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2 4

유럽연합-아프리카 정상회담 :아프리카 유럽연합 경제협력안 거부

대부분의 아프리카 정상들이 참여한 제2차 유럽연합-아프리카 정상회담이 막을 내린 가운데 아프리카는 유럽연합이 제시한 경제 협력 조약(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s : EPAs)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양 대륙으로부터 67개 정상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일요일 (12월 9일) 아프리카와 유럽연합은 유럽연합이 제의했던 경제협력조약을 제외한 공동전략(Joint Strategy)에 서명하였다. 남아공의 타보 음베키와 세네갈의 와드(Abdoulaye Wade) 대통령을 포함한 아프리카 정상들은 유럽연합이 기획한 경제협력조약을 받아들이는 것에 거부하고 협상에 의해 작성될 다른 무역 조약들을 요구하였다. 와드 세네갈 대통령은 "우리는 경제협력조약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하지 않을 것이며 우..

케냐 대통령선거 여론조사 결과

케냐도 우리나라처럼 올 12월에 대선을 앞두고 뜨거운 선거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각 후보들에 대한 여론조사도 속속 발표되고 있다. 애초에 현대통령인 키바키의 승리가 점쳤으나 선거가 다가올수록 야당인 오렌지 민주운동(ODM) 소속의 라일라 오딩가(Raila Odinga)가 여론조사의 선두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다음으로는 키바키 현대통령이 오딩가를 바짝 뒤쫓고 있다. 선거를 3주 앞두고 Infotrak Harris, Consumer Insight, Strategic Research 그리고 Steadman과 같은 유력 여론조사기관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오딩가는 키바키에 4% 앞선 것으로 조사되었다. 12월 27일 대통령 선거에 대해 12월 1일과 3일 사이에 실시된 4번의 여론조사에 의하..

아프리카-유럽정상회담과 무가베

로버트 무가베의 참석으로 유럽연합(EU)과 아프리카연합(AU) 정상회담이 한층 떠들썩해지고 있다. 이미 영국은 무가베가 유럽-아프리카 정상회담에 참석하면 영국 수상이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한 가운데 이번 정상회담에 참석하지 않고 있으며 여기에 리투아니아,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그리고 사이프러스 등도 영국에 동참하여 정상들을 포르투갈에 보내지 않고 있다. 정상회담은 12월 8일 무가베가 포르투갈에 입국하면서 무가베의 입국에 반대하는 항의단체들로 인해 시끄러워지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은 유럽연합 27개국과 아프리카연합 53개국이 무역과 경제 유대관계를 모색하는 회담으로 무가베의 참가를 놓고 영국 등은 무가베의 짐바브웨에서의 독재권력과 인권탄압 등을 이유로 무가베의 참석을 반대하였다. 그러나 이번 ..

코카콜라와 아프리카 에이즈

12월 1일을 세계 에이즈 날이다. 에이즈는 아직 완전한 치료제가 만들어지지 않아 에이즈 감염은 곧 사망이라는 공식이 깨지지 않고 있다. 현재 전 세계는 약 4천2백만명의 HIV 감염 환자가 있는 것으로 세계 보건기구는 추정하고 있다. 이 에이즈 감염 환자 숫자 중 60% 이상은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에 몰려 있다. 특히 아프리카 대륙 중 남부아프리카는 감염 숫자면이나 비율면에서 가장 높은 지역 중의 하나로 남아공의 경우 5백만명 이상의 에이즈 감염 환자가 살고 있다. 이밖에 보츠와나, 짐바브웨, 스와질랜드 등은 20%가 넘는 에이즈 감염률을 보이고 있어 심각성이 날로 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아프리카 지역에서의 에이즈 확대에 대해 전 세계는 이제 단순히 에이즈 확산이 아프리카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