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일반

아프리카 - 이주하는 인간들

africa club 2002. 3. 27. 22:01

쇠를 녹이는 기술을 지니고 무기를 만든 서부와 중부아프리카 반투인들은 아프리카 전 대륙으로 퍼져 나감으로써 아프리카 대륙에서 언어와 문화 영역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수많은 이론들이 이 이주를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이주의 필요성
인간들이 이주를 한 것은 한가지 이유가 있었다.  그것은 그들의 인구가 증가하여 팽창하였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착민들의 증가하는 인구를 충족시키기에는 자원들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기후의 변화에 의해 또한 이주하였으며 살기에 보다 좋은 지역을 찾기 위해 이주를 하였다.

천천히 그리고 점진적으로
이주의 물결을 발생시킨 이론 중의 하나는 아프리카 동부를 통한 이주와 아프리카대륙 중앙을 가로지르는 이주가 있었다.  잠비아에서는 이주의 세 가지 루터의 증거가 있는데 대호수(great lake)로부터, 콩고 삼림지역으로부터 그리고 앙골라로부터의 이주가 그것이다.
현대 스와힐리(swahili) 종족들의 반투 조상들은 항해를 하는 기술을 갖추고 카누와 보트를 소유함으로써 그들은 잠베지 강(Zambezi river)을 따라 그들의 이주를 할 수 있었다.
서부 아프리카에서 이주를 위한 이유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적 압박과 인구 증가였다.  이들 종족들은 농사를 짓기에 그리고 가축을 기르기에 적당한 지역으로 천천히 그리고 점진적으로 그들의 거주지를 이주하였다.

정복, 식민지화 혹은 모험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그와 같은 이주들이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움직이는 산발적인 것이었다.
그들이 우연히 기존의 공동체와 마주쳤을 때 반투족들이 어떻게 반응을 보였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이주 기간동안 다른 종족들과의 동화, 적응 그리고 또 다른 곳으로의 이동의 반응을 보였을 것으로 보인다.  반투족들은 우월한 무기로 무장하였고 그들의 철기 도구는 땅을 경작할 수 있었고 효율적으로 숲을 개간하기도 하였다.
역사가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부족간의 결혼 그리고 무역 등이 이루어 졌을 것으로 믿고 있다.

이주의 증거
이주에 대한 증거는 다음의 주요 세 가지 연구 영역에 기반을 두고 있다

언어(Linguistic)
쓰여진 언어에 대한 비교연구의 결과 동부, 중부 그리고 남부 아프리카의 일부 지역에서는 서부아프리카에서 원래 쓰여진 모국어와 비슷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북부의 기쿠유(Gikuyu)에서 남부의 세츠와나(Setswana)에 이르는 반투군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약 450여개로 알려지고 있다.

도기(Pottery)
동부, 남부 그리고 서부아프리카에서는 유사한 도기를 발견할 수 있다.  이는 그들이 유산한 도기 기술을 가지고 있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철기시대 농부들은 항아리를 만드는 솜씨 있는 기술자들이 있었고 또한 그 항아리에 홈을 파고 무늬를 장식하는 기술도 있었다.  반투족들 그룹은 유사한 장식 스타일들을 사용하였다.

철(Iron)
반투족들이 도래하기 이전에 동부와 남부아프리카에 철제기구를 사용했다는 증거는 거의 없거나 전혀 없으며 이주민들에 의해 새로운 철기기술이 전파된 것으로 보여진다.  반투족들은 그들의 새로운 환경에 아주 성공적인 적응을 보인 것으로 증명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새로운 생존 방법 뿐만 아니라 오늘날 우리가 여전히 발견하고 있는 독립국가 시스템의 발견도 가져왔다.
일부 지역에서 그들은 정부의 개념, 백성들을 통치하고 지도력을 발전시키는 지도자도 있었으며 전쟁을 위한 조직들도 있었다. 또한 일종의 진보된 종교형태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초기 아프리카 역사와 마찬가지로 반투 이주를 논할때 주의해야 해야할 것도 있다.  
(BBC on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