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인물연구

세네갈의 레오폴드 세다르 생고르

africa club 2001. 10. 19. 15:23

1980년 하반기에 세네갈 대통령이었던 레오폴드 세다르 생고르는 20년간의 대통령을 퇴임했다 그는 1946년에 처음으로 정치에 입문하였을 때 아프리카의 정치는 세형태로 분류되었었다. 그는 40세에 대학교 교수가 되면서 프랑스에서 근 20여년간을 생활하였으며 그의 처는 프랑스인이었다 한편 그는 항상 젊음을 구가하는 시인이었다.

그는 일부 아프리카의 정치인 과는 다른 점이 많았다. 그러나 그 당시만 해도 생고르는 다카르에서 정치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엘리트 그룹에 속해 있었다. 그 그룹에서 모든 아프리카 국가에서 독립운동과 세네갈의 정치제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이때, 레오폴드 생고르는 국민들에게 식민지 시대의 정치지도자라는 인상이 없었으며 오직 지식인으로서 아프리카 정치적 영도자라는 인식이 깊었다 그는 아주 조용하고 신뢰성이 있으며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정치지도자로 부상되었다. 특히 국가경영에는 기술개발과 개인적인적인 사상에 투철했으며 소설과 극본등에 관한 예술성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를 알고 있는 정치지도자인 동시에 경제적 사회적 힘윽 가치도 알고 있었다. 그는 그의 국가와 국민에게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국가를 이끌어갈 행정제도를 개혁하였다. 그의 국가 경영방법중의 하나는 평화속에서 관리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그의 통치 목적이 무엇이든 문제가 되지 않았다. 세네갈의 지도자는 봉사와 희생으로서 다음과 같은 5가지의 목표를 설정해 놓았다. 첫째, 황무지의 땅을 개간하고 둘째, 도시와 농촌의 생활 격차를 해소하며 셋째, 수출확대를 추진하며 넷째, 농촌에서 회교도들의 권리를 옹호하며 다섯째 프랑스로 부터의 정부의 사회적 행정적 영향을 줄인다고 했다. 위와 같은 문제들에 대해서 지도자로서 정치적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즉 18세기부터 프랑스의 정치적 영향을 받는 동안 프랑스혁명을 겪었고 세네갈도 이의 영향을 받았으나 세네갈인들에게도 프랑스 시민권을 주었었다.

따라서 세네갈은 프랑스의 문화적 영향을 거부하지 않았다. 이의 대가로 프랑스는 1923년에 항구와 그외 중소도시를 연결하는 철도 부설을 위해 720마일의 다카르와바마관을 건설했다. 이런 철도 부설은 세네갈의 직업고용을 충족했고 1978년까지 세네갈인들의 실업율을 50%까지 내렸다. 1978년에는 모든 의사들을 하루 8시간 근무제를 실시하였다. 한편 세네갈의 주 생산 농업품목은 땅콩이 였다. 세네갈의 변두리 지역은 농토로서의 가치가 없을 정도로 황폐해 있었다. 즉 1960년에 독립되는 해에 10,000여명의 농부들이 경작하는 땅콩이 주 생산 품목이었으며 1973년에는 61,000여병이었다. 국토의 대부분이 땅콩재배였다 이것도 생고르의 5대 목표중에 첫째인 전 국토의 황무지 개간 정책에 따라 땅콩재배정책을 수행하였다.

이때부터 땅콩의 국제시세가 세네갈의 영향이 커지기 시작했다 1960년도에 175불이었고 1970년도에는 189불이었으며 197?년에는 275불이었고 1974년에는 502불이었다. 한편 회교도 성직자들에게 생활을 지원하면서 각지역에 파견케하여 기도할 수 있는 시간과 건물을 건설해 주었다. 이때 프랑스는 세네갈의 정치 및 정책운용에 회의를 가졌었다 왜냐하면 프랑스 정부가 판단할 때 정책이 실패될 것으로 예견했음에도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생고르 대통령의 개인적인 판단이 적중했다. 땅콩의 재배가 풍년이 되었는데 세계곡물시장에서 10%가격이 급등했고 타국에서는 땅콩재배가 흉년이었다. 따라서 국제곡물상들은 현금을 먼저 세네갈 은행에 예치해 놓고 물건을 가져왔다. 정당에 속해있는 정치인들의불만은 정권재위에 더욱 강하게 도전하고 있었다 1945년 총선거에서 정당들은 연정을 요구하였고 아프리카당은 유럽과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과 기구 공동체 역할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선거형태는 프랑스 헌법의회에서 코뜨디부아르를 승리케 하기 위한 선거운동이 지배적이었다.

이 선거의 결과로 프랑스 국회는 1960년까지 의회와 정부를 보호하기로 했다. 당시 코뜨디부아르는 1947-1951년 까지 서아프리카 여러 국가들의 민족주의와 프랑스통치정책간에 마찰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호우포우트는 1946년에 아프리카 민주의회를 창설하였고 민주정당적인 운영을 시도했다. 상기 아프리카 민주의회는 프랑스공산당으로부터 제도와 정책면에서 지원을 받았다. 1947년에 프랑스 공산당과 정부의 연합과 협력을 구상했다. 그러나 프랑스정부에 의하여 공산당은 해산되었다. 코뜨디부아르에서 부아니는 다시 새로운 반 민주당 세력으로 등장하였으나 체포되고 1950년에 자일지역에서 민주당을 재건하여 그의 세력을 규합하였다. 1951년에 프랑스 정부의 동의에 의하여 다시 공산당과 연합하였다.

생고르의 가장 큰 정치적 부담은 세네갈이 오랜동안 프랑스와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느냐에 있었고 다음으로는 기술인력과 군대의 질을 향상하는데 있었다. 이를 의하여 외국인 기술자 1,500여명을 초청하여 세네갈의 기술개발을 육성했다. 1964년에 산업 부분에서는 고급인력을 양성하기에 이르렀고 한해에 273명의 산업전문인력을 육성했다. 한편 1960년도부터는 일부 정치적 저항세력의 쇠퇴에 따라 생고르의 신변안전문제에 대해선 많이 완화되었다. 1960년에는 27,000여명의 경비대를 유지했으나 1965년에는 6,600여명으로 감소되었고 1976년에는 700여명만이 근무하게 되었다.  이처럼 세네갈은 생고르 대통령이후의 지도자들은 일반적인 다른 아프리카 지도자들과는 달리 국가와 국민에 대한 충성심과 봉사심을 유산으로 남겼다고 볼 수 있다.

1792년부터 세네갈은 프랑스의 하나의 작은 한 통치지역에 불과했고 1914년까지만 해도 프랑스의회의 한석을 차지할 정도로 작은 지역으로 분류되어 있었다. 그러던 세네갈이 점차 젊은 지식층과 프랑스에서 교육을 받은자들 이 정치적 내전에 개입하려 했다. 이의 정치적 움직임에 대해서는 많은 세네갈 사람들이 지지를 했다. 그러나 내전상태가 발발되자 라미네 구에예는 내전종식에 성공했다. 그러나 정치적 기술로 전쟁의 확대를 막았으나 반대로 구에예는 1946년에 세네갈의 정치적 변화로 축출되었다.

1946년에 실시된 선거에서 프랑스 국회에서는 생고르를 차기 세네갈의 정치지도자로서 육성하였고 그를 보호했다. 한편 프랑스에 있는 많은 세네갈 유학생들과 프랑스 군대에서 복무하는 세네갈 병사들은 생고르를 대단히 존경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그 당시 아프리카에서의 정치적 상황은 영국이나 프랑스에서도 마찬가지로 정치적 불균형이 다소 있었다. 그는 1906년 작은 시골에서 생고르가 출생했기 때문에 그 당시 많은 사람들을 그를 부시라고 부르기도 했다. 또한 생고르의 아버지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아들 생고르를 세네갈에서 교육을 받게 한 후에 그에게 자유의사를 주었다. 생고르는 1928년에 프랑스로 교육을 받기 위해서 갔다. 프랑스에서 그는 프랑스의 드골과 친구가 되었다.

그 후부터 생고르는 드골의 오른팔 역할을 하였다. 또한 1930년대에는 조지 봉피두 대통령과도 아주 친한 친구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아프리카인의 정서를 프랑스 문화에 접목을 시키고자 시로써 표현을 했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쉬운 것이 아니라 시와 현실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철의 장막이 있었다.

1928년과 1946년에는 생고르는 아프리카 문화를 계승시키고자 했고 이로 인하여 그는 프랑스내에서 최고급의 지식인 대우를 받기도 했다 생고르는 프랑스 문화를 승화시키는 동시에 그가 지니고 있는 아프리카인의 혼을 배합하여 문화와 시의 영역을 확대시켰다 특히 아프리카의 문화가 어떤 것인가를 프랑스인들에게 잘 이해시키는 동안 세네갈에서 생고르의 위대함을 인정하게 되었고 따라서 그에게 정치권력이 점차 그의 손으로 흡인되기 시작했다. 또한 세네갈의 농부들은 땅콩농사가 유일한 생계의 주요품목이었다. 이때 그들은 땅콩을 무제한 프랑스가 구매해 갔다.

따라서 세네갈과 프랑스는 과거 통치국과 식민지국가로서의 상호충돌 성 관계는 별로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1946년부터 생고르는 양국가간에도 지식인으로서 인정을 받았고 심지어 세네갈내의 농부들에 이르기까지 지식인으로서 존경을 받았다. 그는 아프리카인들을 대신하여 독립이 필요하다는 사싱을 농부들에게 주입시켰고 그로 인하여 그는 농부들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는 아프리카문화에 심취되었는데 묘하게도 코뜨디부아르의 보이그니에 대하여 마치 체제에 대한 비판의 오해도 받았었다. 그래서 1948년에 생고르는 라미네 게이예와 관계를 끊었으면서도 프랑스 사회주의자 및 공산주의자들과도 관계를 단정함으로써 오히려 아프리카에 잠재해있던 모든 정치적 문제가 해소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지의 사나이"로 불리웠던 그가 세네갈에 집권하는 동안 가장 힘들었던 것은 생고르 자신은 천주교신자인반면에 세네갈의 모든 사람들은 이슬람신자였다.

이렇듯 상반된 종교관으로서 천주교도와 이슬람교도간의 마찰없이 조화된 정치제도와 운영이 더욱 높이 평가될 수 있겠다. 그가 이슬람교도들에게 조국의 번영을 위한 정신적 통합에 대해서 약간의 반 프랑스적인 입장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프랑스와 동등한 권리를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서 프랑스도 세네갈에 대하여 동등한 권리를 인정해주기 시작했다. 생고르는 1956년에는 정당 당원들이 노화되어 감에 따라 새로운 젊은 당원으로 확보하였는데 이는 1976년까지 계속되었다. 이같은 정당정치에 대한 교체방법의 필요성을 터어키에서 "젊은 터어키"를 제시했던 그대로의 표본을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이때 각부 족으로 산재해있는 여러 종족들에게 구별없이 정당에 가압할 수 이게 함으로써 종족간의 마찰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었다. 특히 당시에 다소 불편했던 소이단종족들에게도 만족감을 주었다. 이런 점에서 프랑스는 세네갈을 평온한 가운데 독립을 인정하고 그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구상했다. 생고르는 때때로 그의 정치적 영도력에 관해서 행복하게 생각하는 때도 있었다.

만일 생고르가 마마도우 디아를 정치적으로 지원했다면 생고르는 어려운 곤경에 처하지 않았을 것이다. 생고르의 정치전문가로서 대두된 근본요인은 그가 정당을 잘 관리해서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은 것이 아니라 그의 개인적인 문화로서의 가치와 세네갈을 사랑하는 인간으로서 국제사회에서 평화를 사랑했던 정치인이었다. 그의 모든 사고나 행동은 세네갈 국민들의 모범이 되었다. 그는 독립후부터 현실정치에 관심을 두었다. 이 현실정치는 정신적 개혁부터 실천했다. 그리고 1962년부터는 마마도우디아가 몰락한후부터 1970년까지 그는 현실적인 정치를 위해서 사회주의 정책을 목표로 했다. 이것이 1976년까지 계속되었다. 그동안 정당은 사회주의를 정당화 시켰으며 특히 교육을 위한 제반제도의 발전을 시도했고 또한 문화를 계승발전하는데 중점을 두는 동시에 경제개발에 역점을 두었다. 1968년 5월에 그는 세네갈의 중립정책의 반대를 천명하자 정치가에는 큰 충격을 주었다.

이로 인하여 파리에 있는 세네갈 대학생들이 대거 반대시위를 함에 따라 프랑스정부는 세네갈에 있는 다칼대학교까지 시위에 참가하는 것을 방치했다. 이같은 시위는 바로 반식민지정책으로 시위목표가 변질했고 시위는 과격해졌으며 폭동으로 연결되었다. 1963년 5월에 정부는 각급 초,중,고, 대학까지 휴교령을 내리고 군부대로 하여금 각학교에 주둔케 했다. 각급학생들의 시위가 진정 구면에 들어서면서부터 모든 공장의 노동자들이 합세하여 시위는 더욱 커졌고 시위주동자들과 무역상사간부들을 포함하여 약40여명을 체포하였다. 원래 豈동자들은 단순한 반정부투쟁의 하나로서 시위를 한것이아니라 정권을 탈취하려는 목적의 시위였다. 이 폭동은 정부의 건물에 방화하였고 외국인 기술자들의 자동차에까지 방화하였다. 정부는 헬리콥터를 동원하여 기관총사격을 가했다. 일주일간 폭동시위가 계속되자 생고르는 세네갈주의를 외쳤고 대학을 1년동안 폐쇄하겠다고 공포했다. 그러나 그해 9월에 개교를 했다. 사실은 1960년에서 1965년사이의 경제성장률은 0%였고 이는 세네갈의 경제를 어려운 상황으로 유도하고 있었고 노동자들에게희망이 없는 것으로 보여졌다.

왜냐하면 노동자가 필요한 곳도 없었고 기존 노동자들의 임금마져 동결되거나 지급되지 않고 있었다. 이처럼 불안한 정세는 세네갈과 프랑스간의 협력에 균열이 왔고 이에 대하여 프랑스 대학생들도 반세네갈 시위를 했다. 세네갈은 국내외적으로 정치적 시련을 만났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조치로 정부는 땅콩농사에 종사하는 농부들에게 정부의 영농자금을 지원해 주고 그들에게 영농방법을 지도해 주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1970년에는 많은 농민들이 영농하기에 이르렀고 수출을 위한 대대적인 협동정신을 앙양했다. 이결과 1974년에는 땅콩수출에 대한 모든값은 현금으로 현지에서 지불되었고 농민들의 반정부의식은 친정부성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세네갈의 경제개발은 프랑스만의 협력이나 지원으로 성공되지않는다. 레오폴드 생고르는 그의 아프리카 문화에 대한 애정이 그의 정치적목적으로 변했고 경제적, 사회적 모든 방면에서 비록 적지않은 시련은 있었지만 세네갈이 국제사회에서 발전되는 국가로 인식되는 계기가  되었다.