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치일반

아프리카 정치 제도의 발달사

africa club 2001. 10. 22. 17:32
남부 아프리카의 흑인 사회에 추장제도가 도입된 것은 기원 후 약 800년 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실 학계에서는 남부 아프리카의 흑인 사회에 처음 추장제도가 도입된 경위를 정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 다만 추론하기를
1) 씨족 모델(the Clan model) ... 남부 아프리카 흑인 사회에 추장 제도가 도입되기 이전에 이 지역을 지배하고 있었던 정치 형태는 일정한 영토와 혈연을 중심으로 뭉친 씨족 집단(decent group)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런데 인구가 증가하고 집단 간의 충돌이 일어나면서 서로 우위를 점하려는 갈등이 일어나고 그 과정에서 우세한 집단이 열세한 집단을 지배하는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이 추장제도가 대두되게 된 한 가지 설이다.
2) 거인 모델(the Big man model) ... 하지만 다른 추론에 의하면 추장제도는 한 개인의 탁월한 통치력이 있어야 가능했다는 주장이다. 고대 사회에서의 추장이란 단순히 정치적 권력을 소유한 존재가 아니라 정치못지 않게 중요한 종교적 권한을 소유한 존재였다. 정치적 힘은 물리적 힘과 동일시 될 수 있지만 초자연적인 종교적 카리스마가 뒷받침해 주지 못한다면 그 정치적 힘은 언제나 무너질 수 있는 불안전한 것이었다. 따라서 추장이 될 인물은 초자연적인 힘을 소유하고 자연 현상을 - 특히 비 - 자유 자재로 통제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했다. 이런 인물은 일반인들에게 삶의 안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변에 사람이 모이기 시작할 것이고 이러한 통치력을 통해 그 세력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어떤 학설도 정확하게 남부 아프리카의 추장제도를 설명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추장제도의 등장이 남부 아프리카 사회의 속성을 변화시켰다는 점이다.

■ 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정치 형태의 특성

1) 국경선을 중심으로 한 국가라는 개념이 없었다 - 집단 간의 유동성이 심했다.
2) 영토에 기인한 통치라기보다는 혈연에 기인한 통치 - 물론 각 추장은 일정 지역을 통괄해서 통치할 권한이 있었다. 혈연의 중요성은 주로 지배 집단이 통치의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강조하는 것이다.
3) 하지만 역설적으로 한 집단의 순수 혈통만으로 하나의 정치 영역을 형성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주인과 고객(master/client)간의 관계를 유지했다.  
khonza ... 식민은 왕족에게 충성을 바치고 그 댓가로 왕족은 식민에게 사회-경제적 안전을 보장해 주었다.
4) 아프리카 전통 사회의 정치 체제를 '국가'(state)라고 해석할 수는 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