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스와힐리어 연구

제1부. 스와힐리어 문법(Kiswahili Grammar) - 10장. 스와힐리어 명사부류체계(Swahili Noun Class System)-Ku(15) Class

africa club 2015. 3. 15. 20:55

19.

20.

제 10 장

① 스와힐리어의 명사부류체계

② (Swahili Noun Class System)

③  - Ku(15) Class

 

 

 

명사의 전철이 ku-로 시작되는 단어로 모든 동사에 전철 ku-를 붙이면 동사의 부정형(不定形 ; Infinitive), 즉 동명사(Verbal Noun)가 되어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1. 동사의 모든 부정형이 이 부류에 속한다. ‘~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영어의 동명사역할을 한다. 즉, 어떤 행위동작을 명사화하는 기능이다(영어의 ‘-ing’, ‘to do’의 기능이다)

(1)

(2) Mfano)  

kuandika : 쓰기 씀(to write)

kuanza :시작하기, 시작함(to begin)

kucheza : 노는 것, 놀이

kuenda : 가기(to go)

kufika : 도착하는 것(to arrive)

kufikiri : 생각하기(to think)

kugusa ; 만지기(to touch)

kuimba : 노래하기(to sing)

kuingia : 들어가기(to enter)

kujaribu : 시도하기(to try)

kukaa : 사는 것(to live)

kuona : 보기, 봄(to see)

kuondoka : 출발하는 것, 출발

kusamehe : 잊어버리는 것(to forgive)

kusikia : 듣기, 들음(to hear)

kusimama : 서기, 섬(to stand)

kusoma : 읽기, 독서(to read)

kutaka : 원하는 것(to want)

kutoka : 나가기(to go out)

kuweka : 두기(to put)

kwenye : 갖는 것(to have)

(3)

 

2. 단음절 동사의 경우 완전한 하나의 단어(두개의 음절을 가진)로 만들기 위해 ku-를 넣어 단어를 만든다.

(4)

(5) Mfano)

(ku)la : 먹다(to eat)

(ku)wa : 있다, 이다(to be)

(ku)fa : 죽다(to die)

(6)

 

3. 부정사를 부정할 때는 to를 ku 다음에 넣어 부정의 뜻을 나타낸다. 

(7)

(8) Mfano)

ku - tojaribu : 노력하지 않는 것 

ku - tokula : 먹지 않는 것

ku - toweka : 놓지 않는 것

ku - tokufa : 죽지 않는 것

ku - tosoma : 공부하지 않는 것

 

(9)

 

 

4. Ku Class의 명사들은 다른 명사들과 마찬가지로 전치사와 자유롭게 연결되어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Mfano)

baada ya kupumzika : 휴식 후에

bila ya kuogopa : 두려움 없이

katika kujenga : 건축에서 있어서

kabla ya kuanza : 시작하기 전에

 

5. Ku Class의 전철과 일치

 

<Ku Class의 전철>   

주격 전철

(S.P)

목적격 전철

(O.P)

형용사격 전철

(A.P)

소유격 전철

(of)

관계격 전철

(R.P)

Sg.

ku

ku

ku/kw

kwa

ko

 

<Ku Class 지시대명사 일치>

이것(this)

저것(that)

그것(it)

Sg.

huku

kule

huko

 

Mfano)

① 소유대명사

   Kusoma kwangu : 나의 읽기

   kuanza kwangu : 나의 시작

   kuandika kwake : 그의 집필

   kuuliza kwao : 그들의 질문

 

② 명사적 용법 / 주격전철

   Kusoma kunatufaa. : 읽는 것은 우리에게 유용하다.

   Kusikia si kuona. : 듣는 것은 보는 것이 아니다.

(10)    Kuanza kwa miji. : 마을들의 시작

(11)    Kukimbia ni kuzuri kwa afya. : 달리기는 건강에 좋다.

   Kuishi kwingi ni kuona mengi. : 오래 산다는 것은 많은 것을 본다는 것이다.

   Baada ya kuamkiana, wanafunzi wanazungumza kidogo juu ya masomo ya Kiswahili. : 서로 인사한 후 학생들은 스와힐리어 공부에 대해 조금 이야기 했다.

   Kuuliza majina. : 이름들을 묻기.

   Kutoka wapi na kukaa wapi? : 어디에서 왔고 어디에서 살고 있습니까?

   cf.) toka : v. prep. ~로 부터, ~로부터 떨어져. kaa : v. 살다, 거주하다.

   Kusema ni kuzuri lakini kutosema ni kuzuri zaidi. : 말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말하지 않는 것은 더 좋은 것이다.

   Kushona kulikuwa kazi yake. : 바느질은 그의 직업이었다.

   Kushona kwake kunapendeza. : 그의 바느질은 정말 훌륭했다.

   Kunyesha kumezidi : 비가 점점 더 내렸다.

   Kuwapo ama kutokuwapo ndilo suala. :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cf.) suala(ma-) : 논쟁, 질문, 문제

   Kusafiri kunapendeza. : 여행은 즐겁다.

③ 형용사적 전철

   kuimba kuzuri : 좋은 노래하기

   kuishi kwema : 좋은 삶, 웰빙

   kuishi kwingi ni kuona mengi. : 오랫동안 사는 것은 많은 것을 보는 것이다.

   kusoma kubaya : 나쁜 독서

   kusoma kwingi : 많은 독서, 다독(多讀)

 

④ 대명사 “~을 가진, ~을 지닌(-enye)" 또는 "그 자신, 그 자체(-enyewe)"

   Kufa kwenyewe kuja! : 죽음 그 자체가 오고 있다!

 

⑤ 소유격(연결사)

   kushiriki kwa walimu : 선생님들의 참가

   kutimizwa kwa mpango : 계획의 실천

   kuanzishwa kwa chama : 정당의 창립

   kusoma kwa mtoto : 아이들의 독서

   kufunguliwa kwa mkutano : 회의의 개최

   kumalizwa kwa ubaguzi : 차별의 종식

 

⑥ 지시대명사

   kusoma huku : 이 독서

   kuuliza huko : 그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