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문학/신화_전설

땅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africa club 2001. 11. 6. 16:07
원시적인 신화는 많은 형식들로 나타나며 실례들이 여러 다른 국가들에서도 나오고 있다.  땅을 창조한 짧은 언급들은 또한 인간의 탄생과 최초의 조상들에 대한 전설에 관한 이야기들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나이지리아의 요루바(Yoruba)인들은 처음 땅은 습지와 물 그리고 황무지였다고 말한다.  땅 위에는 하늘의 주인인 올로룬(Olorun)이라는 신이 다른 신들과 살고 있었다.  그 신들은 때때로 늪의 황무지에서 놀기 위해 큰 틈새를 가로질러 놓은 요정의 다리들과 같은 거미집을 타고 내려온다.  그러나 아직 딱딱한 흙이 없었기 때문에 인간은 탄생되지 않았다.  어느 날 신들의 수장인 절대신인 올로룬이 위대한(Great God) 신인 오리샤 은라(Orisha Nla) 앞에 나타났다.  그는 그에게 딱딱한 흙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그 위대한 신은 무른 땅에 달팽이를 놓았고 다섯 개 발가락을 지닌 비둘기와 닭을 놓았다.  그는 늪으로 내려와 땅속을 달팽이가 다니도록 했다.  그런 후 그는 땅위에 비둘기와 닭을 놓고는 그들이 땅을 헤집고 다니게 했다.  오래지않아 그들은 늪지대의 대부분을 맡아서 딱딱한 땅으로 만들었다.
위대한 신이 절대신에게 보고하기 위해 돌아갔을 때 그 절대신은 그 작업을 조사하기 위해 카멜레온을 보냈다.  카멜레온은 많은 아프리카인의 신화들 속에 중요한 요소로 남아있다.  그리고 카멜레온을 아주 천천히 조심스럽게 걷고, 환경에 맞게 옷을 색깔을 바꾸며 그리고 큰 눈알을 굴리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첫 번째 조사를 한 후 카멜레온은 땅이 넓으나 아직 충분히 마르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  그런 후 카멜레온을 다시 보냈을 때는 땅이 넓고 말랐다는 보고를 받았다.  그 장소를 '넓다'라는 의미인 '이페'(Ife)라 불렀고 후에 '집'이라는 의미인 '일레'(Ile)라는 말이 추가되었다.  이것은 모든 다른 땅의 주거들인 집이 처음부터 시작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일레-이페는 요루바 사람들의 가장 성스러운 도시이기 때문에 예시된 이 이야기는 그 도시의 고귀함을 증명하기 위함이었다.
땅을 만드는데 4일이 걸렸으며, 그런 후 창조주인 절대신은 위대한 신을 다시 땅으로 내려보내 나무를 심게 했으며 인간에게 곡식과 재물을 나누어주게 했다.  절대신은 위대한 신에게 야자수 씨앗을 주어 심게 하여 인간들이 기름과 마실 것을 생산할 수 있게 했다. 다른 일반 나무들이 심어졌으며 후에 나무에 물을 주기 위해 비를 내렸다.
한편 첫 번째 인간은 하늘에서 만들었으며 그런 후 땅으로 내려보내졌다.  인간을 만드는 작업 중의 한 부분은 위대한 신을 신뢰하도록 하는 것이었고 위대한 신은 땅으로부터 인간을 만들었으며 그들의 육체적인 형상을 만들었다.  그러나 생명을 불어넣는 작업은 창조주만이 할 수 있게 제한되었다.  그것은 위대한 신이 생명을 불러 넣는 일에 대해 시기심을 가지게 하였고 창조주가 어떻게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가를 알기 위해 염탐하기로 했다. 그래서 어느 날 절대신이 인간의 형상 조형을 마쳤을 때 위대한 신은 그들 뒤에 숨었다.  그러나 창조주는 모든 것을 이미 알고 있었고 위대한 신을 깊은 잠에 빠뜨렸다.  위대한 신은 여전히 남녀의 신체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그는 그들에게 구분할 수 있는 표시를 했고 일부는 위대한 신의 불쾌한 심정을 간직하게 되었다.

'예술과 문학 > 신화_전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 땅, 영혼  (0) 2001.11.06
내세(불멸)의 뱀  (0) 2001.11.06
아프리카인의 우주  (0) 2001.11.06
하늘의 쌍둥이  (0) 2001.11.06
아프리카 신화  (0) 2001.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