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테마 기행/재미있는 Africa 이야기 II

좋은 결혼상대자는 어떤 사람일까?

africa club 2012. 7. 17. 20:23

 

 

좋은 결혼상대자는 어떤 사람일까?

 

 

아프리카에서도 누구와 결혼을 할 것인가는 육체적인 매력, 개성, 그리고 그 집안의 사회적 지위 같은 소위 말하는 남자들의 관심을 표출시키는 규칙과 규범들이 있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현대의 아프리카에서는 다양한 직업이 있다. 변호사, 정치가, 회계사,. 컴퓨터 전문직, 엔지니어등등... 그리고 이런 전문가들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서 다양한 특권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런 전문가들은 아직도 아프리카 사회에서는 소수라고 할 수 있다.

 

아프리카의 직업은 3가지로 나누어 분류할 수 있다.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이러한 직업들이 산업사회 이전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들 직업들은 직업과 지위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첫째로 농업은 아프리카에서 가장 일반적인 직업이다. 농업은 불안정한 경제에 대항할 수 있는 하나의 울타리로 생각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에서는 살림이 넉넉한 사람도 종종 조그만 농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손으로 직접 농사를 지으면서 기쁨을 얻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들이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할 지라도 그들이 만약 경작을 하지 않으면 그들은 게으르다고 생각한다. 노래와 이야기들이 경작의 가치를 찬양한다. 가득히 찬 곡물창고는 부의 상징으로 표현된다.

 

둘째로 목축업을 들 수 있다. 동아프리카에서는 소 사육이 주된 직업이며 소는 사회적 척도의 기준이 된다. 마사이(Maasai)족의 경우 여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소를 지키는데 할애한다. 그들이 결혼했을 때 신부값으로서 남편에 의하여 주어지는 소들은 여자의 아들들에게 상속되기 전까지 남편의 재산으로 간주된다.

 

셋째로 아프리카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대장장이, 음악가, 그리고 주술사(healer)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서아프리카의 만데어중 yamakala라고 불리는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은 대장장이, 가죽업자, 그리고 가수(praise singers ; jeli)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철, 가죽, 그리고 말을 사용하여) 물건을 가지고 일을 하는(work with materials)사람들’이다. 이런 직업은 세습되며 결혼도 같은 직업을 갖은 사람과 해야 한다. 이들의 사회적 지위는 세속되는 왕족이나 통치계급에 비해서는 낮다.

 

만데족의 경우처럼 계급이 분명하게 고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나이지리아의 이보(Igbo)족 같은 경우는 사회적 지위가 더 유동적이다. 야망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재능을 이용하여 부와 권력을 갖을 수도 있었다. 만데족의 주술사들은 가난하지만 이보족의 유명한 주술사들은 거대한 부를 축적하여 호화스러운 현대적 가옥에서 거주하며 고가의 자동차를 소유하기도 한다.

 

현대 아프리카 사회에서 사회적 변동에 따른 직업의 결정적이고 본질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곳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아프리카의 시장은 창고가 없이 이루어지는 노점 형식이며 여자들이 대부분 종사하고 있다(우리나라의 전통 장과 같다).

 

 


직업은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며 빈부격차는 커다란 사회문제라고 할 수 있다.

 

 

☞ 이보(Igbo)족 : 소녀들을 특별한 장소에 격리 수용하여 놓고 살이 찌도록 잘 먹이고 몸에 기름을 바른다. 소녀들이 완전하게 살이 쪄서 볼이 둥글게 부풀고 젓가슴이 커지며 허리가 기름살로 뚱뚱해지면 마침내 그들은 결혼해도 좋은 적령기에 달했다고 본다.

 

 

 

"본 게시글은 출판사와 출판계약을 맺은 내용으로 무단복제를 하실 수 없습니다. 꼭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