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언어일반

아프리카 언어의 계통분류와 반투어의 특징 (4)

africa club 2004. 7. 5. 12:53
3. 스와힐리어의 문법구조 4)

4) 권명식, 스와힐리어 문법구조 (서울, 한국외국어대하교 출판부, 2003). ; 권명식, "스와힐리어 구조, 유형학적 특징", 변광수(편), 세계의 주요언어 (서울,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3), pp. 1081-1109.를 참조할 것.


스와힐리어는 문법 관계를 나타내는 구성요소인 여러 개의 작은 형태소(形態素 ; morpheme) 에 의해 문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간략히 정리하여보면 첫째, 첨가어적 (添加語 ; affixing language) 성격이다. 둘째, 명사의 부류체계와 다양성(system of class prefix of Noun)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일치현상(concordial agrement)이 철저하게 적용되고 있다. 넷째, 명사의 성(性)이 없다(absence of grammatical gender). 다섯째, 모음조화 현상(vowel harmony)등과 같은 반투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5)

5)) 김윤진, "스와힐리어의 언어적 특성", 외대통역협회지, 제 4 권, 1986, p. 56.


3.1 스와힐리어 음성 음운론 6)

6) 권명식, "스와힐리어의 음운구조 및 음운변화에 대한 소고", 아프리카 硏究, 제 4 호, pp. 135-153을 참조할 것.


스와힐리어는 로마자로 표기되며 c, q, x를 제외한 23자를 사용하고 있다.
음성음운론에서 다루는 말소리는 자음(Consonant)과 모음(Vowel)으로 구성되는 분절요소(Segmental element)와 의미를 분화하는 역할을 하지만 분절이 불가능한 강세(Stress), 성조(Tone), 그리고 어조(Intonation)로 구분되는 초분절요소(Supra-segmental element)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7)

7) 권명식, 스와힐리어 문법구조 (서울, 한국외국어대하교 출판부, 2003), p. 1.


스와힐리어의 자음은 반투어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아람어의 영향을 받아 3개의 아랍어음( ,    )을 차용하여 총 25개 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8)

8) 권명식, 스와힐리어 문법구조 (서울, 한국외국어대하교 출판부, 2003), p. 2.


반투어의 모음은 본래 5개 혹은 7개 모음체계를 갖고 있는데 스와힐리어는 5개 모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모음 음운인 [a, e, i, o, u]는 음운 환경에 따라 이음인 [a,  , i,  ,  ]를 가질 수 있는데 이를 좌우하는 자질은 긴장/이완의 여부이다. 이 자질은 더 나아가 강세(stress)와 장단(length)과도 긴밀한 연관을 갖고 있다. 즉 강세가 오면 장모음이 되며 대개는 [i,  , a,  , u]로 실현된다.  9)

9) 권명식, 스와힐리어 문법구조 (서울, 한국외국어대하교 출판부, 2003), p. 7.


스와힐리어의 음절(syllable)은 열려져 있다. 즉 모든 음절은 모음으로 끝난다. 스와힐리어의 음절구조는 독특한 성격을 갖고 있다. 특히 강세와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 다른 음성규칙(특히 명사부류체계)을 설명하는데도 음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소의 청취단위를 편의상 음절이라 한다. 스와힐리어 단어들은 음절에 따라 분절이 가능하다. 모음이 음절의 중심이 되고 보통 그 앞에 자음이 온다. 반투어의 특징상 비음이 하나의 음절을 이룰 수 있으며 선비음화음인 경우 모음 앞에 두 개의 자음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비음이 아주 약하게 발음되어 하나의 자음만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10)

10) 권명식, 스와힐리어 문법구조 (서울, 한국외국어대하교 출판부, 2003), p. 8-9.


예) nitakupiga   ni - ta - ku - pi - ga  내가 너를 때리겠다.
    mpagaji   m - pa - ga - ji 짐꾼
    nakupenda   na - ku - pe - nda 나는 너를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