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사회인류학

"사회인류학" 코너를 개설하며...

africa club 2001. 11. 7. 23:10
'사회 인류학' 코너를 담당하고 있는 장용규입니다. 가입도 늦었고 글도 늦게 올린 점에 대해 사과를 드립니다. 이후로는 적은 분량이나마 정기적으로 글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에 대한 약력은 홈피의 연구진 profile에 나와있습니다만 여기에서 간단히 제 소개를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스와힐리어과를 졸업(87)하고 인도와 남아공에서 사회학과 사회인류학을 전공했습니다. 관심분야는 아프리카 종교와 종교인류학, 종족문제 등과 상징/인지 인류학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과 좋은 토론을 벌였으면 좋겠습니다. 대화라는 것은 쌍방향 의사소통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저 혼자 떠드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이 코너의 방향은 제가 논문을 위해 수행했던 현지조사를 중심으로 아프리카의 문화(특히 종교)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시도하는 것이지만, 이에 앞서 당분간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아프리카", "아프리카 문화"라는 개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앞으로 제가 펴 나갈 글의 방향에 대해 뜻을 같이 하는 분도 있겠고, 다른 생각을 하는 분도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이견이 많을수록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내용은 내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