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아프리카 역사일반

<font color=blue>[ 아프리카 역사 I ] - 결론</font>

africa club 2003. 9. 25. 19:29
4. 결론

전통적인 정치 조직은 기본적으로 두 종류가 있다. 그것은 세속 통치자의 손에 정치 권력을 부여한 중앙집권적 국가와 씨족이나 혈통과 같은 친족 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정치 권력을 통제하거나 연령 계급 체계에서의 "계급"으로 지위가 결정된 연장자의 모임(장로회)에 의해 정치 권력이 유지되는 보다 평등하고 중앙집권에서 탈피한 공통체이다.

정치적 중앙집권화는 고대부터 내려오는 아프리카의 전통이다. 고고학적 증거를 보면, 중앙집권화는 아프리카 외부로부터 들어온 상업적, 종교적, 문화적 영향에 의해 발달하였으며, 동시에 근본적으로 아프리카의 역사적 경험으로부터 나온 자연스런 결과임을 잘 알 수 있다.

크든 작든, 중앙집권화되었든 탈중앙집권화되었든 어떤 아프리카 사회도 그 자체로 고립되어 있지는 않았다. 교역, 전쟁, 외교 관계, 이주 및 결혼 등이 집단간 관계의 일부 기본 요소를 구성한다. 인류를 영원히 분리하는 고정된 경계가 없는 대신, 문화적 국경이 존재하여 아프리카인들 사이에서 상호 이익이 있는 교제를 허용한다.

상호작용의 세 가지 기본 패턴을 확인해보자. 첫째, 동일한 인종이나 언어 집단이나 하나의 집단과 인접 이웃의 구성원을 포함하여 지역적 수준에서 대단한 상호작용이 있었다. 둘째, 지역간 관계가 있었다. 사하라 횡단 무역(Trans-Saharan Trade)은 서부와 북부 아프리카를 잇는 하나의 유명한 실례이다. 셋째, 국가간 관계가 있었다. 예를 들어, 이슬람교의 확산을 촉진시켰던 아라비아인들과의 관계가 있었으며, 15세기 이후에는 유럽인들과 관계가 있었다. 언어, 종교, 기술, 사상, 상품은 이러한 접촉의 결과로써 확산될 수 있었다. 이러한 세 가지 패턴의 상호작용으로 아프리카인들이 통일되었고, 아프리카 대륙과 세계의 다른 대륙이 연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