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아프리카 단결기구(Organization of African Unity:OAU)

africa club 2001. 11. 19. 21:37
이 기구는 1963년 5월 25일 30개 아프flak 국가들이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 아바바에서 아프리카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들었다. 흑아프리카 국가들은 1957년 가나의 독립을 시작으로 연쇄적인 독립을 이룩하였다.
독립된 국가들의 증가로 아프리카 내에 두개의 반대되는 그룹이 형성되었다. 첫 번째 블록은 1961년 1월 모로코에서 회담이 개최된 이후 만들어진 카사블랑카 그룹이다. 이 그룹은 가나의 은쿠르마 대통령의 주도하에 급진적 자세를 견지하며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치통합을 강력히 요구하였다. 이 블록의 회원국으로는 알제리 임시정부, 이집트, 가나, 기네아, 말리 그리고 모로코 등이다.
두 번째 블록은 1961년 5월 라이베리아 수도에서 열린 회담의 결과로 몬로비아 그룹으로 알려졌다. 회원국은 19개국으로 코뜨디부아르, 카메룬,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차드. 콩고, 다호메이, 가봉, 니제르, 세네갈, 어퍼볼타, 모리타니아, 마다가스카르 공화국,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소말리아, 시에라리온, 토고, 튀니지, 에티오피아, 리비아 등의 국가이다. 이 블록은 정치적 통합 보다 경제적 협력을 주장하는 보수적이고 국내문제에 대한 불간섭 그리고 현 국경선의 인정 등이다.
이와같이 대륙 내에 두 반대되는 그룹이 분열되어 있자 1963년 아디스 아바바에서 당시 32개 독립국가 중 모로코와 토고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참여하여 카사블랑카 그룹과 몬로비아 그룹이 통합하였다.
동 회의에서 채택된 OAU헌장은 전문 33조로 되어있다. 동헌장은 OAU
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1) 아프리카제국의 통일과 단결의 증진. (2) 아프리카인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한 상호협력과 노력의 조정 및 강화. (3)주권, 영토보전 및 독립의 수호. (4) 아프리카로부터 모든 형태의 식민지 불식. (5) 유엔 헌장과 인권선언을 존중한 국제협력의 중진 등이다.
상술한 제 목적들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분야로는 (1) 정치적, 외교적 협력. (2) 운수, 통신을 포함한 경제협력. (3) 교육, 문화협력. (4) 보건, 위생, 식량 면에 있어서의 협력. (5) 과학, 기술협력. (6) 방위 및 안전보장을 위한 제 협력 등으로 열거된다.  이를 통해서 볼 때 OAU는 정치, 경제, 문화, 안보 등의 제 분야의 상호협력을 수행하게끔 고안된 다기능적 지역국제기구라고 볼 수 있다.
OAU의 조직으로는 (1) 국가원수 혹은 기타 대표로 구성되는 국가정부 수뇌회의. (2) 외무장관 혹은 각 정부가 임명하는 각료회의. (3) 수뇌회의에서 임명된 행정사무 국장과 사무차장 그외 사무국 직원들로 구성된 사무국. (4) 수뇌회의에서 선출된 21인의 구성을 가진 중재, 조정, 중재위원회 등 4개의 기관이 설치되며 각료회의 산하에 5개의 특별위원회를 두고 있다.
현재에는 아프리카 모든 독립국가들이 OAU에 가입하고 있으며 남아공도 94년 4월의 다인종 선거에서 흑인이 승리함으로써 OAU에 가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