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시사용어사전

아프리카 경제발전을 위한 아랍은행(BADEA)

africa club 2001. 11. 19. 21:25
아프리카 경제발전을 위한 아랍은행(BADEA)
이 은행은 OAU 회원국들을 돕기 위해 1973년 아랍연맹에 의해 만들어진 은행으로 아랍연맹의 회원국들은 제외된다. 수단의 카르톰(Khartoum)에 본부가 있다.
BADEA는 아프리카의 비오일 생산국들이 오일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경제적 압박에 직면할 시기에 탄생되었다. 1980년대까지 18개 아랍국들은 7억3천8백만 달러(이중 사우디아라비아, 리비아, 쿠웨이트 그리고 이라크가 5억달러 이상 출자)를 제공하였다. 주요 아프리카 관심사는 기간산업, 농업, 산업 그리고 에너지 분야에 관심을 가졌고 몇몇 BADEA 기금들은 아프리카 개발 은헹을 통해 조성되었으며 약 9백만달러는 남부아프리카 해방운동을 위해 제공되었다.
원조금들이 아프리카 국가들에게 제공되는 동안에도 흑아프리카 국가들은 BADEA를 비난하였다. 그들은 (1) 대부금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비해 금액이 너무나 적으며 (2) 아랍국가들은 AfDB를 통한 그들의 원조 통로로 되어야 하며 이는 AfDB의 사무총장이 흑인이기 때문이다 (3) 아랍국가들은 BADEA와 같은 다국적 제도들을 통하는 것 보다는 선별된 국가들과 국가제도들을 통해 원조를 전달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그러므로 BADEA는 흑아프리카 국가들과 아랍 아프리카 국가들간의 차이를 줄이는 데는 기여하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