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아프리카-카리브-태평양 공동체(ACP)

africa club 2001. 11. 19. 21:24
아프리카-카리브-태평양 공동체(ACP)  
아프리카, 카리브연안, 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유럽경제공동체(현유럽 연합:EU)와 경제관계를 통해 경제발전을 증진시키며 63개 회원국들로 구성되었다. 63개 회원국들 중 아프리카 국가들은 북아프리카 국가와 앙골라, 모잠비크, 그리고 남아공을 제외한 43개국이 가입했었다. ACP와 EEC 사이의 관계는 1975년, 1979년의 1, 2차 로메협정을 포함하여 4차 로메협상까지 체결되었다. ACP의 근본적인 목적은 무역관계에 있어 ACP에 대한 EEC의 무역특혜를 받기 위한 것이다. 특히 ACP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수출안정화, 산업협력 그리고 재정과 기술협력에 대한 합의점들이다. 그 조약은 ACP 상품들에 대한 수출시장을 보장하는 것을 공식화 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ACP회원국들에게 원조자격을 주었다. 예를들면. 짐바브웨는 2차협정 5년동안 2억달러가 넘는 원조를 받았다.
영국이 EEC에 가입하기 이전에는 전불형 아프리카 국가들만이 EC와 공식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사실 많은 영령 국가들과 급진 국가들은 EEC와의 관계를 신식민주의 라고 비난하였다. 영국이 EEC에 가입한 이후 아프리카 국가들은 불편한 관계를 풀어버리고 ACP를 형성하였으며 그리고 로메협정의 협상에 참여하였다.
1차 로메협상은 신국제경제질서(NIEO)의 서막을 알리는 것으로 감동적인 희망으로 로약을 체결하였다. 2차 로메협상은 보다 실질적인 기대속에 체결되었다. 2차 로메협정으로 아프리카 국가들의 유럽으로의 수출은 50% 이상을 차지하였는데 무관세였다. 또한 모든 아프리카 국가로의 수입은 유럽으로부터가 55%를 차지하였다. 더구나 2차 로메협정으로 아프리카 국가들은 EEC와 무역면에 있어서 바람직한 균형을 유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