 현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대부분의 아프리카 지역에 건기와 우기를 가져온다. ITCZ이 북쪽 지점에 머무르는 6월에는 북부아프리카는 우기가 되고 남부아프리카는 건기가 된다. ITCZ이 남쪽으로 이동하면 남부는 우기가 되고 북부는 건기가 된다.
약 1,170만 평방 마일의 전체 면적 중 9백만 평방 마일 이상이 북위 23°30′과 남위 23°30′사이의 열대 지역에 위치해 있다. 가장 열대적인 대륙으로서의 특징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에는 열대 우림 지역이 상대적으로 적고, 사바나가 열대 아프리카의 1/3을 구성하고 있으며, 대륙의 3/5 또는 열대 아프리카의 2/5가 사막이나 스텝이다

경제활동은 환경에 따라 기후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인간과 가축 모두에게 전염병을 옮기는 체체파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 지역에서는 말이나 소와 같은 가축을 기를 수 없으며 따라서 우유, 노동력, 그리고 퇴비등 많은 부분에서 제약적일 수 밖에 없다.

또한 인간에 의한 과도한 식생의 파괴는 사막화를 가져온다. 1970년대 초반에 차드, 니제르, 말리, 부르키나파소, 세네갈의 일부 지역을 포함하는 서부 아프리카의 사헬 지역의 기아발생, 1984년, 에티오피아의 가뭄으로 인한 기아와 굶주림, 1990년대 초에 아프리카 뿔(Horn of Africa)에서 가뭄과 기근으로 수십만 명의 사람이 죽어야만 했다.

정치적 불안정도 중요한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 소말리아에서는 최근 수년 동안 벌어진 정치 투쟁과 지역 갈등이 또한 악화되는 기후 조건을 심화시켰으며, 문제의 규모를 확대했다. 사회적 경제적 제도와 관련된 기후의 불안정이 지역의 저개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


4. 인구문제

많은 전문가들은 환경보다는 오히려 인구가 지속적인 가난의 가장 심각한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특히 1차 생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국가들의 인구 성장이 경제 성장을 앞지르는 한 그들은 가난으로부터 탈출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대륙 전체의 보건 조건은 한결같이 열악하고, 유아 사망률과 발병률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5세 이하의 어린이가 전체 인구의 45%를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중요한 정치적 사회적문제를 야기시키고 있으며 국내외적인 다른 요인들과 복합되어 난민문제를 발생시킨다.


5. 환경요소와 보건

아프리카의 환경은 다음과 같은 풍토병으로 이해 더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① 말라리아(Malaria) ; 2억 5천 노출,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아노펠레스(Anopheles) 속의 모기(학질모기)에 의해서 전파되며 감염된 환자의 피를 수혈했을 때도 감염된다. 주요 증상은 발열, 빈혈 및 비장이 붓고 갑자기 오한, 전율을 수반하는 체온상승이 시작되며 구토 심한 두통, 근육통, 발열이 있고 체온이 39-41도로 상승한다. 예방이 최선이며 말라리아 예방약(팔루드린, 키니네, 그리고 라리암 등등)을 체질에 맞게 선택한다. 매일 복용하는 것과 일주일에 한번 복용하는 것이 있다.

② 황열(Yellow Fever) : 가장 치명적, 세계보건기구에서 지정한 법정 전염병으로 예방주사를 맞고 국제공인예방접종증명서(일명 Yellow Card)도 발급해주며 10년간 유효, 병원체 바이러스는 여러동물(원숭이, 쥐, 기니팩)과 모기체내에서 증식하며 열대지역에 서식하고 있는 모기(Aedes aegypti 모기)가 사람을 물어서 감염된다. 심한 환자는 황달과 당뇨, 출혈등을 나타내는 질병으로 뎅기(dengue fever)열과 유사한 특징을 나타내며 고열, 요통, 현기증, 쇠약, 구토증상을 나타낸다.

③ 주혈흡충증(Bilharzia, Schistosomiasis) : 대변 혹은 소변을 통해 밖으로 나온 충란(흡혈 디스토마;blood fluke)은 물속에서 부화하여 중간숙주인 우렁이(달팽이)에 침입하여 발육한 후 물 속으로 나와 종숙주인 사람의 피부를 뚫고 체내에 침입한다. 침입된 부분에 피부염 및 심한 소양증이 생기고 유충이 간이나 다른 기관에 침입하였을 때 점상출혈과 호산구 및 다핵백혈구의 침윤이 있다. 감염된 후 수일동안 독성 혹은 알러지성 발진이 있을 수 있다.

④ 아프리카 수면병(African Trypanosomiasis; sleeping sickness) : 쩨체파리(tsetse fly)의 흡혈로 전염되며 우기에서 건조기에 들어가는 시기에 하천 호수 웅덩이 주변에서 사람과 동물을 흡혈시 감염. 파리에 물린 피부가 붓고 퉁증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임파선 종대, 전신쇄약, 무력감, 언어장애가 오며 혀, 손이 떨린다. 말기증상은 계속 잠을 자게 되며 결국 영양실조, 뇌염, 혼수로 사망하게 된다. 째체파리의 서식지에 DDT 5%의 유탁액을 살포하고 피부노출을 조심한다. 소 사육이 불가능(적도 서부, 및 중부는 소문화가 없음)하고 약 3500만명이 노출되어 있다.

⑤ 뎅귀열(Dengue Fever) : 모기(Aedes aegypti)가 전파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열병으로 사람에게만 발생됨. 갑자기 오한과 함께 높은 열이나고 홍반성반점이 생기며 심한 두통과 전신의 근육통이 나며 관절통이 심하다.

⑥ 하천 실명증(River blindness, Onchoceriasis) : Simulium damnosum이라는 작은 파리에 의해 전염, 서아프리카 사바나 지역에서만 100만명 이상이 감염됨. 질병의 희생자는 신체가 심각하게 쇠약해지고 때로는 실명의 고통을 받는다. 20년전 서부 아프리카에서 가장 감염이 많은 지역인 볼타(Volta) 분지 한 곳에서만 약 백만명으로 추산되는 사람들이 질병으로 고통을 받았다. 진디등에(blackfly)에 의해 퍼지는 하천실명증은 서부 아프리카 하천 유역의 비옥한 지역에 인구 밀도가 낮게 만든 주요 원인이었다. 진디등에는 강과 가까운 지역에 서식하며, 대부분 강기슭이나 그 근처에서 사는 사람들을 심각하게 감염시킨다.

⑦ 폐결핵(Tuberculosis), 척추성 소아마비(Poliomyelitis) : 영향결핍, 불결한 주거환경으로 도시 슬럼지역에서 만연됨

⑧ 에이즈(AIDS ; Acquired Immuno Deficiency Syndrome) :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가 있는 혈액에 의해 감염된다.

아프리카 인구 추이의 파악을 복잡하게 하는 것이 바로 에이즈(AIDS)이다. 질병의 진행에 대한 연구는 놀라울 정도이다. 1990년 말, 세계보건기구(WHO)는 세계에서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인구가 8백만에서 1천만 명이 된다고 추정했다. 세계인구의 10퍼센트에 불과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전체 에이즈 감염 인구의 25~50퍼센트가 살고 있다. 1994년 모로코 마라케시(Marrakech)에서 열린 제8회 아프리카 세계에이즈회의에서, WHO는 세계 에이즈감염자 예상인구를 1,500만으로 높였으며, 아프리카 총예상인구는 1천만으로 급등했다. 1999년 WHO는 HIV/AIDS 보균자가 3,400만이며, 이중 70퍼센트(2,400만 이상)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 있다고 추정했다. 15~49세의 총 성인인구의 8.5퍼센트가 감염된 것이다.

아프리카의 어린이와 여성 감염비율은 이보다도 훨씬 더 높다. 세계적으로 130만 명의 미성년 아동이 감염된 가운데, 그중 1백만 명이 아프리카에 살고 있다. 세계 에이즈 고아 대부분(90퍼센트 이상)이 아프리카에 살고 있으며, 1990년 HIV 양성으로 태어나거나 혹은 어머니의 모유 수유로 감염된 50만 아동 중 거의 90퍼센트가 아프리카에 있었다. 남성 감염자 10명당 12명의 여성이 감염되어 있으므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감염되어 있다.

아프리카인들은 에이즈에 관련해 수치심을 느끼고 부인한다. 또한 에이즈에 감염되었다고 추정되는 사람들은 공동체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가족으로부터도 외면당한다. 또한 에이즈는 가까이 가거나 접촉만 해도 옮길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도 커다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HIV는 지역에 따라 다른 유형의 감염 경로를 보여준다. 대체로 서양과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두 개의 감염 경로를 정리할 수 있는데 첫 번째 유형은 주로 동성애를 통해 감염되는 경로로 서방국가에서 흔히 발견되는 형태이다. 남성 동성연애자가 주를 이루며 미국과 서유럽 그리고 호주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이밖에도 주사 바늘을 통한 감염도 포함되어 있는데, 역시 마약 사용이 빈번한 서방 국가에 집중되어 있다.  

두 번째 유형은 이성간의 성 접촉으로 감염이 되는 것으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라틴 아메리카 그리고 인도 등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고 있는 감염 경로이다. 이성간의 성 접촉에 의한 감염이라 남녀간의 감염비율은 동등하다. 이 형태는 그 범위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형편이며 더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감염자를 통한 간접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산모-태아로 HIV 바이러스가 옮겨가는 수직 감염이 그 대표적인 형태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특히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6. 식민주의와 탈식민지 정책의 영향

현대 아프리카 지도는 여러 면에서 식민 시대 지도와 동일하다. 자연적인 분리(산, 강 등)나 공간에 대한 고유한 개념(민족 영역, 전통적인 왕국 등)과 거의 관계가 없는 기존의 국가 경계에서 이런 사실을 볼 수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도시 중심지와 운송 시스템은 식민지경영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아프리카 정부들은 독립이후 수입 대체 전략 및 수출 진흥이 탈식민지 개발 정책의 주요 골자였다. 그러나 지난 30년간의 기록은 일반적으로 실패로 간주되고 있다. 식민 제도의 많은 특징과 관행이 잔존하고 탈식민지 상황의 기본 요소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는 것이다. 주요 수출품은 1960년대와 근본적으로 동일하고, 한두 가지의 1차 생산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즉 농업, 광물, 목재가 여전히 아프리카 외화 수입의 거의 90%를 차지한다.


7. 아프리카의 도전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아프리카의 무한한 잠재성에 주목하면서 마지막 남은 대륙으로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천연자원과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줄 수 있는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