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29. 동부 아프리카의 주요 종족

africa club 2011. 1. 20. 11:36


1. 동부 아프리카의 주요 종족

팔라샤(Falasha)족 : 팔라샤인들은 비록 많은 수가 최근 이스라엘로 이주했지만 북부 에티오피아의 고지에 살고 있다. 대부분의 팔라샤인들은 에티오피아에 어디에 사느냐에 따라 티그리냐(Tigrinya)어나 암하라(Amharic)어를 말하며 더 최근엔 히브리(Hebrew)어를 말한다. 팔라샤인들은 유대인이지만 최근 수백 년 동안만 세계 유대사회에 접촉을 했을 뿐이다.

암하라(Amhara)족 : 암하라인들은 대부분 북부 에티오피아의 고지에 산다. 비록 암하라인들은 에티오피아 인구의 3분의 1정도 밖에 안 되지만, 그들은 에디오피아 역사에서 과거와 현재에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배민족으로 역할을 해왔다. 암하라어는 암하라족의 언어이다. 암하라인의 대부분은 기독교도들이며 수세기동안 기독교는 암하라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아파르(Afar)족 : 아파르인(또는 다나킬(Danakil))들은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 그리고 지부티의 사막지역에서 산다. 아파르인의 대부분은 유목민족이다. 역사적으로 아파르인들은 다양한 술탄의 지위를 형성했지만 지금은 거의 반자치적이다. 아파르인들은 무슬림이고, 또한 아파르라 불리우는 언어를 쓴다.

오로모(Oromo)족 : 오로모인(또는 갈라(Galla))들은 동남부 에티오피아와 북부 케냐에서 산다. 과거에는 그들은 많은 무슬림 왕국들을 건설하기도 했다. 오로모어는 또한 오로모라고도 불리운다. 대부분의 오로모인들은 이슬람교나 기독교를 따르고 소수는 여전히 오로모 종교를 믿는다.

소말리(Somalis)족 : 소말리족 대부분은 소말리아에 산다. 일부는 에티오피아와 북부 케냐에서 소수 종족으로 살고 있으며 아주 적은 수가 지부티에 산다. 소말리인들은 씨족에 의해 구성되는 독특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또한 소말리(Somali)라고도 불리는 언어를 쓴다. 대부분의 소말리족들은 무슬림이다.

카라모종(Karamojong)족 : 카라모종인들은 북동부 우간다에 산다. 그들은 소를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여기는 반유목, 목축인들이다. 다른 카라모종인들은 카라모종어의 다양한 방언들을 쓴다. 아주 적은 수가 기독교나 이슬람교로 개종하였고 대부분이 전통종교를 믿고 있다.

뇨로(Nyoro)족 : 뇨로인(또는 바뇨로(Banyoro))들은 우간다의 북서부 호수지역에서 산다. 그들은 이전에 부뇨로-키타라 제국(Bunyoro-Kitara Empire), 후에 부뇨로 왕국(Bunyoro Kingdom)을 형성했고 지금은 우간다의 일부로 포함되어 있다. 뇨로인들은 또한 뇨로라고 불리우는 언어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뇨로인들은 기독교도들이거나 무슬림이지만 뇨로의 전통종교도 여전히 믿고 있다.

간다(Ganda)족 : 간다인(또는 바간다(Baganda))들은 대부분 우간다의 북서부 호수지역에 산다. 그들은 부간다 왕국을 건설했을 때 중앙집권화된 군주국을 형성했고 지금은 우간다의 일부로 편입되었다. 간다어는 또한 간다라고도 불린다. 상대적으로 최근에 많은 간다인들이 기독교도나 무슬림이 되었지만, 간다의 전통종교도 여전히 폭넓게 믿어진다.

키쿠유(Kikuyu)족 : 키쿠유(또는 기쿠유(Gikuyu))인들은 케냐의 최대 인종 집단이다. 키쿠유인들은 식민지시대에 종종 영국의 지배에 저항하는데 선두에 섰다. 키쿠유어는 또한 키쿠유라고도 불린다. 많은 키쿠유인들은 기독교도이고 그들만의 독립적인 교회를 세웠다. 적은 숫자가 키쿠유의 전통 종교를 따르고 있다.

동아프리카계 아시아인(East African Asians) : 거의 인도에서 온 많은 아시아인들은 식민지시대부터 동 아프리카에 정착하였다. 그들은 케냐, 탄자니아 그리고 우간다에서 작지만 영향력 있는 소수인종집단을 형성했다. 동 아프리카계 아시아인들은 여러 인도의 언어, 특히 구자라티(Gujarati)어나 펀자브어(Punjabi)를 사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와힐리어 같은 아프리카 언어나 영어도 사용한다. 대부분의 동아프리카 아시아인들은 비록 소수는 조로아스터교(Zoroaster)를 따르지만 힌두교도거나 무슬림이다.

마사이(Maasai)족 : 마사이인들은 케냐와 탄자니아의 국경 지역에 살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소를 키우는 목축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정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고, 일부는 농업에 종사하기도 한다. 마사이인들은 마아(Maa)라고 불리는 언어를 쓴다. 마사이인들은 이슬람교나 기독교로 개종하지 않고 대부분은 그들 자신의 종교를 따른다.

후투(Hutu)와 투치(Tutsi)족 : 후투인들과 투치인들은 르완다와 부룬디의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들의 문화와 역사는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혼합되어 있다. 역사적으로 투치인들은 후투인들을 지배하였지만 최근에는 힘의 균형의 깨는 많은 폭력과 전쟁이 발발하였다. 두 종족 모두 부룬디에서는 룬디(Rundi), 르완다에서는 르완다(Rwanda)라 불리는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후투인들과 투치인들의 대부분은 기독교도들이나, 토착 종교는 여전히 많은 신자들을 가지고 있다.

니암웨지(Nyamwezi)족 : 니암웨지인들은 중서부 탄자니아에 산다. 그들은 니암웨지어의 방언들을 말한다. 과거에 니암웨지인들은 동부 그리고 중앙 아프리카에서 장거리 무역의 선구자였다. 적은 수의 니암웨지인들이 무슬림이나 기독교도들이고 대부분은 니암웨지의 전통 종교를 따른다.

스와힐리(Swahili)족 : 스와힐리인들은 케냐와 탄자니아의 해안을 따라서 그리고 펨바와 잔지바르 같은 해안의 섬들에서 살고 있다. 스와힐리인들은 아프리카 흑인들과 아랍인, 그리고 페르시아인들의 혼혈로 생겨난 인종이다. 스와힐리인들은 인도양 무역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이 결과로 스와힐리어는 동 아프라카 각지에서 공용어나 무역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스와힐리인들은 무슬림이다.


'역사 > 아프리카 역사 100장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 로지 왕국(Lozi Kingdom)  (0) 2011.01.31
30. 로마와 아프리카  (0) 2011.01.31
28. 동부 아프리카의 역사  (0) 2011.01.20
27. 동부 아프리카의 아시아인  (0) 2011.01.20
26. 동부 아프리카  (0) 2011.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