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3. 나일-사하라 어족(Nile-Sahara, Nilotic Language Family)

Mansa Musa 2008. 7. 28. 11:49
  

나일 사하라 어족(Nile-Sahara; Nilotic Language Family)은 사하라사막과 나일 강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이 어족은 송가이(Songhai), 마반(Mabaan)등 군소어군과 함께 방대한 언어를 포함한 샤리-나일어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샤리-나일어군은 모루(Moru), 마디(Madi), 망베투(Mangbetu) 등의 중부 수단어와 베르타(Berta), 쿠나마(Kunama)등을 포함하여 가장 큰 언어집단이 나일어군을 포함한 동부 수단어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칼렌진(Kalenjin), 루오(Luo), 마사이(Maasai) 등의 나일(Nilotic)어는 아프리카 동부 케냐등지에서 반투어와 인접해 있다.

첫번째로 나일어(Nilotic)는 화자수가 약 800만으로 제일 많다. 루오(Luo ; 케냐 서부지역), 딩카(Dinka ; 수단남부 나일강 범람지역), 킵시키스(Kipsikiis), 마사이(Masai ; 케냐), 투르카나(Trukana), 뉘르(Nuer ; 수단 남부), 아촐리(Acholi ; 우간다), 난디(Nandi ; 케냐)어가 속한다. 둘째는 중부 수단어(Central Sudanic)로 우간다의 알버트 호수 및 나일 강 상류로부터 서쪽으로는 챠드 호수와 로고네(Logone)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사라(Sara ; 100만), 바르마(Barma ; 90만)어가 동쪽으로는 룩바라(Lugbara ; 28만), 발레(Bale ; 25만),  망베투(Mangbetu ; 14만), 모루(Moru), 마디(Madi)어 등이 사용된다. 셋째로 북부지역어로 누비아어, 송가이(Songhai)등이 사용된다.

1만 년 전에, 북아프리카의 기후는 오늘날 보다 훨씬 습기가 많았고 우리가 지금 사하라 사막이라고 부르는 지역은 많은 큰 호수와 강, 그리고 계곡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러한 자연환경이 제공한 풍부하고 다향한 수자원은 증가하고 있는 인구를 지탱해 주었다. 이들 속에는 나일사하라(Nilosaharan) 사용자들의 조상도 포함된다. 다음 수 천 년의 가정 동안에 그들의 경제는 가축 특히 소의 추가로 윤택해졌고 그 이후 수수와 기장의 경작으로 더욱 경제가 좋아졌다. 이러한 상황은 그들을 적도우림지역을 경계로 하고 있는 사바나 남쪽 지역으로의 진출을 가능하게 했고 중부 수단어(Central Sudanic language) 사용 지역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나가게 되었다. 나일-사하라 어족들은 남부 수단의 백나일강 계곡(White Nile River valley)을 둘러싸고 있는 목초지와 늪지대를 점령했다. 소들은 높은 경제적ㆍ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었고 경쟁력을 가지게 되었으며 점점 더 동아프리카의 남부와 사바나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이주는 기원전 500년 초에 시작되어서 19세기에도 계속 되었다. 투치(Tutsi), 삼부루(Samburu), 마사이(Masaai), 카라마종(Karamajong), 그리고 루오(Luo)족이 이 지역에 이주하여 정착한 대표적인 민족들이다.

다른 나일-사하라 어족의 이주는 아스완(Aswan)과 카르툼(Khartoum) 사이의 나일 계곡에 살고 있는 누비아 족(Nubians) 탄생시켰다. 이러한 이주는 기원후 1세기 동안 몇 단계에 나누어서 발생했고 최초의 거주자들은 흡수되거나 해체되었다. 또 다른 일련의 나일-사하라 어족의 이주는 차드(Chad)호수 지역의 카누리(Kanuri)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기원후 1000년경에 카넴-보르누(Kanem-Bornu)를 창건했다. 사하라 횡단 무역(trans-Saharan trade)로에서 나오는 이익으로 인해 카넴-보르누는 800여 년 동안 이 지역의 강대국으로 존재했다.

사하라 내륙지역과 부근에 있는 나일-사하라 어족들은 땅을 잃어버렸다. 동쪽으로부터는 아프로아시아틱(Afroasiatic)어족들이 침입하였고 니제르-콩고(Niger-Congo) 어족은 서쪽으로부터 침입을 했다. 생존자들은 니제르 강의 연안을 따라 살아남았고 이들은 송가이(Songhai) 제국을 건설하여 16세기에 전성기를 맞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