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font color=green>[ 성과 결혼 그리고 가족 ] - 결혼식

africa club 2003. 9. 27. 09:45
6. 결혼식

모든 합법적인 결혼은 관습적으로 어떤 절차와 요구가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아프리카 사회에서 신랑측의 사람들이 신부측의 가족들에게 신부값을 주게 되는데 이는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 신부대는 당사자들의 결혼을 합법적으로 만드는 동시에 권리와 의무를 지우게 된다.  

신부측 사람들에게 선물을 보내는 일을 아프리카 전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관습이다. 이 선물은 "신부값, 신부재(新婦財) (bride-price, bride-wealth, bride-gift, lobola)등으로 불린다.

결혼선물을 주고 받는 것은 아프리카 사회에서 대단히 중요한 제도이다. 그동안 딸을 키워 자식의 아내가 되도록 해준 데 대한 신랑측의 감사의 예를 신부측에게 표하는 것이다. 또 신부측에서는 그 선물들이 '딸을 대신해서'있는 셈이다. 신부의 집에서는 그 딸이 여전히 살아 있으며 확인하고 딸을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선물은 그 신부가 하나의 인간으로서 또 한 아내로서 지니고 있는 가치를 드높여 준다. 선물은 그녀의 가치와 결혼 계약을 합법화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제도의 실천은 결혼 계약이나 결혼의 안전을 보장하는 가장 구체적인 상징이다.

만약 신부값의 전달이 상황에 따라 지불된다면 즉 결혼 후에까지 연기되는 것이 가능했다면 언제 정확히 결혼식이 이루어지는 것일까? 이것은 신부가 언제 아버지의 집에서 그녀의 남편의 집으로 옮기는가에 달려있다. 이러한 변화는 완전한 사회적 시각에 따라 주어지는 것으로서 아주 중요했으며 결혼은 구체적인 결혼예식에 의해서 축하를 받았다.

다음은 남부 아프리카의 은구니(Nguni)족과 소토족의 대표적인 종족인 츠와나(Tswana)족의 결혼식에 관한 내용이다. 츠와나족과 은구니족은 남부 아프리가 결혼에서 소와 신부의 교환이라 할 수 있는 결혼식에 대해 서로 상이하게 접근하고 있다. 즉 은구니족은 신부의 이동이 중요한 요소인 반면, 츠와나족은 신부값의 지불이 강조되었다.  

아래 표에서 알수 있는 거처럼 은구니족은 결혼식에 관한 주도권을 신부와 신부의 가족에게 주고 있고, 츠와나족은 신랑과 신랑 가족에게 주고 있다.



☞ 19세기 코사(Xhosa)족의 결혼식 : 가장 나이 어린 아들은 그들의 형이 미혼으로 있는 동안 결혼할 것을 재촉 받지 않는다. 첫째가 결혼을 하면 나머지 형제는 그들이 처한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서 따라간다. 이러한 풍습의 기원은 장자가 그의 아버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우선권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결혼의 혼담은 신부측 중매자와 신랑측 중매인의 제안에 의해서 달리 나타난다. 어떤 남자는 때때로 젊은 여자를 고집하여 그녀의 보호자에게 정상적인 방법을 통하여 그녀를 자신이 살고 있는 곳으로 보내지도록 제안한다. 가끔 딸의 요구가 아버지의 욕심을 압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것은 거의 드문 경우다.

Kaffir의 아버지들 또한 인류사회에서 나타나는 보편적인 경우처럼 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가장 유리한 방향으로 선택하고자 한다. 신부값의 협상은 두 집단의 대표자에게 맡겨진다. 드디어 결혼피로연의 남자들이 소 우리로 소환받는다. 그리고 소는 그들의 참관 하에 선택되어진다. 그동안 그들은 침묵 하에 그러한 과정을 주시하고 퇴장한다. 소는 도축되고 고기는 그들에게 보내진다. 이것은 계약의 비준되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며 축제가 시작한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이다.

사위에게 신부 아버지의 선물들이 만들어진다. 그중 하나는 소매없는 모피외투(kaross)를 위한 소의 머리이고 다른 것은 매력의 상징으로서 그의 목에 두를 수 있는 소꼬리 털이다. 가축의 숫자는 둘 또는 세 마리에서 열마리까지 집단의 부와 허세에 따라 다양하다. 이웃들은 결혼에 초대되고 춤과 가무가 시작된다. 이런 축제는 보통 공동체 내에서 3일 정도 지속되고 중요한 추장의 결혼식에는 8일 또는 10일 정도 지속된다. 마지막 날 해가 질 무렵 소 경주가 시작된다.

젊은이들과 혈기 왕성한 나이든 사람이 이 경기에 참가하는 동안 결혼식 행사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ukutshata"가 개최된다. 신부와 두 명의 들러리가 보조자로써 진행을 한다. 그들의 유일한 옷은 oribie 가죽으로 만들어진 허리에 두른 것 뿐이다. 그들의 머리에는 아무 것도 없고 그들의 몸은 좀더 눈에 잘 띄기 위해 밝은 빨간 ochre와 노란색으로 된 oribie가죽으로 단장을 한다. 그들은 팔에 팔을 잡고 장엄하고 느린 발걸음으로 소우리(cattle kraal)로 향하고 신부는 그녀의 손에 하나의 창(assegai)이 들려져 있다. 그들이 이러한 행사를 진행하여 나가는 동안 한 남자 참가자는 길에 놓여 있는 막대기나 돌을 치운다. 소의 크랄의 문에 도착했을 때 신부는 창을 우리 안으로 던져넣고 그대로 놓아둔다. 이 행렬은 남자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향한다.

여자들이 신부보다 앞서 가면서 벙어리처럼 나무하기, 물긷기 그리고 경작같은 미래의 임무에 대하여 묘사한다. 남자들이 모여있는 곳에 도착했을 때 이 행렬은 멈추고 신부는 그들중에서 선택된 한 사람에 의해 미래의 행위에 대해 가르침을 받는다. 신부는 조용히 그들 앞에 서있게 되는데 이것이 행사의 대단원이다. 물러가는 것이 하락되었을 때 이 행렬은 출발했던 장소로 되돌아가고 손님들은 떠난다. 신부는 그녀를 위해 새로 만들어진 집에 기거하게 된다.

이러한 잔치에 참석한 인원의 숫자는 매우 많았다. 지위가 높은 추장 결혼식에는 거의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하기도 하였다. 그러한 경우에는 부족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참석하게 되며 하루나 이틀 정도의 거리에 떨어져 있는 다른 추장들은 참석을 하거나 그들의 경주 소를 보냈다. 이런 일을 게을리 하는 것은 경솔하고 모욕적으로 생각되었다. 신랑과 그의 친구들은 도살될 소를 제공하지만 손님들은 자신의 젓소나 우유그릇(milk-sack)을 가지고 왔다. 부유함에 따라 4마리 또는 5마리에서 15마리의 소가 도축되었다. 이런 것들이 카피르 사회의 웬만한 결혼 예식이었다.    

☞ 바토로(Batoro)족 : 바로토족은 부모들이 결혼을 위한 협상을 주도하고 또 마무리 짖는다. 흔히 혼담은 술좌석에서 만난 두 사람 사이에서 시작된다. 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내가 당신에게 아내(혹은 남편)을 주었소”라고 말하면 상대방은 허리를 굽혀 절하면서 고맙다고 응답한다. 이렇게 하면 혼담이 공식적으로 제기되는 것이다. 두 사람은 각기 자기 집으로 돌아가 자녀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몇 일 후에 남자의 부모는 적어도 두 병 이상의 호리병에 든 술(우정과 친교와 일치감과 받아들임의 상징)을 가지고 여자의 부모를 방문한다.

이들이 도착하면 여자의 부모는 그들에게 커피열매(풍요와 생산과 결실을 상징)를 대접하고 남자의 아버지의 담뱃대에 불을 붙여준다. 그러면 남자의 아버지는 담뱃대를 네 번 뻐끔뻐끔 빤다(무엇인가를 공유한다는 것, 즉 생명의 숨결을 하나가 되어 호흡한다는 것을 의미). 부모들 네 사람은 함께 앉아서 오랫동안 많은 화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다가 마침내 남자의 아버지가 공식적인 결혼 요청을 한다. 즉 “나는 이 집에 태어나기 위해서 왔습니다. 아들이 되기 위해서 왔습니다. 좋으시다면 종이 되고 싶어서 왔습니다.

가축들을 강에 끌고가 물을 먹이고 싶고, 가축들의 털을 깎아주고 싶어서 왔습니다. 당신들에게 옷을 사드리고 싶고, 당신의 모든 필요를 덜어드리고 싶어서 왔습니다. 만약 당신이 내 아들을 위해 아내를 주신다면 이 모든 일을 할 준비가 다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보다 더한 일도 하겠습니다!”하고 말한다. 관례상 이러한 요청은 대체로 수락된다. 그러면 양편은 서로 상의하여 여자편에게 줄 선물의 양을 결정한다. 선물의 양은 흔히 3-4마리의 소(또는 그에 상응하는 금전)로 결정된다. 그리고 나서 자기네들의 전통적인 술을 마시고 남자의 부모는 집으로 돌아간다. 얼마후 약속한 선물을 보내면 곡 그들은 결혼날짜를 정한다.

결혼식 날이 되면 밤중에 신랑은 힘이 센 아홉사람을 시켜 신부를 데려오게 한다. 신부의 집에 도착하자마자 그들은 신부의 부모가 자기네 집의 지붕 위에다 올려놓은 한 다발의 나뭇잎단(ekikarabo)을 먼저 치워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대단히 무거운 짐인데 그 힘센 사람들이 이를 치우지 못하면 신부를 데려가지 못하고 따라서 결혼식도 할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그들이 이 단을 치워버리면 신부를 데려갈 수가 있다. 그러나 신부를 데리고 가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들은 신부를 어께에다 메고 신부의 새 집으로 데려가야 하는데 그렇게 메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그들은 울고 있는 신부를 달래기 위해 노래를 부르면서 천천히 걸어야 한다. 그렇게 노래를 부르는 것은 신부가 오고 있다는 것을 집안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집에 이르면 신랑이 결혼식이 이루어지는 마당의 입구에서 창을 들고 서서 그들을 맞이한다. 그러면 신부는 신랑의 부모가 있는 방으로 안내된다.

신랑은 네 번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의식을 행하는데 처음에는 아버지의 무릎에 앉았다 일어나고, 다음에는 어머니의 무릎 위에 앉았다가 일어난다. 신부도 그렇게 신랑을 따라하는데 다만 세 번만 앉았다 일어난다. 이 의례가 끝나면 신부를 특별히 마련한 다른 집으로 데리고 간다. 이 집 문간에는 이 가족으로 이미 시집을 온 사람중의 하나가 서 있다가 신부에게 “나는 이 집에 시집온 사람이야. 네가 본대로 나를 여기에 그대로 남겨두고 너는 가버려라!”하고 말한다. 이것은 새로 온 신부가  새 집을 떠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하는 말이다. 이 말이 끝나면 춤과 잔치가 시작된다.

초청 받은 손님들은 이튿날 아침이면 모두 자기들의 집으로 돌아간다. 신랑과 신부는 식장 안에 울을 쳐놓은 곳에다 이미 마련해놓은 아주 찬 물로 목욕을 한다. 이 울타리는 신부의 누이가 지킨다. 신랑신부는 함께 이 물이 있는 곳에 와서 자기네들끼리 옷을 벗고 서로 물을 끼얹어 준다. 이것은 그 두 사람이 서로 자기네들을 결합시키는 의례이면서 동시에 이전의 결혼전의 상태를 스스로 씻어내는 의례이기도 하다. 이 제의적인 일은 비생산적이었던 이전의 삶의 죽음과 출산이 가능한 새로운 삶의 부활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이틀 동안 신부는 사람들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이 기간이 지나면 신부의 친정 식구들이 선물을 가지고 찾아온다. 이 친척들은 극진한 대접과 예우를 받는다. 그들은 담뱃대, 커피열매, 음식, 술등을 대접받는다. 그리고 나서 신부를 불어내어 사람들에게 소개한다. 신부의 집에서 가지고 온 물건들은 일일이 헤아려서 그 중의 얼마를 혼담을 성사시키는데 관여한 신랑의 친척들에게 나누어 준다. 신부의 숙모에게는 선물을 가장 많이 준다. 신부를 친정에서 시집으로 데리고 올 때 동행을 하고 신부가 격리되어 있는 동안 줄곧 함께 지내기 때문이다. 신부가 완전무결한 처녀일 경우에는 숙모에게 소 한 마리를 주고, 친정 어머니에게는 소와 처녀를 상징하는 피가 묻은 홑이불을 보내준다. 이 핏자국은 신부의 어머니는 물론 그 모든 친척들에게 가장 큰 신망을 준다.

☞ 현대 남아공 줄루(Zulu)족의 결혼식 : KwaZulu-Natal에 위치한 Nongoma에서 결혼식이 진행되고 있다. 신부측 친구 한 사람이 “오늘밤 그녀는 자러 간다”라고 말하며 농담을 건네고 있다. 그는 오두막의 지붕에서 가져온 염소가죽을 흔들고 있다. 남자들 술을 마시고 있으며 언덕 위에 있는 학교에서 하얀 레이스가 달린 서양식 결혼식이 열리는 것을 싫어하는 눈치다. 서양식 결혼식은 전통결혼식이 치루어진 이후에 하게 된다. “그들은 도시로 가서 자격증과 학위를 받았지만 그들이 전통 복장을 갖추고 의식을 하지 않는다면 줄루족의 일원으로서 결혼을 한 것이 아니다”라고 연장자는 말하고 있다.

신랑 시포(Sipho)는 Richards Bay에서 교정공무원으로 일하고 있고 신부 음푸메(Mpume Gwala)는 같은 도시에서 지역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 시포는 의료보험, 연금, 그리고 다른 관련된 문제로 인해 “쓰여진(written)"결혼 조약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줄루 사회에서 일부다처제는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양식 결혼식은 여성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다. ”나의 아버지는 글을 모르기 때문에 서양식 결혼을 이해하지 못한다“라고 시포는 말한다. ”상의한 결과 우리는 먼저 서양식으로 결혼식을 진행한 후 전통 결혼식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것은 두 개의 결혼이 아니라 하나의 결혼이다. 이곳(시골 ; kraal)에서 우리는 우리의 아버지와 조상을 기쁘게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포의 아버지 은드완드웨(Muzi-Onushwa Ndwandwe)는 소를 기르는 목축업자다.

그는 그의 아버지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회상한다. 그는 구전역사가로서 줄루 전통은 강력하고 이 땅에서의 삶은 어렵다고 말한다. 신부값(lobola)의 전통은 여전히 존중되고 있다. ”만약 네가 로볼라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너는 결혼할 수 없다“라고 시포는 말한다. 남자들은 직업을 갖자 마자 로볼라를 위해 소를 마련하기 시작한다고 말한다. 시포는 11마리의 소를 신부값으로 지불했다. 만약 신부될 여자가 추장의 딸이 아니라면 적정한 수라고 말한다. 만약 추장의 딸이라면 16-20마리 정도가 적당하며 도시에서는 로볼라가 현금으로 지불된다고 말한다.

학교에서는 은수말로(Nxumalo)목사가 그의 이마에 흐르는 땀을 닦기 위해 그의 설교를 몇번이나 중단했다. 신혼부부는 서로 처다보며 즐거운 표정이다. 벽과 처마에 ”포옹과 키스“라는 메시지와 함께 풍선이 달려있다. 신부는 하얀 신부복과 길게 느러뜨려진 신부복으로  둘러 쌓여 빛나고 있다. 들러리들은 네명의 신부친구와 두명의 꽃을 든 소녀들, 조그만 신부, 그리고 두명의 남자아이들이다.

신랑은 네명의 들러리가 있는데 이들은 모두 그의 형제들이다. 수행원들은 매우 신중하게 행진하며 자세를 취한다. 자리가 부족하여 식장에는 다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밖에 서있거나 창문을 통해 보고 있다. 사진사와 비디오 기사들이 남편과 아내로 선언되는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 가까이 서있다. 상징적으로 신부가 길게 느러뜨려진 신부복을 모아 올려 신랑의 어깨를 싼다. 식장은 환호성으로 뒤덮이고 신혼부부는 큰소리로 환호하는 군중들의 사이로 천천히 지나간다. 이때 구석에 있던 디제이는 음악을 내보낸다.

초원으로 뒤덥힌 언덕에 있는 집의 뒤에서 시포의 아버지는 전통결혼의식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강한 바람이 그의 뒤에 하객들을 위하여 세워져 있는 붉고 하얀 천막을 잡아당기고 있다. 그의 머리에 꽂혀 있는 하얀 타조 털이 춤을 추면서 그의 노래와 춤들, 그의 반복적인 멜로디들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메아리쳐지고 있다. “Bayeza(그들이 온다)"라고 어떤 사람이 외친다. 그는 사람들이 학교에서부터 길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결혼 피로연이 시작됨에 따라 그들은 ”iphoyisa lenduna(추장의 눈들)“을 따라서 시작한다. 그는 두 명의 젊은이에게 커다란 나무상자를 가져오게 한다. 이 결혼식 상자는 신부의 시아버지에게 가져오는 물건들이 들어있다. 축제가 Tshelani induna yakhe umcele kulolonke izwe(모든 땅의 경제를 만들도록 인두나에게 말하자)라는 노래를 부른다.

시포와 그의 가족들은 로볼라로 지불한 소의 손실에 대해 슬픈 노래를 부른다. 그리고 양측으로부터 장난섞인 조롱이 터져 나온다. 남자는 나무로 가죽방패를 치고 위협적으로 땅을 찬다. 양측은 경쟁적으로 이렇게 한다. 마지막으로 신부는 그의 가족과 함께있는 신랑에게 데려가진다. 그는 일어나서 부부가 서로 손을 잡고 추장과 amadlosi(조상)들에게 사랑을 선포한다.

오후의 따뜻한 햇살이 언덕에 내리 비칠 때 은드완드웨는 조상에게 말하기 위해 신랑에게 소우리로 가게 한다. 신랑의 아버지는 측복의 노래를 부른다. 그는 안달나게 하는 목소리로 노래를 하며 조상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그녀가 지금 오고 있다. 지금 그녀는 나의 성을 갖게 될 것이다”라는 내용이다. 다음날 두 마리의 소가 도살되는데 한 마리는 조상들을 위해 한 마리는 신부의 아버지에게 주게 된다. 언덕의 그림자가 소우리에 길게 펼쳐질 때 신랑의 아버지는 umqombothi(수수로 만든 술)을 마신다. 이때 큰 차양으로부터 라이오넬 리치(Lionel Ritchie)의 감미로운 음악이 흘러 나온다.

젊은 삶들은 차양에 모여 있다. 안에는 7층으로된 믿을 수 없을 만큼 크고 화려한 케익이 서있다. 많은 선물들이 포장되어진 채로 그 바닦에 놓여 있다. 비디오 기사는 삼페인이 터질 때 조명불을 밝힌다. 이제 축제가 시작된 것이다.

다음날 간편하게 차려입은 시포가 오두막의 입구에서 선물 보따리를 풀고 있다. 안에서는 음푸메가 더블침대 주위에서 치장을 하고 있다. 침대는 붉고 황금색으로 된 이불이 놓여있다. 선물이 붙박이장과 탁자 그리고 바닥에 널려있다. 신혼부부는 중국제 컵에 든 차를 음미하며 마시고 있다. 벽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들이 걸려있다. “신은 이 사람들을 축복하도다”, 결혼식에 얼마나 많은 돈이 들었는가라는 질문에 시포는 손으로 이마를 만지면서 “아주 많이 들었어요 약 R 20,000(한화 약 400만원)정도요” 어찌 되었던지 지금 시포는 아내를 가지지 않았냐고 위로하자 “예, 그러나 나는 단지 한명의 아내를 가졌을 뿐인걸요? ”라고 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