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치일반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정치 형태

africa club 2001. 10. 22. 17:30
1) 분산 집권제(stateless societies/non state societies) - 한 집안의 남성 연장자들이 의사 결정권과 실행권을 갖고 있다. 상대적으로 체제화된 정치 제도를 갖고 있지 않다. 이 사회는 상대적으로 평등 사회이지만 정치적 권위는 나이(age)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누어(Nuer) ... 에반스-프리챠드가 1930년대에 조사한 수단의 누어족은 전형적인 분산 집권제의 정치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당시 약 이십 만 명의 누어인들은 수단의 저습지와 사바나 지역에 산재해 살고 있었다. 이들은 아주 호전적인 사람들로 서로를 습격해서 가축을 빼앗아 오기를 좋아한다. 그렇다고 해서 누어인들이 조정과 중재없이 유혈충돌만 일으키는 것은 아니다. 누어사회에는 '표범가죽을 입은 추장"(Leopard-skin chief)이 있는데, 이 추장은 강력한 정치적 권한은 없지만 전쟁의 일보직전에 있는 두 집단 사이에서 중재를 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A집단의 한 청년이 B집단의 청년을 죽였을 경우 B집단 사람들은 A집단의 살인자 당사자아니면 가까운 친척을 죽이려고 계획한다. 그럴 경우 살인자는 표범가죽을 입은 추장을 찾아가 중재를 요청할 수 있다. 표범가죽을 입은 추장은 B집단을 찾아가 A집단을 대신해서 화해를 요청한다. 표범가죽 추장의 노력이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고 B집단과 A집단 사이에 유혈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표범가죽 추장의 중재술과 노련미에 따라서는 "피의 소"(blood cows)를 보상해 줌으로써 B집단의 분노를 가라앉힐 수도 있다.

'분절적 친족구조'(segmentary lineage system)

지역적인 구분. 부족은 대체로 혈연관계로 세분화되어 있다. 하지만 사실상 혈연을 중심으로 한 부족의 개념과 영토를 중심으로 한 부족의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부족을 세분화하는 집단을 가장 명확하게 규정지을 수 있는 것은 "적대감과 동맹관계"의 규칙이다. 에반스-프리챠드가 인터뷰를 한 한 누어인은 "우리는 레그얀(Regnyan)에 대항해서 싸운다. 하지만 우리와 레그얀이 다른 집단으로부터 침입을 받는다면 우리는 함께 연합해 싸운다"

2) 강력한 중앙 집권제 (Centralised Kingdom)- 왕과 왕족의 강력한 통치를 기반으로 하는 중앙 집권제. 줄루 사회를 비롯해 남부 아프리카의 많은 종족들이 이 정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제도화되고 엄격한 정치 제도를 보유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