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아프리카의 민족과 문화

<font color=green>[ 성과 결혼 그리고 가족 ] - 성(性;sex)의 역할

africa club 2003. 9. 27. 09:25
우리가 가장 유념해야 할 사항은 '현대화(modernization)'라는 것이 '서구화(westernization)'는 아니라는 것이다. 서구인들은 아프리카 사회가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사회제도를 무시하고 중앙집권적인 통치구조를 만드는 데만 열중하였다.

현재 아프리카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제도는 '전통적(traditional)'인 것일 뿐 아니라 '현대적(modern)' 아프리카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가 관심 있게 살펴보아야 할 것은 아프리카가 여전히 영향을 끼치고 있는 식민주의 유산과 탈식민 이후에 이루어지고 있는 외부세계의 경제적 압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프리카인(African)'으로서의 정체성을 간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국가적인 수준에서 본다면 식민통치기에 만들어진 군사적 우위를 통한 독재적 정치구조, 사회통제체제등이 여전히 사하라 이남의 많은 지역에서 널리 펴져 있지만 사회·문화적 수준에서 본다면 전통적인 사회구조와 조직들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또 변화에 적응해 가고 있다.

아프리카 사회의 구조와 특성을 일반화시키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이 있다. 즉 특수성과 일반성 또는 보편성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아프리카는 광대한 대륙이며 아주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삶의 방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골의 추장들은 도시화되고 공업화된 지역과 나란히 병존하고 있다. 또한 도시지역의 어떤 아프리카인들은 신부값같은 전통사회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결국 이런 종류의 사회조직을 명확히 정의한다는 것은 추상적일 뿐이며 실제적일 수는 없다.

성(sex)과 결혼제도를 살펴보면서 아프리카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실마리를 잡아가기로 한다.


1. 성(性;sex)의 역할

모든 사회는 성을 규정하는 어떤 규칙이 있으며 성에 따라 고유의 역할이 주어진다. 먼저 어떤 아프리카 사회는 결혼에서 성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여 (1)처녀성(virginity)에 대하여 프리미엄이 주어진다.  

결혼한 여성이 처녀로 밝혀지면 당연히 보답이 주어진다. 처녀임을 나타내는 피는 생명이 보존되어 있다는 것, 생명의 샘이 무용지물로 흘러버리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그 신부와 그녀의 가족이나 친척이 인간이 인간을 출산한다고 하는 일의 신성한 존엄성을 유지해왔다고 하는 사실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이피는 신성한 것이고 오직 결혼만이 이 신성한 피를 흘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처녀성은 육체적 순결만이 아니라 도덕적인 순결도 상징한다. 따라서 신랑이 숫총각인 경우에도 신부의 부모, 신랑자신, 그리고 온  친척들에게 그보다 큰 영광은 없는 것으로 여긴다.

☞ 바토로(Batoro)족 : 신부가 완전무결한 처녀일때는 신부의 숙모에게 소 한 마리를 주고 친정 어머니에게는 소와 처녀를 나타내는 피가 묻은 홑이불을 보내준다. 이 핏자국은 신부의 어머니는 물론 그 모든 친척들에게 가장 큰 신망을 안겨준다.

☞ 아칸(Akan)족 : 만약 신혼 첫날밤에 신부가 침대보에 피를 흘리면 쳐녀성을 인정받게 되어 신부의 어머니는 사위로부터 선물을 받는다.

☞ 케냐의 킾시기스(Kipsigis)족 : 여자가 성년식(initiation)전에 성관계를 맺어 임신을 하게되면 신성모독의 행위로 간주된다. 이런 일은 최악의 상황을 의미하며 과거에는 여자와 그녀가 낳은 아이는 사회로부터 추방당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결혼전의 성관계가 많은 아프리카 사회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혼전 성관계에 관대한 경우도 있으며 성이 사회적으로 이용되어 '친밀한 관계, 농(弄)할 수 있는 관계(joking relationship)'로서 친절의 표시가 되는 지역도 있다. 즉 손님이 내방했을 때 주인이 자기의 아내(딸이나 혹은 누이도 가능)를 그 손님과 동침하게 한다. 어떤 사회에서는 한 형제들 모두가 그 형제들의 아내들과 성교를 할 수 있는 꼭 같은 권리(아내도 수많은 잠재적인 '남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를 갖고 있다.

☞ 아프리카의 일라(Ila)어를 사용하는 여러종족들 : 그곳의 처녀들은 가을 수확기에 가족과 따로 떨어져 살면서 그들이 선택한 소년들과 각기 부부놀이를 하면서 한동안 지낸다. 10세를 넘으면 거의 모두가 성경험을 가지게 된다.

☞ 마사이(Maasai)족 : 같은 통과의례를 지낸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의 아내들과 성관계를 가질 수가 있다. 또 남편이 불가피하게 아내와 떨어져 살수밖에 없는 경우에는 그 남자의 친구(형제관계에 있는)가 그의 아내와 성교를 한다. 이는 성적욕구로 그녀가 탈선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일 수도 있으며 아버지가 없는 동안 임신을 하여 아이를 낳게 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아버지가 누구인가가 중요하기 보다는 우리에게 아이가 생겼으며 사회가 영원히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관습은 아프리카와 북부 아메리카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퍼진 예는 남자와 아내의 형제자매(처남, 처제)와의 관계이다. 그러나 어머니의 남자형제와 여자형제의 아들사이, 할아버지 할머니와 손자손녀사이에 이런 관계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외설적이면서도 무례한 행위나 언어를 주고받을 수 있다.

셋째, 이와는 반대로 일정한 거리를 두거나 '회피'를 해야 하는 관계(Avoidance relationship)도 있다. 아프리카의 많은 지역에서 사위와 장모는 일정한 사회적인 거리를 유지(장모회피 ; mother-in-law avoidance)해야 하며 또 심할 경우에는 접촉을 아예 금지시키기도 한다. 이런 '회피(avoidance)'관습은 아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어떤 사회에서는 장모에게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또 어떤 사회에서는 남자가 그의 형제의 장모들에게도 똑같은 방식으로 회피를 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사회에서 장모의 여자형제들에게도 비슷한 회피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아내의 할머니에게까지도 적용되기도 한다.  

☞ 간다(Ganda)족 : 남자는 장모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 할 수 없다.

☞ 갈라(Galla)족 : 남자는 장모와 말을 할 수는 있지만 장모의 이름을 언급할 수 없다. 장모가 마신 컵으로 우유를 마실 수도 없으며 장모가 요리한 음식을 먹을 수도 없다.

☞ 남부 아프리카의 음폰도(Mpondo)족 : 음폰도족 사이에서 남편과 아내가족과의 관계는 공식적이고 제한적이었다. 약혼식때 신랑은 신부의 집에 방문하지 않는다. 신부값 책정도 중매자들에 의해서 행해졌다. 결혼 후에 신랑은 아내의 식구들을 공식 방문한다. 신부식구(Abakhwe)들을 처음으로 방문하기 위해 사위(Umkhwenyana)는 준비를 한다. 그는 그가 가지고 있는 가장 좋은 담요와 담배, 그리고 약간의 돈을 준비한다.

그는 또한 그의 부모로부터 예절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않도록 훈계를 받는다. 신랑이 도착하면 앉을 수 있는 방석이 주어지고 그가 앉은 후 모든 사람이 악수를 하기 위해 그에게 다가온다. 신부의 어머니(Umkhwekazi)는 신랑이 주는 돈을 받기 전까지는 악수를 하지 않는다. 가정의 모든 사람들은 그에게 친절을 베푼다. 그의 건강을 묻기도 하고, 그의 친인척의 안부를 묻기도 한다. 그리고 차례로 비록 그가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그가 가지고 있을 담배를 요구한다.

만약 신부의 어머니가 담배를 요구하고 싶으면 그녀는 누군가를 보내서 그것을 가져오게 해야 한다. 또한 신부의 어머니가 그들이 반드시 서로 접촉을 해야 한다고 희망하면 그녀는 "Umkhwenyana, 너는 나의 딸과 결혼을 함에 따라 나의 자식이다. 네가 나와 떨어져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가 서로 접촉하는 것을 좋아한다"라고 말한다. 그러면 사위는 그녀에게 돈을 주고 그녀도 사위에게 돈을 주어 그들은 서로 접촉을 시작한다. 사위가 방문했다는 것을 알자마자,

신부의 아버지(usomfazi)는 그의 아내에게 사위가 무엇을 먹을 것인지를 묻는다. 물론 어머니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신부의 아버지는 도축할 염소를 선별하고, 해질 무렵 염소는 사위에게 보여진다. 염소는 붙잡혀서 사위가 있는 곳으로 이끌려 온다. 이때 장인은 "Umkhwenyana, 네가 나의 딸과 결혼했으므로 너는 두가족 사이에 결속을 공고히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네가 너의 부모에게 자식인 것처럼 나에게도 자식이다. 이 날부터 이 집은 너의 집이다. 우리는 너에게 이 아이를 주었고 너는 음식과 물을 마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후에 염소는 밖에서 도축된다. 모든 것이 준비되었을 때 염소의 심장과 창자는 먹고 모든 사람들은 잠자리에 든다. 신랑은 저장오두막(store-hut)에서 신부의 형제자매들과 잠을 잔다. 나머지 고기는 밤새워 요리되어 다음날 이른 아침 모두 먹는다.

신부의 아버지는 밤사이 신랑의 머리맡에 놓아두었던 쓸개(gall-bladder)를 가져와서 불어 날려버린다. 이러한 행위는 신랑(신랑이전의 모습)이 공식적으로 "살해되었다" 또는 "사망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때 모든 사람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집으로 돌아가게 한다. 위에서 보이고 있는 것처럼 장모와 사위사이에는 회피가 있다. 서로의 이름을 언급 할 수 없으며 장모는 사위가 있는 곳에서는 그녀의 머리와 가슴을 드러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녀는 사위의 오두막이 있는 곳을 가로지를 수 없으며 또한 사위는 장모오두막을 피해야 하며 가족의 조상신이 모셔져 있는 곳은 지나갈 수 없다. 사위와 장모는 각자를 위해 만들어진 종교적 제물의 고기를 먹을 수 없었고 서로 접촉 할 수도 없었다. 또한 선물이 교환될 때까지 음식을 먹을 수 없다. 회피와 존경은 상호적이며 선물은 양자에 의해 서로 교환되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그러나 남자는 그의 아내의 남자친척들에게도 일정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아내의 아버지에게는 당연한 일이며, 아내의 아버지의 남자형제들과 아내의 어머니의 남자형제들에게까지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 Albert Nyanza의 토로(Toro)족 : 장모와 사위의 회피보다도 사위와 장인의 회피가 더욱 엄격히 나타난다.

☞ 우간다의 렌두(Lendu)족 : 장인은 그의 딸이 심각한 병이 들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사위를 방문할 수 없다. 그러나 장모는 결혼한지 두달 후에 그의 사위와 딸을 방문할 수도 있다.

다섯째로 아프리카인들 중에는 제의를 시작할 때나 끝날 때 부부간이나 혹은 다른 제식 집행자와의 실제적인 혹은 상징적인 성교를 경건하게 행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성이 거룩한 행위 혹은 내적, 정신적 가치를 의미하는 하나의 '성례(聖禮)'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징표이며 표시이다.

☞ 니야큐사(Nyakyusa)족 : 성액(性液)이 아이들에게 유해하다고 생각.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동안 아내가 남편을 멀리하든가 성교후에 부인이 몸을 말끔히 씻든가 한다.

아이들이 부모의 성기를 본다든가 그것에 대한 이야기(농담)을 한다든가 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회에서 커다란 죄로 여긴다. 성기는 생명의 문이다. 그래서 많은 아프리카인들은 성기와 궁둥이를 가장 조심스럽게 가린다. 전통적인 아프리카인들의 눈으로 보면 성기와 궁둥이를 제대로 가리지 못하는 것이 '벌거벗은 것'이다.

따라서 '정당한 성의 사용(proper uses of sex)'은 신성한 것이며 특정한 때에 성관계를 가지면 안된다고 하는 금기나 제의적 규제를 범하면 그것을 의례를 깨뜨린 범죄가 된다. 특히 간통이나 간음은 아주 가혹하게 취급된다. 어떤 사회에서는 그 범인(특히 남자)을 매로 때리고 돌로 쳐서 죽인다. 또 보상을 지불하게 하고 목을 치거나 몸의 한 부분을 절단해버리기도 한다.

☞ 아칸(Akan)족 : 만약 어떤 사람이 여자와 간통을 하였다면 남자에게는 간통요금을 지불할 것이 요구될 수 있으며 아이가 생긴다면 여자의 남편에게 속하게 된다. 왜냐하면 아칸족은 '도둑은 어린아이가 없다(A thief has no child)'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아프리카의 모든 사회는 노동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의 여러부분에서 (6)성에 따라 역할을 하고 있다.

☞ 갬비아(Gambia) : 쌀농사는 여자가 한다.

☞ 남동부의 나이지리아(Nigeria) : 쌀농사는 남자의 몫이다.

☞ 나이지리아의 플라니(Fulani)족 : 여자들은 그들의 주거지를 떠나 외부에 노출하는 것을 꺼린다.

☞ 아샨테(Asante)족 : 여자는 결혼식장이나 장례식장 같은 공식적인 장소에서 우아한 옷을 입고 참여함으로서 지위를 얻는다.

☞ 말리(Mali)의 남자 가수(male praise singer) : 귀족 여자보다 지위가 낮다.

☞ 요루바(Yoruba)족 여자 연장자 : 강력한 정치적 힘을 갖는다.

☞ 시에라 레온(Sierra Leone)의 멘데(Mende)족 : 남자는 Poro라는 조직에 속하는데, 분쟁이 있을 때 사법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남자 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통과의례와 Poro의 구성원 선출에 관여한다. 여자들은 Sande라는 조직에 속하여 여자아이들을 성인이 되게 하는 통과의례를 주관하고 치료를 위한 약재들과 의식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한다. 이때 치료해주고 얻은 수입은 치료한 사람의 것이 아니라 멘데족의 것이 된다. 이러한 의식조직(ritual organizations)은 비밀스러운 것이며 통과의례를 거치지 않은 사람이나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결코 허락되지 않는다.

이러한 성에 따른 역할이 변화되어 왔다.

☞ 플라니(Fulani)족 : 여자를 공공의 장소에서나 공식적으로 응시(눈길을 주는 것)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이슬람이 확산된 뒤부터 생겨난 것이다.

유럽인들의 식민주의시기는 성에 따른 노동역할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식민주의자들은 아프리카에서 여성이 노동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간과함으로서(서구인들의 여성들은 주로 집안일을 하였고 이 생각에 익숙해 있었음) 여성들의 지위에 해로운 효과를 주었다. 가나와 나이지리아에서는 19세기에 선교사들이 세운 학교에 여자아이들이 보내어져 교육받기도 했다. 부모들은 여자아이들을 '게으른' 노동력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즉 성에 따른 역할은 문화적 특성이며 역사적 환경의 변화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여자가 식량을 생산하고 시장에 내다 파는 일에 주도적으로 역할을 하는 사회에서는 비록 남편이 부유하다고 할 지라도 어린아이를 돌보고 양육하는 것이 주로 여자들의 책임이다. 서부 아프리카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남편은 어린아이의 양육을 위해 강요되지 않으며 여자의 돈은 그녀 자신의 것으로서 그녀는 능력만 있다면 부유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여자들은 정치나 국제경제체제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